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관계 및 다문화적 특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The)effects of relationship and multi-cultural attributes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from Vietnamese-Korean families / 김해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62.7 -13-37
형태사항
v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106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청소년복지전공, 2013.2. 지도교수: 안재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다문화가정 15

1. 다문화가정 개념 15

2. 다문화가정의 자녀 현황 16

3. 다문화가정 아동이 겪는 어려움 17

4.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 현황 및 실태 19

제2절 자아존중감 20

1. 개념 20

2. 아동기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23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25

제3절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1. 관계 특성 26

2. 다문화적 특성 31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 대상 및 연구자료 40

제2절 조사도구 43

1. 자아존중감 43

2. 관계 특성 43

3. 다문화적 특성 44

4. 일반적 특성 46

제3절 분석방법 47

제4장 연구결과 4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자아존중감, 관계 특성, 다문화적 특성 수준 48

제2절 주요 변수들의 상관관계 50

제3절 주요 변수들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4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4

2. 연구대상자의 관계 특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5

3. 연구대상자의 다문화적 특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6

4. 주요 변수들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

제5장 논의 및 제언 61

제1절 논의 61

제2절 정책적·실천적 함의 6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70

참고문헌 72

부록. 설문지 90

ABSTRACT 97

표 1. 결혼이민자 현황(연도별·성별·국적별) 20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3. 연구대상자의 자아존중감, 관계 특성, 다문화적 특성 수준 50

표 4.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3

표 5. 일반적 특성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5

표 6. 관계 특성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6

표 7. 다문화적 특성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7

표 8. 독립변수와 자아존중감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관계 및 다문화적 특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 특성, 다문화적 특성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일반적 특성, 관계 특성, 다문화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국제아동권리기관 세이브더칠드런의 '하나 Kids of Asia'(2012) 자료를 이용하여, 전국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어머니가 베트남 출신인 국제결혼가정의 초등학교 1학년~6학년 아동 16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자녀관계 및 또래관계 수준이 우수하여 관계 수준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다문화적 특성으로 살펴본 이중문화태도 수준은 중간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문화적응스트레스 수준은 중간 이하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은 이중문화태도가 긍정적이며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단, 모국어(베트남어) 유창성은 중간 이하로 나타나 대부분의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어머니 나라 언어인 베트남어에 능숙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아존중감 수준은 중간 이상으로 나타나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이 양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부모자녀관계와 또래관계, 이중문화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부모 및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부모의 각기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긍정적 부모자녀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하겠다.

둘째,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적 편견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모국문화에 대한 노출 및 경험을 늘려 어머니 나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두 나라의 문화를 향유하여 긍정적 이중문화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책 및 실천현장에서 보이기 식의 일회적이고 이벤트성의 프로그램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질 높은 지원이 필요하겠다. 더하여 다문화가정 아동만을 분리하여 지원하기보다는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 아동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통합 지원이 요구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