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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가. 진로의식 15
나. 문제행동 청소년 15
다. 진로교육 프로그램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진로의식 17
가. 진로의식의 개념 17
나. 진로의식의 변화요인 18
다. 진로 발달 이론 19
2. 문제행동 청소년 24
가. 문제행동 청소년의 특징 24
나. 문제행동 청소년의 유형 및 범주 25
다. 청소년의 개념 30
라. 청소년기의 특성 31
3. 진로교육 프로그램 35
가. 진로교육의 개념 35
나. 진로 교육의 목표 35
다. 중학생 진로교육의 단계 36
라. 중학생의 진로상담과 진로교육의 개관 38
마. 학교 상담 활동 40
4.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진로의식과의 관계 43
III. 연구가설 46
IV. 연구 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측정도구 48
가. 진로의식 척도 48
3. 실험 설계 50
가. 실험 도구 51
나. 실험절차 53
4. 자료분석 54
V. 연구결과 55
1.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의식에 미치는 효과 55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기술통계량 55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분석 결과 56
VI.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66
2.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5
부록 78
[부록 1] 진로의식 검사 79
[부록 2] 오늘의 꿈을 통해 미래의 '나' 만들어 가기 83
[부록 3] 오늘의 꿈을 통해 미래의 '나' 만들어 가기 88
[부록 4] 7단계 : 꿈의 세계 알아보기 91
[부록 5] 8단계-자신의 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92
[부록 6] 직업적성 검사 96
[부록 7] 직업흥미 검사 97
[부록 8] 직업가치관 검사 98
[부록 9] 직업성숙도 검사 99
[부록 10] 오늘의 꿈을 통해 미래의 '나' 만들어 가기 100
[부록 11] 오늘의 꿈을 통해 미래의 '나' 만들어 가기 103
[부록 12] 11단계-나의 이력서 작성하기 105
[부록 13] 오늘의 꿈을 통해 미래의 '나'만들어 가기 설문 조사 108
〈표 I-1〉 Super의 진로 발달 단계 21
〈표 IV-1〉 연구 대상 학생 현황 47
〈표 IV-2〉 진로의식 검사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IV-3〉 연구의 실험설계 50
〈표 IV-4〉 진로교육 프로그램 52
〈표 IV-5〉 연구 절차 53
〈표 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전검사의 차이검증 55
〈표 V-2〉 진로의식 척도 전체에 대한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56
〈표 V-3〉 진로의식척도 전체에 따른 사전점수의 공변량 분석 56
〈표 V-4〉 결정성에 대한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58
〈표 V-5〉 결정성에 따른 사전점수의 공변량 분석 58
〈표 V-6〉 관여성에 대한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0
〈표 V-7〉 관여성에 따른 사전점수의 공변량 분석 60
〈표 V-8〉 독립성에 대한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2
〈표 V-9〉 독립성에 따른 사전점수의 공변량 분석 62
〈표 V-10〉 성향에 따른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64
〈표 V-11〉 성향에 따른 사전점수의 공변량 분석 64
[그림 I-1] Holland의 이론 23
[그림 II-1] 진로교육의 단계 모형 36
[그림 II-2] 진로교육의 지도단계 37
[그림 V-1] 진로의식 전체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 효과 56
[그림 V-2] 결정성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 효과 58
[그림 V-3] 관여성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 효과 60
[그림 V-4] 독립성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 효과 62
[그림 V-5] 성향에 대한 실험·통제 집단 간 효과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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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의식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의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고, 그에 따른 하위요인은 첫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결정성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관여성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셋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독립성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넷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성향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충남 홍성군 소재 J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 실험집단 남학생 (20명)과 같은지역 H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 통제집단 남학생 (20명)을 각각 표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진로의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첫째,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결정성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관여성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독립성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진로의식의 하위요인인 성향 요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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