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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2. 연구사 검토 12
3. 연구 방법 15
II.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인식 17
1. 고등교육과정의 다문화 요소 17
2.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적 요소 22
III. 다문화 소설과 문학교육 28
1. 다문화소설의 교육적 가치 - '나마스테'를 중심으로 31
2. 다문화소설의 교육적 가치 - '완득이'를 중심으로 36
3. 다문화소설의 특징과 유형 - 인물 유형 중심으로 43
가. 이주노동자 48
나. 결혼 이주 여성 54
다. 다문화가정 아이들 61
IV.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 인간상 18
〈표 2〉 개정교육과정 교육청 수준 지원 사항 20
〈표 3〉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와 다문화 소재 작품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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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는 지구촌은 하루가 다르게 세계화 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도 다문화시대에 접어들었다. 이주노동자들과 결혼이민자들의 눈에 띄게 높아진 수치를 보면 알 수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아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내용들이 다수 신설되어 포함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다문화현상이 사회, 문화적 측면을 넘어서 교육적 측면으로도 중요시 되고 있음을 제시해 준다.
하지만 우리교과에서는 이들을 위한 교육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교과서를 살펴보아도 대부분 방송 보도를 사용하여 다문화 현상에 대한 문제점만 제시했을 뿐, 그들을 이해하기 위한 문학교육의 제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와 같은 현행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나마스테」, 「완득이」 와 같은 다문화소설의 가치를 제시하였다. 이 소설들의 내용만으로도 현재 다문화인들이 겪는 어려움과 사회적 편견을 잘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다문화소설들에 등장하는 중심인물들을 세 부류로 분류, 분석하였다.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2편의 소설을 제외하고도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다문화인들을 이해할 수 있는 다른 작품들을 통해 그들을 위한 상대주의적 관점 수용을 주장하는 바이다. 아직까지 까무잡잡한 피부에 대해 배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몇몇 소수 한국인들의 편견을 통해서 여러 학습자들로 하여금 열린 마음으로 그들을 이해하는 마음을 길러야한다는 상대주의적 관점을 제시하는 바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이 실제로 배울 수 있는 교과 내용 속에 그들을 위한 다문화 소재 문학제재들이 더 많이 포함되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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