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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순정만화의 환상서사 특성 연구 = Fantasy narrative : characteristics of 'Sunjeong Manwha' / 장은영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D 741.58 -13-5
형태사항
vi, 13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233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공주대학교 대학원, 만화학과 만화전공, 2013.2. 지도교수: 김미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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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5

3. 용어 정의 및 해석 17

1) 순정만화 17

2) 환상서사 19

3) 여성성 20

II. 순정만화의 배경 22

1. 순정만화의 역사 22

1) 태동과 한계(1950~1970년대) 22

2) 변화와 부흥(1980~1990년대 중반) 30

3) 확장과 위기(1990년대 중반~2000년대) 36

2. 여성서사 41

1) 여성사 : 타자적 이중성의 형성 41

2) 19세기 영미권 여성서사의 특징 53

3. 환상서사 59

1) 세계관과 계열 62

2) 환상의 내용 66

3) 환상서사의 분류 69

III. 순정만화의 환상서사 73

1. 욕망차원의 환상서사 73

1) 이성(異性) 73

2) 중성(中性) 80

3) 승인(承認) 87

2. 인식차원의 환상서사 90

1) 인식의 전환 90

2) 차이의 구체화 92

3) 초월적 시선 94

3. 도식차원의 환상서사 95

1) 보상과 안정-설화 구조 95

2) 낭만적 사랑-멜로드라마 구조 96

3) 탐미적 연애감정-로망스 구조 100

IV. 순정만화의 환상양식 102

1. 조형이미지 102

1) 공간의 환상 107

2) 인물의 환상 110

3) 행동의 환상 112

4) 아이디어의 환상 113

2. 구성이미지 116

1) 장면 116

2) 수사법 117

3) 시간 118

V. 순정만화에 드러난 여성적 환상성의 가치 120

1. 여성성의 환상 120

2. 내면의 소통 122

3. 이상향의 모색 123

VI. 결론 124

1. 요약 124

2. 결론 127

3. 제언 127

참고문헌 128

ABSTRACT 135

부록 6

1. 순정만화 잡지 일람 137

2. 순정만화 관련사항 정리 표 138

3. 시작년도 기준 연도별 작품분류 목록 141

표 1. 논문에서 참고하는 1980~2000년대 순정만화 작가들 18

표 2. E. Ardener의 그림 : 지배적 남성문화(X) 뒤의 무언의 문화(wild zone)로서의 여성문화(Y) 42

표 3. 환상의 형성과정 : 무의식 차원의 욕망이 심리적 현실에서 꿈과 환상으로 전환된다. 60

표 4. 세계관에 따른 환상의 계열성 분류표 65

표 5. 환상서사의 범주 68

표 6. 현실배경의 순정만화 작품들의 범주 분석 92

표 7. 환상서사를 다룬 순정만화 작품들의 범주 분석. 93

표 4. 한국 순정만화 전문잡지 표 138

표 5. 한국순정만화 관련사항 140

표 6. 시작년도 기준 연도별 작품분류 목록 143

그림 1. 왼쪽부터 영화〈순정해협〉(1937)관련사진, 〈순애보〉(1957), 〈찔레꽃〉(1957), 〈사랑〉(1957)의 영화 포스터. 24

그림 2. 《여원》에 연재된『미스 론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음. 25

그림 3. 권영섭의 작품들. 좌측부터 『울밑에 선 봉선이』(1960), 『오손이 형제』(1962), 『바람 불어라』(1963), 『새야새야 파랑새야』(1966),『푸른등대』 (1967). 26

그림 4. 좌측그림은 김부호의『슬픈옥이』, 우측그림은 마키 미야코의 『마키의 휘파람』이다. 27

그림 5. 엄희자의 작품들. 28

그림 6.《여학생》지에 게재된 작품들. 왼쪽부터 김동화의 「영어선생님」, 이혜순의 「돌아오지 않는 바람」. 30

그림 7. 80년대 작가주의 순정만화 작가의 대표작 : 오른쪽부터 황미나의 『레드 문』(1994~1998), 김혜린『불의 검』(1992~2004), 신일숙『아르미안의 네 딸들』(1986~1996), 강경옥『별빛속에』(1987), 김진『바람의 나라』(1992~). 33

그림 8. 프로 작가들의 동인지 《아홉번째 신화》 34

그림 9. 왼쪽부터 원수연의 『풀하우스』, 박희정의 『호텔 아프리카』 37

그림 10. 오자키 미나미의 『절애』와 그 후속편인 『브론즈』 38

그림 11. 임씨삼대록. 작자,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국문필사본. 장서각도서. 임씨집안의 6남매가 각각 배우자와 결연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 작품이다. 45

그림 12. 강경옥의 『17세의 나레이션』중 편집. 75

그림 13. 강경옥, 『17세의 나레이션』중 편집. 76

그림 14. 박은아, 『다정다감』18권 완결장면 편집. 77

그림 15. 신일숙, 『아르미안의 네 딸들』중 미카엘/류우칼시바 편집. 78

그림 16. 신일숙,『아르미안의 네 딸들』중 에일레스. 78

그림 17. 김영희, 『마스카-헤세드의 대마법사 이야기』중 아사렐라와 카이넨 부분 편집. 79

그림 18.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공연모습. 모두 여성이다. 81

그림 19. 왼쪽부터 김진『1815』, 유시진『쿨핫』,『그린빌에서 만나요』 83

그림 20. 이정애, "성홍열" 84

그림 21. 새(이진경), 『댄디부치』, 서문다미『너의 시선 끝에 내가 있다』, 나예리『네 멋대로 해라』 85

그림 22. 왼쪽부터 이미라, 『인어공주를 위하여』, 유하진,『완전무결하게 사롭로잡히다』, 이영희,『너 너무 멋져』. 86

그림 23. 왼쪽부터 원수연,『풀하우스』, 박은아,『다정다감』남자주인공, 박소희,『궁』. 88

그림 24. 권교정, 『제멋대로 함선 디오티마』中 좌로부터 현재의 디오티마, 과거 고대 그리스 시절의 디오티마. 90

그림 25. 권교정, 『매지션』, 휘버인 휘인의 기이함을 친구가 인식하는 장면 91

그림 26. 임주연(2004~), "Ciel" 94

그림 27. 김영숙, 『갈채』표지. 98

그림 28. 김혜린, 『불의 검』의 주인공 아라와 아사. 99

그림 29. 왼쪽부터 이혜순『돌아오지 않는 바람』, 황미나『보헤미안 랩소디』, 권현수『지붕아래 소네트』, 김동화『아카시아』 102

그림 30. 왼쪽부터 이집트의 〈석회석 두상〉, 프락시텔레스의 〈헤르메스와 어린 디오니소 스〉중 헤르메스의 두상, 리시포스의 〈알렉산더 대왕의 두상〉이다. 103

그림 31. 이은혜 『블루』일러스트 중 편집. 104

그림 32. 스콧 맥클라우드, 〈The Big Triangle〉, 이 삼각형에서 순정만화의 캐릭터들은 대부분 중앙에서 왼편 'resemblance'에 가까운 곳에 뭉쳐있을 것이다. 105

그림 33. 제일 위부터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1 김연주『소녀왕』, 2 권교정『페라모어 이야기』, 3 이소영『Horror Collector』, 4 박은아『다정다감』, 5 임주연『씨엘』, 6 박희정『SIESTA(일러 스트집)』, 7 이현숙『아무도... 106

그림 34. 이가라시 다이스케 (2008), 『영혼』, 애니북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음 107

그림 35. 메리 플리너 108

그림 36. 유시진, 『온』 3권 108

그림 37. 박은아, 『방울공주』 109

그림 38. 이향우, 『우주인』 110

그림 39. 왼쪽은 이빈의 『포스트모더니즘 시티』, 오른쪽은 말리의 『도깨비 신부』 111

그림 40. 왼쪽부터 심혜진『안녕하세요? 세바스찬입니다』,이현숙『아무도 모른다』 111

그림 41. 윤미경, 『하백의 신부』 1권 112

그림 42. 임주연, 『Ciel』의 주인공 중 크로이텐과 이비엔. 113

그림 43. 임주연, 단편모음집『순애보』중 『천년도 그대 눈에는』의 한 장면. 114

그림 44. 왼쪽은 오다 에이치로의 『원피스』61화의 한 장면, 오른쪽은 강현준의 『납골당 모녀』 116

그림 45. 김영희, 『마스카』 116

그림 46. 유시진의 『월흔』. 실마리를 잡는 모습. 117

그림 47. 유시진 『그린빌에서 만나요』 118

그림 48. 김진, 『바람의 나라』 1 119

그림 49. 김혜린, 『불의 검』애장판 6권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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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njeong Manwha' is a genre which expresses fantasy of feminity through comics and graphic novels in South Korea. Fantasy of feminity in Sujeong Manwha has been developed in relation to 'pure romance' deriving its own name 'Sunjeoung'. Pure romance is barely seen in reality, therefore it is worth to pay attention its own illusional characteristic.

However, the genre of Sunjeong Manwha focusing on love, uses structure of melodrama or romance and may be easily led into visible repetition and locked in cultural prejudice on women by society. In order to avoid these pitfalls, recognition on it should be renowned with reflection.

For its form, the genre of Sunjeong Manwha is excellent in inner description for reflection and can capture sensible and subtle emotions with it and narrate extremely lyrical and transparent stories. And because comics are useful for describing fantasy better than reality, it can contain highly amplified emotions with dramatic settings. Sunjeong Manwha focusing on inner description tend to pursue in-depth reflection through description of fantasy and this tendency causes Auteurisme works.

Through driving force to embody invisible things, the genre of Sunjeong Manwha has expressed silent contents of feminine culture hidden by masculine patriarchal culture and been able to have its own influence with culturally various applications.

Currently, the genre is in jeopardy. Externally, the publishing system of magazine and independent volume is converting to those of internet and independent volume. Internally, 'pure love' tends to be given up and to make a compromise with reality and it describes superficial relationships. As the genre has developed new culture with passion to pursue the ideal beyond reality, it will be expected to produce work with essence linked with feminine fantasy in 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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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2007),『여성문학의 이해』, 태학사. 미소장
2 (1996),『한국여성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미소장
3 (2000),『판타스틱 한국영화, 근대성의 유령들』, 씨앗뿌리는 사람. 미소장
4 (1999),『서사만화개론』, 범우사. 미소장
5 (2008), 『만화애니메이션사전, 』,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미소장
6 (2010),『우키요에와 망가적 미형의 기원』, 만화규장각. 미소장
7 (2011),『환상과 리얼리티』, 문예출판사. 미소장
8 (2008), 『 박기준의 한국만화야사』, (재)부천만화정보센터. 미소장
9 (2003),『박모 씨 이야기』, 시공사. 미소장
10 (1997),『만화책을 위한』, 교보문고. 미소장
11 (2000),『누가 캔디를 모함했나』, 살림. 미소장
12 (2004),『장르 만화의 세계』, 살림. 미소장
13 (2012), 『한국현대 만화사』, doobo BOOKS. 미소장
14 만화집단 두고보자 (2004), 『만화세계정복』, 길찾기. 미소장
15 (2008),『현대만화미학-18세기부터 현대미학사상까지』, 공주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6 (2008),『만화미학원론, 제1권-고대에서 르네상스까지』, 공주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7 (2002),『VISON Vol.1 - 한국만화를 찾는 일본인들』, 열음사. 미소장
18 (1998), 『애니스쿨』1, 2권, (주)서울문화사. 미소장
19 (2003),『판타지-톨킨, 루이스, 롤링의 환상세계와 기독교』, 살림. 미소장
20 (1999),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21 (2004),『한국 멜로드라마의 근대적 상상력』 125), 푸른사상. 미소장
22 (2003), 『만화영상예술학』, 대훈닷컴 미소장
23 (2004),『한국여성근현대사➊:개화기-1945년 한국여성문화사』,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미소장
24 (2004),『한국현대여성사』, 도서출판 한울. 미소장
25 (2007),『세계만화, 그 정체성과 다양성을 뒤집어보다』, 비전코리아. 미소장
26 (2003),『환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27 (2009),『만화! 문화사쇠학적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미소장
28 (2002),『만화에 살다-만화가 15인의 만화 인생』, 인물과 사상사. 미소장
29 (2003),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친밀성의 구조변동)』, 새물결. 미소장
30 (1981),『문학과 예술의 사회사근세편下』, 창작과 비평사. 미소장
31 (1987), "Gendered television : feminity", Television culture, London : Methuen, pp.179~197. 미소장
32 ≪서사학 강의≫, 문학과 지성사. 미소장
33 (1991),『포스트모던의 조건』, 민음사. 미소장
34 (1999),『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미소장
35 (2000),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미소장
36 (1998), 『현대사회의 권위와 가족, 가족 연구의 관점과 쟁점』, 까치. 미소장
37 (1965), English Melodrama. 미소장
38 (2008), 『모성의 재생산』,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미소장
39 (2009), 『열정으로서의 사랑(친밀성의 코드화)』, 새물결. 미소장
40 (1987), 『문학의 구조와 상상력』, 집문당. 미소장
41 (2000), 『비평의 해부』, 한길사. 미소장
42 (1997),『문학과 패미니즘』, 문예출판사. 미소장
43 (1976), Melodramatic Imagination, Columbia Univ. Press. 미소장
44 (1998), 『근대성과 페미니즘』. 미소장
45 (2002), 『만화의 역사』, 글논그림밭. 미소장
46 Rosemary Jackson,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역 (2001), 『환상성-전복의 문학』, 문학동네. 미소장
47 (1996), 『창조적인 작가와 몽상, 열린책들. 미소장
48 (1975), Structural Fabulation, Notre Dame: Notre Dame UP. 미소장
49 (2002),『만화의 이해』, 시공사. 미소장
50 (2008), 『만화의 창작』, 비즈앤비즈. 미소장
51 (2008), 『만화의 미래』, 비즈앤비즈. 미소장
52 (2005), 『 환상문학서설』, 한국문화사. 미소장
53 (2000),『만화원론』, 시공사. 미소장
54 (2009), 戦後民主主義と少女漫画 (PHP新書). 미소장
55 (2007),『 戦後少女マンガ史』、新評社、文庫版筑摩書房ちくま文庫、 . 미소장
56 (2001),『20世紀少女マンガ天国 - 懐かしの名作から最新ヒットまでこれ一冊で完全網羅!』 . 미소장
57 (2011),『わたしの少女マンガ史―別マから花ゆめ、LaLaへ』. 미소장
58 (2011),「日韓少女マンガの比較 : 純情漫画の成立と展開を中心に」, 立命館大学 博士論文. 미소장
59 한국 현대 소설의 환상성 연구 : 이상, 장용학, 조세희를 중심으로 소장
60 판타지의 효용 :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에 나타난 언어와 환상의 결합 소장
61 (1996), 「1930년대 한국 멜로드라마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62 '무언만화' 서사 이미지 분석 연구 소장
63 만화의 상징성 연구 :동물 캐릭터의 의인화를 중심으로 소장
64 청소년문화의 탈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일 연구 : 팬덤(Fandom)문화를 중심으로 소장
65 한국 대중연애서사의 이데올로기와 미학 소장
66 (2010),「少女漫画と「少女」の構築 : 現代日本におけるジェンダーの一様相」, 神戸大学 博士論文. 미소장
67 (2001),「한국 여성주의 미술에 나타난 재현과 그 의의」, 한국여성철학 제3권, pp.141~165. 미소장
68 (2010), 「미국·일본 소녀만화의 표현발달 및 성립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컨텐츠학과 논문지 2010 Vol.10 No.7. 미소장
69 (2001),「순정만화-여성들의 정서적 문화동맹」, 여성과 사회 제12호. 미소장
70 판타스틱(환상성) 소고(小考) 소장
71 순정만화의 스토리텔링 기법으로서의 다층적 칸나누기 연출에 대한 고찰 네이버 미소장
72 일본 소녀만화의 시각적 표현의 원류에 관한 고찰 소장
73 (2005),「세대별로 살펴본 순정만화의 페미니즘적 성취」, 대중서사연구 제 13호, 대중서사학회. 미소장
74 (2008),「팩션 시대의 역사 만화-김진의 <바람의 나라>를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Vol.14.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미소장
75 An Analysis of Korean “Soonjung Manwha” with Focus on Sword of Fire by Kim Hye Rin 소장
76 (1996),「출판만화의 여성장르에서 나타나는 의미투쟁에 관한 연구」. 미소장
77 (2003),「토도로프의 서사이론」,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19집, pp.130-156. 미소장
78 Study on the Fantastic and Reality in Animation 소장
79 Metamorphosis of Reality in Animation 소장
80 Charicteristics of directing a publishing cartoon according to an angel and a distance setting. 소장
81 일본 소녀만화의 표현기법의 변화에 관한 고찰 소장
82 Contiguity between fantasy and feminine and their significance in epic 네이버 미소장
83 (2008),「소녀들의 감성으로 본 과학 - 소녀만화에 나타난 과학에 대항 성찰성」, 한국과학기술학회 학술대회, Vol. 2008. 미소장
84 Another Potentiality of the 1990's "the fantastic" novels-On "the fantastic" of Meta-fiction 소장
85 순정만화의 젠더 전복 모티브에 나타는 앤드로지니 환상과 젠더화의 불만 소장
86 순정만화에 나타난 멜로드라마적 양상과 여성 정체성 네이버 미소장
87 The Study of Femininity in Qing's Literature - Focusing on Women's Tanci 소장
88 (2005), 「한국 여성작가와 ‘환상’의 미적 욕망 연구」, 돈암어문학 제16집, pp.63~93. 미소장
89 The Literature-Cure through Particular Search for Women`s Space in the River-Novels 소장
90 ‘장식성’의 반복적 출현에 대한 소고 소장
91 La theatralite comme une specificite major du recit d`images dans La bande dessinee sentimentale 네이버 미소장
92 Une recherche sur La sentimentalite du roman sentimental et du roman d`amour en France: pour comprendre La sentimentalite du sunjeong manhwa 소장
93 환상과 현실 : 환상문학에 나타나는 현실과 초자연적 사건의 충돌 소장
94 The Receptive Imagination for Classics in 〈Kingdom of winds〉 소장
95 (),「Female Subjectivity and Shoujo (Girls) Manga (Japanese Comics): Shoujo in Ladies’ Comics and Young Ladies’ Comics」, The... 미소장
96 (1986), The Formation of Fantasy, New York, Methane. 미소장
97 (1988), "On Fairy-Stories",『Tree and Leaf』, New York:Houghton Mifflin Company. 미소장
98 (2005), 「A History of Manga in the context of Japanese Culure and Society 」, The Journal of Popular Culure, Vol 38, No. 3,... 미소장
99 (),「The World of Japanese Ladies’Comics: From Romantic Fantasy to Lustful Perversion」. 미소장
100 (1990),「Feminist Alternatives : Irony and Fantasy in the Contemporary Novel by Women」, U.P. of Mississippi, Jackson and London. 미소장
101 (2007), 「BLスタディーズ」 関係性からみるBLの現在, ユリイカ 2007年12月増刊号. 미소장
102 디지털 만화규장각 http://www.kcomics.net 미소장
103 네이버 블로그:마녀가 가르쳐 준 세상 http://blog.naver.com/ipari67 미소장
104 네이버 블로그 : '추억은 현재진행형' 이미지 참조. http://blog.naver.com/ririn77?Redirect=Log&logNo=30025933803 미소장
105 네이버 블로그 : Awing's all my favorite... 미소장
106 네이버 까페 <클로버문고의 향수> http://cafe.naver.com/clovercomic/3660 미소장
107 네이버 캐스트 황미나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7&contents_id=275 미소장
108 ‘미스터 블루’ http://blog.naver.com/mrbluecorp?Redirect=Log&logNo=130081138452 미소장
109 ‘신여성, “자유연애”를 통해 해방을 꿈꾸다’ http://blog.naver.com/bnhcorp12?Redirect=Log&logNo=40124005974. 미소장
110 미르기닷컴 http://blog.daum.net/mirugi/4873900 미소장
111 DAUM 블로그 ‘30대의 눈에 비친 BL(Yaoi)’ http://blog.daum.net/kagayaki/1592719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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