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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우리나라 로컬푸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A)study on key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in Korea / 서장원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58.8 -13-12
형태사항
vi,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245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통마케팅학과, 2013.2. 지도교수: 권기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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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로컬푸드의 정의 14

1. 로컬푸드의 개념 14

2. 로컬푸드의 역사 23

3. 로컬푸드의 현황 26

4. 로컬푸드에 관한 선행연구 50

제2절 로컬푸드의 성공요인 54

1. 로컬푸드의 유형 54

2.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개념 58

3. 로컬푸드 성공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59

제3절 로컬푸드이미지와 구매의향 61

1. 로컬푸드 이미지 61

2. 구매의향 62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63

제1절 연구모형 63

제2절 가설의 설정 64

1. 로컬푸드유형과 로컬푸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가설 64

2. 로컬푸드의 성공요인과 구매의향에 관한 가설 65

3. 로컬푸드의 성공요과 이미지, 구매의향에 관한 가설 67

4. 로컬푸드이미지와 구매의향에 관한 가설 68

제4장 연구방법 70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0

1. 로컬푸드의 유형 70

2. 로컬푸드의 성공요인 70

3. 로컬푸드이미지 72

4. 구매의향 73

제2절 조사의 설계 73

1. 자료의 수집 73

2. 설문지 구성 73

3. 자료분석방법 75

제5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정 7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6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6

2. 로컬푸드의 이용, 구매현황 및 인지경로 77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80

1. 로컬푸드의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0

2. 로컬푸드의 성공요인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1

3. 로컬푸드 이미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3

4. 구매의향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3

5. 상관관계 분석 84

제3절 연구가설 검정 85

1. 로컬푸드 유형과 로컬푸드 성공요인에 관한 가설 검정 85

2. 로컬푸드 성공요인과 구매의향에 관한 가설 검정 88

3. 로컬푸드 성공요인, 이미지 및 구매의향에 관한 가설 89

4. 로컬푸드이미지와 구매의향에 관한 가설 93

제6장 결론 9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5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96

1. 이론적 시사점 96

2. 실용적 시사점 9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 98

참고문헌 99

부록 108

[부록 1] 농산물 로컬푸드 조사를 위한 기초 조사 설문지 108

[부록 2] 로컬푸드의 성공요인 설문지 113

ABSTRACT 120

〈표 2-1〉 유럽의 로컬푸드 정의 15

〈표 2-2〉 미국 로컬푸드 정의 16

〈표 2-3〉 로컬푸드의 의의 22

〈표 2-4〉 로컬푸드(농민장터) 현황 35

〈표 2-5〉 완주군의 로컬푸드 정책 38

〈표 2-6〉 로컬푸드(꾸러미사업) 현황 39

〈표 2-7〉 로컬푸드(가공·유통) 현황 41

〈표 2-8〉 로컬푸드(텃밭, 종합사례) 현황 43

〈표 2-9〉 로컬푸드 조례제정 현황 44

〈표 2-10〉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5

〈표 2-11〉 브랜드 인지도 46

〈표 2-12〉 로컬푸드 인지도 48

〈표 2-13〉 친환경매장 이용경험 및 학교급식의 필요성 49

〈표 2-14〉 로컬에 대한 공간적 정의 55

〈표 4-1〉 로컬푸드의 성공요인 측정항목 71

〈표 4-2〉 로컬푸드이미지의 측정항목 72

〈표 4-3〉 설문지의 구성 74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5-2〉 로컬푸드의 구매 및 소비현황 78

〈표 5-3〉 로컬푸드 성공요인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1

〈표 5-4〉 로컬푸드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3

〈표 5-5〉 구매의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4

〈표 5-6〉 구성개념간의 기술적 통계값과 상관관계분석 85

〈표 5-7〉 로컬푸드 유형에 따른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차이분석 86

〈표 5-8〉 로컬푸드 유형에 따른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차이분석(t-test) 88

〈표 5-9〉 로컬푸드의 성공요인과 구매의향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9

〈표 5-10〉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CEO리더십, 이미지와 구매의향 분석결과 90

〈표 5-11〉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상품, 이미지와 구매의향 분석결과 91

〈표 5-12〉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시장, 이미지와 구매의향 분석결과 92

〈표 5-13〉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마케팅, 이미지와 구매의향 분석결과 92

〈표 5-14〉 로컬푸드 성공요인의 원산지, 이미지와 구매의향 분석결과 93

〈표 5-15〉 로컬푸드이미지와 구매의향간의 회귀분석결과 94

〔그림 2-1〕로컬푸드의 개념 21

〔그림 2-2〕로컬푸드의 장점 및 가치 23

〔그림 2-3〕일본 지산지소 사례(학교급식 메뉴) 28

〔그림 2-4〕이탈리아 슬로푸드 사례 30

〔그림 2-5〕미국 로컬푸드 사례 32

〔그림 2-6〕원주 새벽시장 로컬푸드 성공사례 34

〔그림 2-7〕로컬푸드 성공사례(건강밥상 꾸러미, 홈페이지) 37

〔그림 2-8〕로컬푸드 성공사례(생명살림 올리) 40

〔그림 2-9〕로컬푸드 성공사례(나주 학교급식 운동) 42

〔그림 2-10〕로컬푸드의 유형과 보기 56

〔그림 3-1〕 연구모형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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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key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in korea. to comment specifically on this topics is make a study influenc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pattern of local food and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impact relational analysis between success factors and buying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local food image between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and purchase intentions. We collected statistically usable data from 225 questionnaire respondents who live in Chungcheong provinces and analyzed them to investigate a research model and test research hypothesis using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factor analysis, one way ANOVA, T-test, multiple regression of spss win 18 package.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1 was partially supported to meaningful differences between pattern of local food and CEO leadership and marketing factors in key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Second, H2 on key success factors of local food, that is product factors, marketing factors, and origin factors on local food positively affected the purchase intention of local food. Third, we could partially find moderating effect of local food image between product, market factors, and marketing factors of success factors about local food and purchase intention. exception of CEO leadership and origin effect factors of success factors in local food. and local food's image positively affected buying intentions of local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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