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극장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연구 = (A)study on the status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in theater / 최유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92.8 -13-29
형태사항
vii, 12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98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대학원, 공연영상학과 무용학전공, 2013.2. 지도교수: 문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제한점 14

II. 극장과 문화예술교육 15

1. 극장의 개념과 역할 15

1) 극장의 개념 15

2) 극장의 역할 17

2. 우리나라 극장 발달과정 19

1) 1950~1960년대 극장 19

2) 1970년대 극장 20

3) 1980년대 극장 21

4) 1990년대 극장 21

5) 2000년대 극장 22

3. 극장 문화예술교육 25

1) 극장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5

2) 극장 문화예술교육 형태 28

III. 극장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31

1. 국내 외 극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조사 31

1) 국내 31

2) 국외 70

2. 극장 전문가 심층면담 95

1) 극장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및 가치 96

2) 극장문화예술의 현황 및 문제점 103

3) 극장문화예술교육의 방향 111

IV. 결론 118

1. 극장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118

1) 국내·외 현황 118

2) 문제점 120

2. 극장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121

1) 극장 문화예술교육 필요성 인식 및 구체적 목표설정 121

2) 극장 문화예술교육 기획자를 통한 전문적 운영체제 확립 123

3) 극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 125

참고문헌 126

Abstract 129

부록 131

〈표 1〉 공공극장의 기능 18

〈표 2〉 〈문예회관 운영가이드 2권〉 문예회관 운영의 실제 30

〈표 3〉 예술의 전당 어린이, 청소년 프로그램 32

〈표 4〉 예술의 전당 성인대상 프로그램 35

〈표 5〉 예술의 전당 공연기획아카데미 교육내용 37

〈표 6〉 예술의 전당 음악, 미술 영재 아카데미 프로그램 39

〈표 7〉 세종문화회관 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 42

〈표 8〉 세종문화회관 세종감성아카데미 프로그램 44

〈표 9〉 2012 세종르네상스 9기 커리큘럼 45

〈표 10〉 국립극장 고고고 프로그램 48

〈표 11〉 국립극장 어린이 예술학교 프로그램 50

〈표 12〉 재잘거리는 몸, 숨 쉬는 마음 교육내용 52

〈표 13〉 국립극장 성인대상 프로그램 55

〈표 14〉 한국공연예술센터 어린이,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57

〈표 15〉 한국공연예술센터 성인 대상 프로그램 58

〈표 16〉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60

〈표 17〉 국내 극장의 대상별 극장문화예술교육 비교 64

〈표 18〉 국내 극장의 교육형태 비교 64

〈표 19〉 국내 극장의 교육 장르 비교 67

〈표 20〉 국내 극장의 운영방법 비교 68

〈표 21〉 어린이, 청소년대상 교육프로그램 71

〈표 22〉 일반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72

〈표 23〉 전문인양성 교육 프로그램 73

〈표 24〉 축제 프로그램 74

〈표 25〉 지역연계 프로그램 75

〈표 26〉 공연 & 행사 교육프로그램 80

〈표 27〉 케네디 센터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82

〈표 28〉 케네디 센터 전문인양성 프로그램 84

〈표 29〉 케네디 센터 장애인 교육 프로그램 86

〈표 30〉 케네디 센터 예술경영 프로그램 87

〈표 31〉 링컨센터 학교교육 프로그램 92

〈표 32〉 링컨센터 Workshop & Courses 프로그램 93

〈표 33〉 면담내용 95

〈표 34〉 1. 심층인터뷰 내용 96

〈표 35〉 2. 심층인터뷰 내용 103

〈표 36〉 3. 심층인터뷰 내용 111

〈표 37〉 극장 문화예술교육의 문제점 120

그림 1. 연도별 문예회관 수 23

그림 2. 극장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및 가치에 관한 범주화 102

그림 3. 극장 문화예술교육 문제점에 관한 범주화 106

그림 4. 극장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범주화(심층인터뷰) 116

그림 5. 극장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범주화 121

초록보기 더보기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은 세계적인 예술가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문화예술 향유를 통해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예술교육은 이미 입시제도의 그늘아래 그 자리를 점점 잃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문화예술기관/예술교육단체의 교육적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최근 문화예술기관인 극장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극장은 예술작품의 질을 높여 지역사회의 문화생활을 위한 통로로서 지역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극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사람들이 문화예술과 쉽게 만나고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들을 접하면서 예술기관과의 관계를 형성,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잠재관객 개발 및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촉매 역할로의 교육적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 공연예술기관인 국립극장,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한국공연예술센터의 문화예술교육현황을 대상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국외의 예술기관인 Warwick Arts Centre, Kennedy Arts Center, Lincoln Center의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인식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확인된 극장 문화예술교육 발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극장 문화예술교육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서는 예술기관의 분명한 사명(Mission)을 통해 예술교육의 분명한 철학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운영체제의 확립을 위해 예술교육부서의 체계구축과 지속적인 예산확보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예술교육단체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이는 극장만이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개발이 우선 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 것이다. 본 연구는 앞으로 극장 문화예술교육 후속연구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극장 문화예술교육 연구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