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정서지능 12
1) 정서지능의 개념 12
2) 정서지능의 측정도구 15
2. 5요인 성격 특성 20
3. 정서지능과 성격 특성간의 관계 2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6
1. 연구 대상 26
2. 측정도구 26
1) 다요인 정서지능 척도 26
2) TEIQue-ASF 29
3) 한국형 정서지능 검사 30
4) 5요인 성격 검사 31
3. 자료수집 절차 32
4. 자료 분석 32
IV. 연구 결과 33
1.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의 차이 33
1) 정서지능에 대한 남녀 고등학생의 차이 33
2) 5요인 성격 검사에 대한 남녀 고등학생의 차이 39
2. 능력 측정방식과 자기보고 측정방식에 따른 정서지능의 비교 41
3. 정서지능의 능력 측정방식과 자기보고 측정방식에 따른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관계 43
1) 정서지능의 능력 측정방식애 따른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관계 43
2) 정서지능의 자기보고 측정방식에 따른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관계 45
3) 능력 측정방식과 자기보고 측정방식에 따른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관계 비교 48
V. 논의 50
VI.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7
부록 62
정서 지능 검사 62
5요인 성격 검사 75
ABSTRACT 80
〈표 II-1〉 EQ-i 하위척도 16
〈표 II-2〉 MEIS의 하위검사에 대한 요약 18
〈표 III-1〉 MEIS 정서지능 검사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28
〈표 III-2〉 TEIQue-ASF 검사의 구성 29
〈표 III-3〉 한국형 정서지능 검사의 구성 30
〈표 III-4〉 5요인 성격 검사의 구성 31
〈표 IV-1〉 남녀 고등학생의 MEIS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IV-2〉 성별에 따른 MEIS 검사에 대한 t-검증 34
〈표 IV-3〉 남녀 고등학생의 TEIQue-ASF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IV-4〉 성별에 따른 TEIQue-ASF 검사에 대한 t-검증 36
〈표 IV-5〉 남녀 고등학생의 한국형 정서지능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IV-6〉 성별에 따른 한국형 정서지능 검사에 대한 t-검증 37
〈표 IV-7〉 남녀 고등학생의 5요인 성격 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IV-8〉 성별에 따른 5요인 성격 검사에 대한 t-검증 40
〈표 IV-9〉 MEIS와 TEIQue-ASF로 측정된 정서지능 간의 상관분석 41
〈표 IV-10〉 MEIS와 한국형 정서지능 검사로 측정된 정서지능간의 상관분석 42
〈표 IV-11〉 MEIS로 측정된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상관분석 (1) 43
〈표 IV-12〉 MEIS로 측정된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상관분석 (2) 44
〈표 IV-13〉 TEIQue-ASF로 측정된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상관분석 46
〈표 IV-14〉 한국형 정서지능 검사로 측정된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상관분석 47
〈표 IV-15〉 능력 및 자기보고 측정방식에 따른 정서지능과 5요인 성격 특성간의 상관분석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