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의 목적 13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육제도 16
가. 핀란드의 학제 16
나. 한국의 학제 19
2. 중등 수학교육 목표 20
가. 핀란드 20
나. 한국 22
3. 한국과 핀란드의 중등 수학과정 비교 25
4. 교과서 분석을 위한 선행 연구 고찰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 방법 및 절차 29
IV. 교과서 비교·분석 30
1. 한국과 핀란드 교과서의 단원 구성 및 학습 내용 비교 30
가. 한국의 중학교 수와 연산 영역 30
나. 핀란드 수와 연산 영역 34
다. 한국과 핀란드의 교과서 구성 비교 39
라. 한국과 핀란드의 단원 구성 비교 39
2. 한국과 핀란드 공통과정의 개념 전개 방식 비교 40
가. 소인수분해 40
나. 정수 44
다. 유리수 50
라. 근삿값 54
마. 제곱근 57
3. 핀란드의 Joustokappaleita(적용) 단원 59
가. 7학년 59
나. 8학년 62
4. 한국의 적용 문제와 실생활을 이용한 도입 64
가. 한국의 적용 문제 64
나. 실생활을 이용한 도입 67
V. 결론 및 제언 68
1. 요약 및 결론 68
2.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II-1〉 6~9학년군 영역별 주요내용 21
〈표II-2〉 중학교 수학교육과정의 내용체계 24
〈표II-3〉 한국과 핀란드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학습 내용 비교 25
〈표IV-1〉 한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주)미래엔 수와 연산의 단원의 구성 30
〈표IV-2〉 중학교 학년별 '수와 연산'단원의 영역별 성취기준 32
〈표IV-3〉 핀란드 7-9학년 수학 교과서(WSOY)의 '수와 연산' 단원의 구성 35
〈그림II-1〉 핀란드의 학제 18
〈그림II-2〉 현행 우리나라의 학제제도 19
〈그림IV-1〉 한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주)미래엔 교과서 단원의 전개 방식 33
〈그림IV-2〉 핀란드 수학교과서(WSOY) 단원의 전개 방식 38
〈그림IV-3〉 소인수분해 40
〈그림IV-4〉 소인수분해 관련 문항 41
〈그림IV-5〉 약수 나타내기 42
〈그림IV-6〉 소수와 합성수 42
〈그림IV-7〉 소인수분해 관련 문항 43
〈그림IV-8〉 정수의 정의 44
〈그림IV-9〉 수직선을 이용한 정수의 덧셈 45
〈그림IV-10〉 수직선을 이용한 정수의 곱셈 45
〈그림IV-11〉 온도와 높이 46
〈그림IV-12〉 수직선을 이용한 정수의 덧셈 46
〈그림IV-13〉 정수의 곱셈 47
〈그림IV-14〉 정수를 이용한 다양한 문제 48
〈그림IV-15〉 계산기를 이용한 다양한 문제 49
〈그림IV-16〉 유리수의 정의 50
〈그림IV-17〉 음계를 이용한 순환소수 51
〈그림IV-18〉 등분과 분할로 표현된 유리수 52
〈그림IV-19〉 다양한 유리수의 사칙연산 문제 53
〈그림IV-20〉 근삿값의 정의 54
〈그림IV-21〉 근삿값을 이용한 다양한 문제 55
〈그림IV-22〉 반올림을 이용한 근삿값 예제 55
〈그림IV-23〉 실생활이 응용된 근삿값 예제 56
〈그림IV-24〉 넓이를 이용한 제곱근 57
〈그림IV-25〉 블록을 이용한 제곱근 58
〈그림IV-26〉 단위변환 적용문제 59
〈그림IV-27〉 음표를 이용한 유리수의 계산 60
〈그림IV-28〉 실생활 적용문제 60
〈그림IV-29〉 스도쿠를 통한 사칙연산 61
〈그림IV-30〉 실생활 적용문제 62
〈그림IV-31〉 음계를 이용한 여집합과 차집합 64
〈그림IV-32〉 바코드안의 2진법의 원리 65
〈그림IV-33〉 과학적 수치를 이용한 근삿값 65
〈그림IV-34〉 실생활 적용문제 66
〈그림IV-35〉 도입단원의 실생활 삽화들 6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2012년 1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수학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의 구현을 통해 수학에 다가가는 교육에 함께 하고자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특히 여러 나라 중 교육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성취도가 모두 높은 핀란드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재를 분석하여 교사의 학습지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핀란드의 수학 교과서의 단원의 구성,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내용요소, 접근방식과 개념 및 설명방식과 문제 제시 방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다.
둘째, 한국과 핀란드 중학교 수학교과서의 '수와 연산' 단원의 학습내용과 학습지도 내용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연구를 위해 핀란드의 Laskutaito(수리)7 ~ Laskutaito9(2011, WSOY)의 교재와 (주)미래엔의 중학교 수학 1 ~ 3을 비교하였으며, 두 나라의 교과서 및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논문과 교과서의 분석을 통해 한국교육과정의 '수와 연산'에 해당하는 내용을 핀란드 교과서에서 찾아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핀란드의 교과서는 작은 소단원의 주제를 가지고 2페이지로 구성된 패턴을 가지며, 한국의 교과서는 소단원에 2-3가지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5-6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구성되어져있다. 핀란드에는 예제와 문제구성이 공식이나 정의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교과서의 경우 도입과 정의·공식 등이 우선하여 많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제와 보조교재의 필요를 느끼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둘째, 한국에 비해 핀란드의 경우 예제를 바탕으로 핵심주제를 설명하거나, 많은 예제들이 실생활의 사진을 이용하여 문제를 제시하여 친근감을 주고, 수학의 필요학문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셋째, 핀란드 교과서 단원 중 한국에는 없는 실생활 적용단원이 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하고 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생활 적용문항 등이 존재하여 수학이 응용학문임을 교과서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핀란드의 교과서에서 우리가 교과서로 적용시켜야 되는 과정은 일상적인 수학, 현실적인 수학, 느끼는 수학을 과정을 통해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지금 우리 수학교육에 가장 필요한 연구과제가 일 것이다. 다만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해 핀란드 수학교과서를 통해 학습자 위주의 교과구성에 눈을 돌려 즐거운 수학, 효율적인 수업운영으로의 전환을 과연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가 가장 어려운 문제로 남아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