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 대상 및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스토리텔링과 지역축제의 개념 및 구성요소 19
1. 지역축제 19
2.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구성요소 30
3. 축제 매력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42
4. 지역이미지의 개념 및 구성요소 45
제2절 국내·외의 지역 축제 주요 성공사례 51
1. 우리나라의 지역축제 51
2. 외국의 지역축제 56
제3절 실증분석을 위한 지역축제 : 예산옛이야기축제 59
1. 예산옛이야기축제의 유래 59
2. 예산옛이야기축제의 개요 61
3. 예산 옛이야기축제의 목적 및 방향 61
4. 주요행사 내용 63
5. 예산옛이야기축제의 효과 64
제3장 연구방법 6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6
1. 연구모형 66
2. 가설설정 68
제2절 설문지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1. 스토리텔링 70
2. 축제 매력성 70
3. 지역이미지 71
4. 설문지 구성 72
제3절 조사설계 75
1. 조사목적 75
2. 조사방법 75
3. 분석방법 76
제4장 실증분석 77
제1절 조사자료 분석 77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7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8
3. 가설의 검증 80
4. 가설검증 요약 89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1
1. 연구의 요약 91
2. 연구의 시사점 9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7
설문지 111
〈표 2-1〉 축제 정의 23
〈표 2-2〉 개최목적에 따른 축제 종류별 지역축제 분포 27
〈표 2-3〉 프로그램 구성형식에 따른 지역축제의 분포 28
〈표 2-4〉 우리나라 지역축제 유형 29
〈표 2-5〉 스토리텔링의 기본구조 33
〈표 2-6〉 축제스토리텔링구성요소 41
〈표 2-7〉 축제 매력성 구성요소 44
〈표 2-8〉 지역이미지 구성요인 50
〈표 2-9〉 예산옛이야기 축제개요 61
〈표 2-10〉 제4회 예산 옛이야기축제 주요 행사 63
〈표 3-1〉 설문지 구성 73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7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9
〈표 4-3〉 개념변수의 측정변수 기술통계 81
〈표 4-4〉 측정변수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81
〈표 4-5〉 스토리텔링이 지역 연관성에 미치는 영향 82
〈표 4-6〉 스토리텔링이 흥미성에 미치는 영향 83
〈표 4-7〉 스토리텔링이 편의성에 미치는 영향 84
〈표 4-8〉 축제 매력성이 환경성에 미치는 영향 85
〈표 4-9〉 축제 매력성이 지역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0〉 축제 매력성이 친근성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1〉 스토리텔링이 환경성에 미치는 영향 87
〈표 4-12〉 스토리텔링이 지역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88
〈표 4-13〉 스토리텔링이 친근성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4〉 가설검증 결과 요약 90
〈그림 2-1〉 지역축제 스토리텔링 기본구조 38
〈그림 2-2〉 지역축제 스토리텔링 기본구조 39
〈그림 2-3〉 신현식(2010) 지역축제 스토리텔링구조 및 속성 41
〈그림 2-4〉 예산옛이야기축제추진위원회 조직도 60
〈그림 3-1〉 연구모형 67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사회에서 축제는 단기간에 지역을 알리는데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또한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자원이며,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1995년 지자체 실시이후 지역주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역축제는 매년 개최수 증가와 함께 축제들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현재 지역축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지역의 고유성과 차별성 그리고 프로그램의 중복성, 유행에 편승된 과시성 축제로 변모되어 축제 매력성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역축제에 스토리텔링을 접목시키고자 하는 연구이다.
따라서 지역축제에 있어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축제의 의미를 새로이 부여해주고, 다양한 방식의 표현을 이끌어내 현재 지역축제의 문제점을 극복시켜줌으로서 축제매력성을 부가시키고, 지역이미지인 지역브랜드를 방문객에게 긍정적으로 구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선행연구를 통해 스토리텔링의 구성변수를 이야기와 교육성으로 구성하여, 축제 매력성의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력과 축제 매력성이 지역이미지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고, 스토리텔링이 지역이미지의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해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이 축제 매력성과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3개의 대가설과 9개의 소가설이 채택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 요인인 지역연관성, 흥미성, 편의성 3개 요인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축제 이야기 구성 정도를 강하게 느낄수록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축제만의 고유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가치체계를 명확하게 전달한다면 행여 지역축제의 소재가 같더라도 내용적 측면에서 차별화 될 것이다. 그리고 방문객들은 지역의 진정성을 기대하고 축제이벤트를 체험하기 때문에 해당 축제만이 가지고 있는 지역적 가치를 내용으로 스토리텔링 한다면 축제는 방문객을 더욱 만족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역의 축제상품을 차별화시키며 방문객을 보다 호소력 있게 설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스토리텔링 구성 요인인 이야기를 통해 축제의 의미를 새로이 부여해주고, 다양한 방식의 표현을 이끌어 내어 현 시점의 지역축제의 문제점들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의미이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역축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하는 필요성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축제 매력성이 지역 이미지에 정(+)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환경성에 있어서도 높게 나타났으며 축제 매력성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에서 축제 매력성인 지역연관성, 흥미성, 편의성이 지역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선행연구 노원중(2010), 김창수(2005), 이민아(2004), 장양례·박정욱(2004)이 시사한 바와 같이 축제참가자에 있어서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 등의 유희적 요소 제공과 체험 프로그램의 다양성, 많은 체험기회 제공, 체험비용의 저렴함 등의 체험적 요소 제공이 긍정적인 지역 이미지 형성에 많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축제 매력성 제고와 지역이미지에 만족을 높이는데 전략적 운영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셋째, 스토리텔링이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축제 참가자들이 축제의 이야기 구성 정도를 강하게 느낄수록, 축제 환경과 축제주제, 프로그램, 주변 환경과의 어울림이 참가자들의 지역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공된 축제 환경의 이용 편의성 또한 축제참가자들의 축제 이미지 형성에 주요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고, 지역 이미지의 친근성, 환경성, 지역매력성을 강하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