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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슬로시티 관광체험이 관광태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tourism experience in slow city toward tourism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 한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38.4791 -13-1
형태사항
viii, 1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11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화관광학과 관광경영학전공, 2013.2. 지도교수: 최영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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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 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슬로시티 18

1. 슬로시티의 등장배경 18

2. 슬로시티의 의의 19

3. 슬로시티의 기능적 역할 23

4. 국제 슬로시티 현황 24

5. 국내 슬로시티 특징 25

6. 슬로시티와 슬로우 투어리즘 33

7. 슬로시티관련 선행연구 고찰 34

제2절 관광체험 37

1. 관광체험의 개념 37

2. 관광체험 유형 및 측정요인 39

3. 관광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43

제3절 관광태도 47

1. 관광태도의 개념 47

2. 관광태도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49

3. 관광태도의 측정요인 54

제4절 관광객만족도와 행동의도 55

1. 관광객 만족도의 개념 55

2. 관광객 만족도 측정요인 60

3. 관광객 행동의도의 개념 61

4. 행동의도의 측정요인 65

5. 관광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관계 67

제3장 연구 모형 70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가설 70

1. 연구 모형 설계 70

2. 연구 가설의 설정 7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7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2. 설문지 구성 75

제3절 표본선정 및 조사 방법 79

1. 표본선정 79

2. 자료 수집 83

제4절 분석방법 84

제4장 실증 분석 85

제1절 조사표본의 특성 85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5

제2절 슬로시티 이용현황에 대한 분석결과 86

1. 슬로시티 이용현황 86

제3절 관광체험과 관광태도와의 관계분석 91

1. 관광체험과 관광태도와의 상관분석결과 91

2. 관광체험과 관광태도와의 회귀분석결과 92

제4절 관광체험과 관광객 만족도와의 관계분석 97

1. 관광체험과 관광객 만족도와의 상관분석결과 97

2. 관광체험과 관광객 만족도와의 회귀분석결과 98

제5절 관광태도와 관광객 만족도와의 관계분석 99

1. 관광태도와 관광객 만족도와의 상관분석결과 99

2. 관광태도와 관광객 만족도와의 회귀분석결과 100

제6절 관광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101

1. 관광객 만족도와 행동 의도와의 상관분석결과 101

2. 관광객 만족도와 행동 의도 회귀분석 결과 102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요약 104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10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9

참고문헌 111

설문지 122

ABSTRACT 130

〈표 1-1〉 슬로시티 헌장 20

〈표 1-2〉 슬로시티 기본 규정 21

〈표 1-3〉 슬로시티 가입 기본요건 22

〈표 1-4〉 슬로시티 지정 절차 25

〈표 1-5〉 국내 슬로시티 주요 정책 기준 26

〈표 1-6〉 국내 슬로시티 주요 현황 28

〈표 2-1〉 관광체험프로그램 유형 42

〈표 2-2〉 관광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3-1〉 선행연구의 관광지 태도 측정요인 51

〈표 4-1〉 관광객 만족에 관한 정의 59

〈표 5-1〉 설문지 구성표 75

〈표 6-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85

〈표 6-2〉 슬로시티에 대한 사전 인지도 및 관광 횟수 86

〈표 6-3〉 슬로시티 방문 경험 및 방문기간, 동행인 87

〈표 6-4〉 슬로시티 관광 정보획득경로 및 이용동기 88

〈표 6-5〉 슬로시티 개선사항 90

〈표 6-6〉 관광체험과 관광태도의 상관분석결과 91

〈표 6-7〉 관광체험 요인 vs 환경윤리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93

〈표 6-8〉 관광체험 요인 vs 현지 자연문화와 조화성과의 회귀분석 결과 94

〈표 6-9〉 관광체험 요인 vs 자연보존성의 회귀분석 결과 95

〈표 6-10〉 관광체험 요인 vs 현지 주민의 이해성의 회귀분석 결과 96

〈표 6-11〉 관광체험 요인 vs 동식물 애호성의 회귀분석 결과 97

〈표 6-12〉 관광체험과 관광객만족도의 상관분석결과 98

〈표 6-13〉 관광체험 요인 vs 관광객 만족도와의 회귀분석 결과 98

〈표 6-14〉 관광태도와 관광객 만족도의 상관분석결과 99

〈표 6-15〉 관광태도 요인 vs 관광객 만족도와의 회귀분석 결과 100

〈표 6-16〉 관광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상관분석결과 101

〈표 6-17〉 관광객 만족도 vs 구전 의도와의 회귀분석 결과 102

〈표 6-18〉 관광객 만족도 vs 재방문 의도와의 회귀분석 결과 103

〈그림 1〉연구 모형 7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안군 증도면과 경기도 남양주 조안면의 슬로시티 지역의 체험을 바탕으로 관광태도 및 방문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슬로시티 활성화 방안에 실증적 틀을 마련하여 향후 관광객이 보다 높은 만족도와 더 나아가 많은 관광객 유치와 관광수입을 올릴 수 있는 개선방안을 강구하고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실증조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조사를 통하여 연구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조사는 슬로시티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는 2012년 10월 26일부터 27일에는 신안군 증도에서, 이주일 후인 11월 9일부터 17일까지는 남양주시 조안면에서 시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분석에는 총 300부가 자료에 이용되었고 분석방법으로는 SPSS 17.0 for Window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신뢰도(reliability),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시사해주고 있다.

첫째, 슬로시티 이용현황을 살펴 본 결과 다양한 방법의 슬로시티를 알릴 홍보 수단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슬로시티에 대한 사전 인식 여부의 조사에서 알고 있었다와 몰랐다는 경우가 알고 있었다가 근소한 차이(58.1%)로 높게 나타난 것은 아직 절반은 슬로시티에 대해 접해본 적이 없다는 것으로 슬로시티에 관한 홍보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슬로시티 체험프로그램 및 지역 홍보 등 전반적인 홍보 및 운영을 전담할 수 있는 인력을 배치함으로써 슬로시티 홍보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둘째, 이번 설문조사에서 관광객에게 슬로시티의 개선사항을 조사한 결과 자연문화해설 프로그램 및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장 높게 나왔다. 즉,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참여하며 체험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데 있어 대부분의 슬로시티 지역이 전문성 부족으로 지역별 체험프로그램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슬로시티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 체험 프로그램 다양화를 통하여 슬로시티 관광산업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슬로시티 개선사항에 대한 질문에서 두 번째로 높게 나온 답변은 교통 및 주차시설 등의 편의시설 확충이다. 슬로시티 내에는 제한된 예산과 민박시설,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슬로시티의 지원되는 사업비에서 시설투자에 추가지원을 함으로써 더 다양한 슬로시티만의 관광산업에 관한 개발전략이 필요하다.

이로써 슬로시티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아져 관광객으로 하여금 재방문이나 구전의사에 있어서 긍정적, 호의적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관광체험 유형 중 심미적, 오락적, 교육적 유형에 만족도가 높은 것에 주목해야한다. 이는 슬로시티 지역고유의 정체성을 살린 특별한 자연경관과 계절별, 시기별로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 방안이 모색된다면 방문객 태도에도 영향을 주어 향후 지속가능한 슬로시티로서 발전 가능성이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역민들이 슬로시티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슬로시티의 기본정신을 살린 슬로푸드, 슬로라이프를 통한 전통의 미를 살려나가면서 관광객에게 임한다면 관광객의 슬로시티에 대한 인식 또한 달라질 것이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충분히 기대되어진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조사대상자의 대표성에 대한 문제점이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통한 경기도 남양주 조안면과 전남 신안군 증도 슬로시티에서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가 슬로시티관광 전체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생각되나, 관광객 대상의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슬로시티에 대한 대안관광지로서의 가능성을 살펴 본 점에서 나름의 성과와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들을 해소 하면서 여타 지역의 슬로시티 관광객들에 대한 계절적 조사 분석을 통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해가고자 한다.

한계점으로 지적한 바와 같이 슬로시티관광은 특히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슬로시티에 대한 만족 및 태도변화와 관련하여 계절별 체계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변화과정을 규명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계절적 요인이 반영되지 않은 점은 이번 연구의 한계이자 추가적인 연구과제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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