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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노인 여가활용을 위한 한국무용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 장윤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93.31 -13-6
형태사항
vii,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12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무용전공, 2013.2. 지도교수: 배성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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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노인의 이해와 특성 14

1) 신체적 특성 15

2) 심리적 특성 16

3) 사회적 특성 17

2. 노인 여가활용의 개념 및 필요성 17

1) 노인 여가활용의 개념 17

2) 노인 여가활용의 필요성 18

3. 한국무용의 개관 및 한국무용 교육 19

1) 한국무용 개관 19

2) 한국무용 교육 21

III. 노인 복지정책 및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 23

1. 노인 복지정책 지원현황 23

1) 국·공립 지원정책 23

2) 사립 지원정책 30

2. 노인 복지정책을 통한 노인의 여가활용 35

1) 노인 교육을 통한 여가활용 35

2) 여가활용으로서의 한국무용 41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실태 42

1) 노인교육 프로그램 42

2) 한국무용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효과 44

IV.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조사도구 및 절차 49

3. 자료분석 50

V. 연구결과 51

1.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도 51

1) 한국무용프로그램의 관심정도 51

2) 한국무용프로그램의 참여기간 56

3) 한국무용프로그램의 주중 참여 횟수 61

4) 한국무용프로그램의 하루 평균 참여시간 66

2. 한국무용프로그램 만족도 72

1) 한국무용프로그램의 만족도에 관한 사항 72

3. 한국무용프로그램 발전방향 75

1) 한국무용프로그램의 적당한 주중 수업 횟수 75

2) 한국무용프로그램의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79

3) 한국무용프로그램의 노인무용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84

4)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89

VI. 논의 94

1. 노인복지 정책 및 현황 94

2.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도 94

3. 한국무용프로그램 만족도 95

4. 한국무용프로그램 발전방향 96

VII.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부록 108

표 1. 노인복지시설 현황 24

표 2. 노인 여가활용 서비스 내용 24

표 3. 노인교실에서 실시되는 프로그램과 내용 26

표 4. 60세 이상 인구대비 경로당 수의 현황 27

표 5. 경로당 활동내역 28

표 6. 우리나라 노인종합복지관의 주요 프로그램 29

표 7. 노인 주거복지 시설의 종류 32

표 8.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별 분류 36

표 9. 연령별 교육프로그램 희망 교육내용 37

표 10. 노인들이 주로 하는 여가활동 38

표 11. 서울시 소재 노인종합복지관 한국무용강좌 실시현황 45

표 12. 일반적 특성 48

표 13. 신뢰도 분석 50

표 14. 연령에 따른 한국무용 관심정도 51

표 15. 교육정도에 따른 한국무용 관심정도 52

표 16. 건강상태에 따른 한국무용 관심정도 53

표 17.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한국무용 관심정도 54

표 18. 생활 적극정도에 따른 한국무용 관심정도 54

표 19.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한국무용 관심정도 55

표 20. 연령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기간 56

표 21. 교육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기간 57

표 22. 건강상태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기간 58

표 23.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기간 59

표 24.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기간 60

표 25.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기간 61

표 26. 연령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주중 참여 횟수 62

표 27. 교육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주중 참여 횟수 63

표 28. 건강상태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주중 참여 횟수 63

표 29.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주중 참여 횟수 64

표 30.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주중 참여 횟수 65

표 31.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주중 참여 횟수 66

표 32. 연령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하루 평균 참여시간 67

표 33. 교육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하루 평균 참여시간 68

표 34. 건강상태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하루 평균 참여시간 69

표 35.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하루 평균 참여시간 69

표 36.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하루 평균 참여시간 70

표 37.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하루 평균 참여시간 71

표 38. 건강상태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만족도 72

표 39. 현재의 삶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만족도 73

표 40.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만족도 73

표 41.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만족도 74

표 42. 연령에 따른 일주일에 적당한 수업 횟수 75

표 43. 교육정도에 따른 일주일에 적당한 수업 횟수 76

표 44. 건강상태에 따른 일주일에 적당한 수업 횟수 77

표 45.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일주일에 적당한 수업 횟수 77

표 46.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일주일에 적당한 수업 횟수 78

표 47.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일주일에 적당한 수업 횟수 79

표 48. 연령에 따른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80

표 49. 교육정도에 따른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80

표 50. 건강상태에 따른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81

표 51.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82

표 52.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82

표 53.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적당한 하루 수업시간 83

표 54. 연령에 따른 노인무용활동의 활성화 개선점 84

표 55. 교육정도에 따른 노인무용활동의 활성화 개선점 85

표 56. 건강상태에 따른 노인무용활동의 활성화 개선점 86

표 57.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노인무용활동의 활성화 개선점 87

표 58.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노인무용활동의 활성화 개선점 87

표 59.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노인무용활동의 활성화 개선점 88

표 60. 연령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89

표 61. 교육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90

표 62. 건강상태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91

표 63. 현재의 삶 만족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91

표 64. 생활 적극 정도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92

표 65.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에 따른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 9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노인복지정책 및 현황을 규명하고 한국무용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노인복지시설의 한국무용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 종사자들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활성화 되어야 할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며, 향후 더 많은 노인들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적 혜택이 부여될 수 있도록 하여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노인복지정책 및 현황을 조사하였고, 서울지역에 소재한 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60세 이상의 여성노인 2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S 18.0 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 교차분석의 통계기법을 실시하였다. 이 같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한국무용프로그램의 참여도에 관한 요인에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노인들이 한국무용프로그램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주로 '5년 이상' 오랫동안 한국무용프로그램을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1회', '1시간 미만' 또는 '1시간~2시간' 정도의 프로그램을 참여해온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무용프로그램의 만족도에 관한 요인에서는 현재 노인의 '건강상태'와 '현재의 삶'에 관한 질문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생활 적극 정도'도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종합복지관에 다니는 목적'은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와 '친목도모를 위해' 노인종합복지관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무용프로그램의 발전방향에 관한 요인에서는 '주 2회' 한국무용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의 참여 시간은 '1시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나타났다. '활성화를 위해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점'에 관한 질문에서는 '다양한 무용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정부의 지원'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용프로그램 이외에 배우고 싶은 무용프로그램'에 관한 질문에서는 대부분의 노인들이 '우리 춤 체조'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댄스 스포츠'와 '라인댄스'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노인들은 교육적 측면으로의 한국무용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노인복지현황은 대부분 노인복지시설을 위주로 운영하고 있으며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임을 알 수 있었다. 노인교육의 새로운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과에 따른 실천적인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무용의 관심 증대를 위해 매스컴 등 지역광고를 통한 홍보와 한국무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의 지속적인 공연으로 일부 소외된 노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더욱 많은 노인들에게 한국무용의 효용성과 우수함을 알리고, 한국무용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학습하고 연이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여야 한다.

둘째, 노인의 특성을 반영한 시스템을 구축, 체계적이고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한다. 새로운 한국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들에게 동작구사 방법이 제시된 교과서를 배부하는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다양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노인들의 지적 능력과 발달과업, 사회적 환경과 문화적 배경 등 특징과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한국무용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그에 따른 맞춤지도와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 역시 양성해야 한다.

셋째, 한국무용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정부나 민간단체의 재정적, 행정적 시설과 필요한 기자재들의 충분한 지원이 요구된다. 단순한 복지차원이 아닌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들의 교육을 정립하여야 한다. 또한 노인종합복지관 이외에 지역 체육시설, 노인전문 스포츠 센터 등을 현실화 하여 활용하고 보편화 시킬 수 있도록 구축하고 개설 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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