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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국인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study on social capitals depending on the use of smart phone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 閆曉冉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84.5 -13-3
형태사항
ix, 10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11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정보방송학과 정보방송전공, 2013.2. 지도교수: 도준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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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8

제1절 스마트폰의 특성 및 이용현황 18

제2절 이용과 충족 접근 및 스마트폰 이용 23

1. 이용과 충족 접근 23

2. 스마트폰의 이용과 충족 연구 25

제3절 중국인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 및 사회자본 27

1. 사회자본 28

2. 스마트폰 이용과 사회자본 32

제3장 연구 문제 35

제1절 연구문제 35

제2절 연구 모형 38

제4장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39

제2절 관련 변수 측정 40

1. 스마트폰 이용 동기 변수 41

2. 스마트폰 이용정도 변수 42

3. 사회 자본 변수 44

제3절 분석 방법 48

제5장 연구결과 49

제1절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제2절 스마트폰의 이용 동기 53

제3절 스마트폰 이용정도 57

1. 스마트폰 이용시간 57

2. 스마트폰을 통한 SNS 서비스 이용시간 58

3.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수 59

4. 스마트폰 SNS 서비스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수 60

5. 스마트폰 중국어 SNS 서비스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수 61

6. 스마트폰을 통해 대화한 사람 수 62

7. 스마트폰으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정도 63

제4절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차이 66

제5절 연구문제의 분석 68

1. 연구문제 1의 분석 결과 68

2. 연구문제 2의 분석 결과 74

제6장 결론 및 논의 89

참고문헌 95

부록(설문지) 100

ABSTRACT 114

[표1-1] 국가별 유학생 수(2011년 4월 기준) 13

[표2-1] 스마트폰과 일반폰 비교 19

[표4-1] 스마트폰 이용동기 측정항목 41

[표5-1]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51

[표5-2]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 동기 54

[표5-3]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 57

[표5-4]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을 통한 SNS 서비스 이용시간 58

[표5-5]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수 59

[표5-6]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SNS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수 60

[표5-7]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중국어 SNS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수 61

[표5-8] 중국 유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대화한 한국 사람 수 62

[표5-9] 중국 유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대화한 중국 사람 수 63

[표5-10] 중국 유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 친구와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정도 64

[표5-11] 중국 유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중국 친구와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정도 65

[표5-12] 성별에 따라 중국어 SNS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수의 차이 67

[표5-13] 성별에 따라 한국인에 대한 규범(호혜성)의 차이 67

[표5-14]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스마트폰 이용시간에 미치는 영향 69

[표5-15]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설치의 수에 미치는 영향 70

[표5-16]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스마트폰 SNS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설치의 수에 미치는 영향 71

[표5-17]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스마트폰으로 한국 친구와 정보 의견 교환 정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5-18]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스마트폰으로 중국친구와 정보교환 정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5-19]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한국인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 75

[표5-20]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중국인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 76

[표5-21]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한국인에 대한 규범(호혜성)에 미치는 영향 78

[표5-22]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중국인에 대한 규범(호혜성)에 미치는 영향 80

[표5-23]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한국인과의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81

[표5-24]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중국인과의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83

[표5-25]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한국인과의 온라인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85

[표5-26]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중국인과의 온라인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2-1]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 추이 18

[그림2-2] 스마트폰와 PC 사용비중 비교 21

[그림3-1] 스마트폰 이용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 3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 서울에 있는 5개 대학의 스마트폰 이용자인 중국인 유학생 250명 대상으로 2012년 4월 30일부터 5월 13일까지 2주차 하고 9월 3일부터 9월 16일까지 두 차례의 설문을 걸쳐 이들의 스마트폰 이용동기, 이용정도, 그리고 한국인과 중국인 차원에서의 사회자본 수준, 그리고 이 변인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방식으로 동시적으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와 요인분석(Factor Analysis), T-test, 다변인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통계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사용되 척도를 착용하여 설문을 해 가지고 한국에 있는 중국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 동기는 '정보와 서비스 추구', '이용 편리성', '유행 추구', '관계 추구'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스마트폰 이용정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폰 이용자인 중국인 유학생들은 스마트폰으로 중국 친구과의 교류가 한국 친구보다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 특성(성별, 연령, 민족, 학력, 한국어 능력, 거주상태)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의 스마트폰 이용정도와 사회자본에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여자는 남자보다 스마트폰에다 중국어 SNS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더 많이 설치하였고, 여자는 남자보다 한국인에 대한 효혜적인 규범이 더 높았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정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본 결과, 중국인 유학생들 중에 유행을 추구하는 사람일수록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게 된다. 또한, 중국 유학생들 중에 관계나 유행을 추구하는 사람일수록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설치하여 더 많은 사람과 접촉히기 시도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관계를 추구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중국 유학생들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과 접촉하도록 SNS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설치하는 것이다. 마지막에 중국 유학생들은 정보와 서비스를 추구하기 위해 자주 한국 친구와 정보이나 의견을 교환하지만, 관계를 맷기 위해서 중국 친구와 정보이나 의견을 교환한다는 결과가 있다.

넷째, 2 단계 다중 회귀 분석을 이용해 가지고 스마트폰의 이용 동기와 실질적인 사회자본 효과는 관계가 있는지 여부 파악하며 이용정도가 매개적으로 사회자본 효과에 끼치는 영향도 알아본 결과, 중국인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 동기는 그들이 한국인에 대한 신뢰, 한국인과 중국인에 대한 호혜적인 규범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는데 스마트폰 이용 정도는 한국인과 중국인에 대한 호혜적인 규범, 한국인과 중국인들과의 온라인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신뢰에 대한 연구 측면에 이용 동기와 이용 정도가 다 뚜렷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효혜적 규범에 대한 연구의 측면에 이용 동기와 이용 정도가 비슷한 효과를 보이지만 이용 정도의 매개로 이용 동기의 영향력이 증진될 수 있는 점은 의미가 있다. 그 밖에 오프라인 네트워크는 스마트폰의 이용의 영향을 받지 않는데, 온라인 네트워크에 대한 영향의 연구 측면에 선행연구와 일치하게 스마트폰의 이용 동기보다 이용 정도가 그들의 네트워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해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되돌려 호혜적 규범과 온라인상의 네트워크에 영향력이 크다. 그리고 중국인 끼리의 사회 자본 요소보다는 한국인과 관한 사회 자본 요소는 더욱 이런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중국인 유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은 그들이 한국 사회에 적용하는 데 한국사람과의 관계를 맷기에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 따라 중국 유학생 대상 중심으로 스마트폰 이용동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사회자본 효과를 측정할 뿐 아닌 이용 정도의 매개효과도 같이 살펴보는 점, 그리고 사회자본에 대해서 신뢰, 규범, 네트워크 등 구성 요소별로 측정할 뿐 아닌 네트워크가 오프라인 네트워크와 온라인 네트워크로 나누며 또 한국인과 중국인의 차원으로 나눠서 구체적으로 측정하는 점은 의미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표본 선정과 변인 측정 척도에 있어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사회자본이 문화적응 여부를 즉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도입하여 분석했는데 실제적으로 문화적응과 연결시켜서 연구하지 못한다. 향후의 연구 중에 문화적응과 관련된 다른 요인도 추가하여 연구하는 것이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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