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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색조 화장품의 콜라보레이션을 중심으로 = (A)study on effect of purchase limited edition package design : focused on color cosmetics collaboration / 김종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41.6 -13-10
형태사항
xiv, 12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10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시각·영상디자인전공, 2013.2. 지도교수: 황순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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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2. 이론적 배경 19

2.1.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19

2.1.1.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시각요소 19

2.1.2.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판매 방법에 따른 분류 29

2.1.3.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과 소비자의 구매 영역 34

2.2. 리미티드 에디션 39

2.2.1. 리미티드 에디션의 정의 및 특징 39

2.2.2.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의 분류 43

2.2.3. 리미티드 에디션과 소비자 구매심리 53

2.3. 색조 화장품 58

2.3.1. 색조 화장품의 종류 및 기능 58

2.3.2. 색조 화장품의 국내 시장 현황 60

3. 국내·외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사례분석 62

3.1. 국외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사례 62

3.1.1. 브랜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분석 62

3.1.2.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분석 67

3.1.3. 브랜드와 캐릭터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분석 77

3.2. 국내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사례 83

3.2.1.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분석 83

3.2.2. 브랜드와 캐릭터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분석 87

3.3. 분석 결과 89

4.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실증사례 연구 93

4.1. 연구문제 제기 93

4.2. 연구가설 설정 94

4.3. 실험설계 95

4.3.1. 조사 대상 및 연구 방법 95

4.3.2. 조사 내용 95

4.4. 결과 분석 97

4.4.1. 응답자의 일반적인 정보 97

4.4.2.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 98

4.4.3. 선호도 분석 100

4.4.4.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패키지 디자인 시각 요소의 중요성에 대한 분석 104

4.4.5. 사례 분석의 구매 결정 이유에 대한 분석 106

4.5. 가설검증 115

4.5.1. 가설 1의 검증 115

4.5.2. 가설 2의 검증 115

4.5.3. 가설 3의 검증 115

5. 결론 117

5.1. 연구결과 117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8

참고문헌 120

설문지 123

ABSTRACT 133

〈표 1〉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브랜드 로고 사례 23

〈표 2〉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색채 사례 24

〈표 3〉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일러스트레이션 적용 사례 26

〈표 4〉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패턴 적용 사례 26

〈표 5〉 화장품의 판매 방법에 따른 분류 29

〈표 6〉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과 소비자의 구매 영역 34

〈표 7〉 소비자 구매 영역에서 단계별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표현 38

〈표 8〉 색조 화장품의 종류 59

〈표 9〉 맥과 리버티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64

〈표 10〉 맥과 헤더렛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65

〈표 11〉 바비 브라운과 티비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67

〈표 12〉 맥과 파피와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69

〈표 13〉 베네피트와 니키 파콰슨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70

〈표 14〉 베네피트와 니키 파콰슨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71

〈표 15〉 슈에무라와 츠모리치사토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73

〈표 16〉 슈에무라와 타카노 아야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75

〈표 17〉 슈에무라와 마메치요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77

〈표 18〉 맥과 디즈니 악당 캐릭터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79

〈표 19〉 맥과 원더우먼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80

〈표 20〉 맥과 헬로우 키티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82

〈표 21〉 미샤와 아티스트 김지희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84

〈표 22〉 에뛰드와 아티스트 아니카 웨스트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86

〈표 23〉 더페이스샵과 캐릭터 뿌까의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분석 88

〈표 24〉 국내·외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 시각 요소 비교·분석 91

〈표 25〉 성별에 대한 응답률 97

〈표 26〉 연령에 대한 응답률 97

〈표 27〉 직업에 대한 응답률 98

〈표 28〉 혼인 여부에 대한 응답률 98

〈표 29〉 색조 화장품 구매 비용 응답률 99

〈표 30〉 리미티드 에디션 이미지 응답률 99

〈표 31〉 리미티드 에디션에 대한 응답률 100

〈표 32〉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응답률 101

〈표 33〉 선호하는 시각 요소의 표현 유형에 대한 응답률 101

〈표 34〉 선호하는 시각 요소 및 이미지 표현에 대한 응답률 102

〈표 35〉 제품 선호도에 대한 응답률 103

〈표 36〉 기존 색조 화장품의 구매 선택 이유에 대한 응답률 103

〈표 37〉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구매 선택 이유에 대한 응답률 104

〈표 38〉 장식적인 시각 요소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답률 105

〈표 39〉 패키지 디자인 시각 요소의 중요성에 대한 응답률 106

〈표 40〉 맥과 리버티의 구매 결정 이유 107

〈표 41〉 바비 브라운과 티비의 구매 결정 이유 107

〈표 42〉 베네피트와 니키 파콰슨의 구매 결정 이유 108

〈표 43〉 베네피트와 니키 파콰슨의 구매 결정 이유 108

〈표 44〉 맥과 디즈니의 구매 결정 이유 109

〈표 45〉 슈에무라와 마메치요의 구매 결정 이유 109

〈표 46〉 슈에무라와 타카노 아야의 구매 결정 이유 110

〈표 47〉 맥과 헤더렛의 구매 결정 이유 110

〈표 48〉 맥과 원더우먼의 구매 결정 이유 111

〈표 49〉 미샤와 김지희의 구매 결정 이유 111

〈표 50〉 슈에무라와 츠모리 치사토의 구매 결정 이유 112

〈표 51〉 맥과 파피의 구매 결정 이유 112

〈표 52〉 더페이스샵과 뿌까의 구매 결정 이유 113

〈표 53〉 맥과 헬로우 키티의 구매 결정 이유 113

〈표 54〉 에뛰드와 아니카 웨스트의 구매 결정 이유 114

〈그림 1〉 연구 방법에 관한 전체 다이어그램 18

〈그림 2〉 제2장 연구 분석도 19

〈그림 3〉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변화 20

〈그림 4〉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차별화 전략 21

〈그림 5〉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타이포그래피 사례 28

〈그림 6〉 선물용 세트의 패키지 디자인 사례 31

〈그림 7〉 여행용 세트의 패키지 디자인 사례 32

〈그림 8〉 리미티드 에디션의 패키지 디자인 사례 33

〈그림 9〉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소비자 구매 영역 1단계 사례 35

〈그림 10〉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소비자 구매 영역 2단계 사례 36

〈그림 11〉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소비자 구매 영역 2.5단계 사례 37

〈그림 12〉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소비자 구매 영역 3단계 사례 38

〈그림 13〉 리미티드 에디션의 특징 40

〈그림 14〉 리미티드 에디션의 독특한 형태 표현 사례 41

〈그림 15〉 리미티드 에디션의 고 기능성 사례 42

〈그림 16〉 리미티드 에디션의 디자인 시각 요소와 재질 사례 43

〈그림 17〉 리미티드 에디션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분류 44

〈그림 18〉 시즌별 리미티드 에디션의 패키지 디자인 46

〈그림 19〉 기념일 리미티드 에디션의 패키지 디자인 49

〈그림 20〉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50

〈그림 21〉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52

〈그림 22〉 희소성 메시지의 전략 53

〈그림 23〉 희소성 메시지의 이론 54

〈그림 24〉 희소성 메시지의 분류 55

〈그림 25〉 희소성 메시지의 분류 사례 57

〈그림 26〉 색조 화장품의 기능 60

〈그림 27〉 제3장 연구 분석도 62

〈그림 28〉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색채 분석 결과 91

〈그림 29〉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이미지 스케일 분석 결과 92

〈그림 30〉 제4장 연구 분석도 96

〈그림 31〉 성별에 대한 응답률 97

〈그림 32〉 연령에 대한 응답률 97

〈그림 33〉 직업에 대한 응답률 98

〈그림 34〉 혼인 여부에 대한 응답률 98

〈그림 35〉 색조 화장품 구매 비용 응답률 99

〈그림 36〉 리미티드 에디션 이미지 응답률 99

〈그림 37〉 리미티드 에디션에 대한 응답률 100

〈그림 38〉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응답률 101

〈그림 39〉 선호하는 시각 요소의 표현 유형에 대한 응답률 101

〈그림 40〉 선호하는 시각 요소 및 이미지 표현에 대한 응답률 102

〈그림 41〉 제품 선호도에 대한 응답률 103

〈그림 42〉 기존 색조 화장품의 구매 선택에 대한 응답률 103

〈그림 43〉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의 구매 선택에 대한 응답률 104

〈그림 44〉 장식적인 시각 요소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답률 105

〈그림 45〉 맥과 리버티 107

〈그림 46〉 바비 브라운과 티비 107

〈그림 47〉 베네피트와 니키 파콰슨 108

〈그림 48〉 베네피트와 니키 파콰슨 108

〈그림 49〉 맥과 디즈니 109

〈그림 50〉 슈에무라와 마메치요 109

〈그림 51〉 슈에무라와 타카노 아야 110

〈그림 52〉 맥과 헤더렛 110

〈그림 53〉 맥과 원더우먼 111

〈그림 54〉 미샤와 김지희 111

〈그림 55〉 슈에무라와 츠모리 치사토 112

〈그림 56〉 맥과 파피 112

〈그림 57〉 더페이스샵과 뿌까 113

〈그림 58〉 맥과 헬로우 키티 113

〈그림 59〉 에뛰드와 아니카 웨스트 114

〈그림 60〉 제3장 사례 분석의 구매 결정 이유에 대한 분석 결과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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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국내 화장품 시장은 포화 상태인 기초 화장품에서 유행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 색조 시장으로 옮겨 가고 있다. 높은 품질과 기능을 가진 제품만으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어려워졌으며 경기 침체로 소비자의 구매 선택 또한 예민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장품 브랜드들은 시즌과 기념일 등의 이벤트 형식의 기업 캠페인과 같이 브랜드의 홍보와 이미지 상승 효과가 높은 리미티드 에디션의 마케팅 전략과 색조 라인을 새롭게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을 강화하는 등의 패키지 디자인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즉, 독특한 형태와 질감, 개성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눈에 띄는 색상 표현 등의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를 통한 리미티드 에디션 제품들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희소성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화장품 브랜드의 리미티드 에디션에 대해 분석하며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그것의 가치와 필요성을 파악하는 데 있다. 또한,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의 장식적인 시각 요소들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에 따라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국내·외 색조 화장품 브랜드의 사례를 분석하여 리미티드 에디션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패키지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에 대한 소비자 구매 심리 및 행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 첫째,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및 리미티드 에디션과 색조 화장품에 관한 연구 자료나 논리적 자료를 중심으로 문헌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심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관점의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패키지 디자인과 리미티드 에디션에 대한 이해와 소비자의 구매 심리 및 소비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국내·외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의 사례를 유형별로 브랜드와 브랜드, 브랜드와 아티스트, 브랜드와 캐릭터로 나눠 시각 요소를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문헌 조사와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제기하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 사례 연구에 대한 분석으로, 선행 연구를 통해 표적 대상을 20~40대로 설정하여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구매에 장식적인 시각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시각 요소 표현 유형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측정하고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의 인지도 및 구매 이유에 대해 분석하였다. 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 및 선호도, 패키지 디자인 시각 요소의 중요성과 구매 결정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설문 조사를 통한 가설 검증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에서 장식적인 시각 요소가 두드러지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구매시 패키지 디자인에서 가장 선호하는 시각 요소 및 이미지 표현으로 소장가치(희소성) 측면을 강조한 수작업 일러스트 이미지 표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존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보다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의 차별성이 높을수록 희소성에 따른 소장가치를 느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기존의 패키지 디자인보다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에 호감이 있어서 구매를 결정한다는 이유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리미티드 에디션 색조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장식적인 시각 요소는 소비자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패키지 디자인과는 다른 형태와 유행에 따른 컬러 등 차별화된 표현의 디자인일수록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희소가치와 소유 욕구를 느껴 구매까지 유도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에 대한 개발과 함께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가치를 더해 장식의 효과 외에도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예술적인 표현 유형에 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색조 화장품 브랜드들은 현대의 소비 현상을 빠르게 이해하고 관찰하여 국외 색조 화장품 브랜드의 사례들과 같이 리미티드 에디션의 차별화된 전략과 유행에 맞는 희소가치를 높이는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요소를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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