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1) 의사소통 기능 11
2) 의사소통 수단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의사소통 기능의 정의 및 발달 특성 12
1) 의사소통 기능의 정의 12
2) 의사소통 기능의 발달 특성 13
2. 의사소통 기능 분석 체계 14
3. 정신지체 학생의 의사소통 발달 특성 15
4. 자폐성장애학생의 의사소통 발달 특성 17
1) 의사소통 의도 및 규칙 17
2) 의사소통 기능 19
5. 선행 연구 고찰 20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절차 24
1) 평가자 선정 24
2) 예비조사 25
3) 본 조사 25
4) 자료 분석 26
3. 신뢰도 26
4. 자료처리 27
IV. 결과 28
1. 정신지체학교 학생들의 의사소통 수준 28
2. 학년 군별 집단 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30
1) 요구(request) 30
2) 반응(response) 31
3) 객관적 표현(comments) 33
4) 주관적 표현(statements) 34
5) 대화내용 수신표현(Acknowledge) 36
6) 대화내용 구성요소(Organization Device) 37
7) 발전된 표현(Advanced Speech Act) 39
3. 정신지체와 자폐성장애의 집단 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비교 40
1) 요구(request) 40
2) 반응(response) 42
3) 객관적 표현(comments) 43
4) 주관적 표현(statements) 45
5) 대화내용 수신표현(Acknowledge) 47
6) 대화내용 구성요소(Organization Device) 48
7) 발전된 표현(Advanced Speech Act) 49
4. 사회 연령별 집단 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비교 50
1) 요구(request) 50
2) 반응(response) 51
3) 객관적 표현(comments) 53
4) 주관적 표현(statements) 55
5) 대화내용 수신표현(Acknowledge) 56
6) 대화내용 구성요소(Organization Device) 57
7) 발전된 표현(Advanced Speech Act) 59
V.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60
2. 결론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0
〈부록-1〉 의사소통기능의 정의와 평가 예시 및 수단(홍경훈 & 김영태, 2001) 71
〈부록-2〉 의사소통 하위 기능별 사용 가능한 수단에 대한 평가 기준 예 75
〈부록-3〉 의사소통 기능 관찰 평가지 76
〈표 III-1〉 연구 대상 학생의 특성 24
〈표 IV-1〉 정신지체학교 학생들의 의사소통 수준 28
〈표 IV-2〉 학년 군에 따른 의사소통 수준의 사후 검증 결과 29
〈표 IV-3〉 '요구'의 하위 기능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0
〈표 IV-4〉 '명료화 질문'에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1
〈표 IV-5〉 '반응'의 하위 기능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2
〈표 IV-6〉 '순응'에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2
〈표 IV-7〉 '객관적 표현'의 하위 기능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3
〈표 IV-8〉 '사건·상태'에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4
〈표 IV-9〉 '주관적 표현'의 하위 기능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5
〈표 IV-10〉 '내적보고'에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5
〈표 IV-11〉 '대화내용 수신표현'의 하위 기능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6
〈표 IV-12〉 '대화내용 구성요소'의 하위 기능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7
〈표 IV-13〉 '의례적 인사'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8
〈표 IV-14〉 '화자 선택'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8
〈표 IV-15〉 '발전된 표현'에 대한 학년 군별 의사소통 수단 차이 39
〈표 IV-16〉 '요구' 범주의 장애 영역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0
〈표 IV-17〉 '반응' 범주의 장애 영역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2
〈표 IV-18〉 '객관적 표현' 범주의 장애 영역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4
〈표 IV-19〉 '주관적 표현' 범주의 집단 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5
〈표 IV-20〉 '대화내용 수신표현' 범주의 장애 영역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7
〈표 IV-21〉 '대화내용 구성요소' 범주의 장애 영역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8
〈표 IV-22〉 '발전된 표현' 범주의 장애 영역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49
〈표 IV-23〉 '요구' 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0
〈표 IV-24〉 '반응' 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2
〈표 IV-25〉 '객관적 표현' 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4
〈표 IV-26〉 '주관적 표현' 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5
〈표 IV-27〉 '주관적 표현' 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7
〈표 IV-28〉 '대화내용 구성요소' 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8
〈표 IV-29〉 '발전된 표현'범주의 사회 연령별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의사소통 수단 차이 59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analyzed the communication tools for communication function of 267 children who attend the school for mentally retarded students. The example questions for each communication function were developed based on the communication analysis system by Kyung Hun Hong and Young Tae Kim (2001), who modified the table for conversational acts by Dore. The communication tools were classified into 'unable-to-communicate', 'gesture/sound', and 'words' and the class teachers were asked to monitor how the participating students communicate in everyday life in school, evaluate their communication tools they use, and write their actual reactions.
In order to find out mentally retarded students' communication tools for communication function, group composition was set as the independent variable, and 'unable-to-communicate', 'gesture/sound', and 'words' were set as the dependent variables. A χ²-testwasperformedatasignificancelevelof0.05.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66.7% of the mentally retarded students used 'words' as their communication tools. Among those 'words' used by the students, 'single-word sentence' was 18.4%, ' three-word sentence' was 15%, and 'two-word sentence' was 9.7%. 25.1% of the students used 'gesture/sound' and 8.2% of them were 'unable to communicate'.
Second, for the communication tools for subcategory communication function among those graders in the school for mentally retarded students,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groups for 'request of clarification', 'adaptation', 'objective expression for events or status', 'subjective expression for internal report', and 'ceremonial greetings' and 'selecting perspectives in telling a story'.
Third, with regard to the communication tools for communication function between mentally retarded students and the students with autism disorder,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for every communication function.
Fourth, in terms of the communication tools for communication function among the groups of different social ages, significant difference was shown for every communication function.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