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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2. 계획 범위 및 연구방법 19
3. 연구 흐름도 20
제2장 근대 건축물의 보전·활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1. 근대 건축의 개념 22
가. 근대의 개념 22
나. 근대 건축의 개념 23
다. 한국 근대 건축의 유입과정 23
라. 한국 근대 건축의 흐름 25
마. 한국 근대 건축의 특수성 27
2. 근대 건축물의 보전·활용의 유형 29
가. 보전·활용의 개념 29
나. 근대 건축물의 보전·활용의 가치 34
다. 근대 건축물의 보전·활용의 유형 42
3. 근대 건축물의 장소와 활용요소 분석 43
가. 지역과 근대 건축물의 관계성 43
나. 도시맥락으로서의 근대 건축물 44
다. 근대 건축물의 장소성 45
라. 기념비성을 지니는 건축 47
마. 보전·활용에 의한 용도전환 51
바. 보전·활용되는 전시관에서의 전제조건 57
제3장 경성제국대학 본관의 장소성과 근대 건축물의 가치 63
1. 대상 지역 분석 64
가. 대학로의 형성과정 64
나. 대학로 역사문화 환경 66
2. 근대 건축물로서 경성제국대학 본관 70
가. 경성제국대학 건립과정 70
나. 경성제국대학 본관의 건축 양식적 특성 75
다. 경성제국대학의 역사적·장소적 가치 88
3. 대상지 여건분석 종합 89
(1) 대학로의 장소성 형성요인 89
(2) 사이트의 타당성 검토 90
(3) 사이트의 선정 91
제4장 사례조사 92
1. 사례조사의 전제조건 93
2. 문화역 서울 284 (경성역) 94
(1) 서울역의 건축 95
(2) 구 서울역사의 상징성 96
3. 서울대학병원 의학박물관 (대한의원) 98
(1) 건물 배치 및 주변현황 98
(2) 기능 및 공간적 특성 99
4. 서울시립미술관 (대법원) 100
5. 서대문 형무소 (경성감옥) 102
6. 동아대학교 박물관 (임시정부청사) 103
가. 건축개요 및 연혁 103
7. 소결 105
(가) 근대 건축물 활용 및 공간변형 분석 105
(나) 근대 건축물 활용 및 공간 체계 분석 106
제5장 근대 건축 자료 전시관 계획안 108
1. 계획의 배경과 범위 109
가. 계획의 범위 109
나. 계획적 활용요인 111
다. 전제조건 112
2. 대상공간의 현황 분석 114
가. 대지 및 주변현황 분석 114
나. 기존 건물의 현황분석 115
3. 계획안의 제시 119
가. 계획의 전개 119
나. 동선계획 129
다. 조닝계획 130
라. 계획프로그램 131
마. 전시프로그램계획 134
4. 기본계획도면 135
가. 배치도 135
나. 평면도 136
다. 입면도 139
라. 단면도 140
5. 실내투시도 142
6. 패널계획 146
제6장 결론 147
참고문헌 150
ABSTRACT 153
〈표 1〉 연구 흐름도 20
〈표 2〉 근대시기에 관한 견해 22
〈표 3〉 근대 건축 시기분류 24
〈표 4〉 보존과 보전의 개념비교 30
〈표 5〉 역사문화 환경의 보전 목적 31
〈표 6〉 보전방법 32
〈표 7〉 웨인오토(Wayne O.Attoe)에 의한 역사문화 환경 보전 방법 33
〈표 8〉 도시와 근대건축의 관계 43
〈표 9〉 기념비성의 표현개념 50
〈표 10〉 근대 건축 문화재 목록 52
〈표 11〉 내부 공간 보존 방식 60
〈표 12〉 파사드와 증·개축 공간의 관계성 구축 방법 60
〈표 13〉 공간의 확장방식 61
〈표 14〉 종로 현황 66
〈표 15〉 건축물의 연혁 70
〈표 16〉 경성제국대학 공사 개요, 1931년 75
〈표 17〉 건축물의 변천 과정 88
〈표 18〉 건축물의 개요 88
〈표 19〉 사례분석의 개요 93
〈표 20〉 문화역 서울 284 94
〈표 21〉 서울대학병원 의학박물관 98
〈표 22〉 서울시립미술관 100
〈표 23〉 서대문 형무소 102
〈표 24〉 동아대학교 박물관 103
〈표 25〉 사례종합분석표 105
〈표 26〉 근대 건축물 활용 및 공간 면적비율 106
〈표 27〉 소규모 박물·전시관의 소요실 구성과 면적 배분/ 소형 111
〈표 28〉 계획의 개요 112
〈표 29〉 대상지 개요와 현황 114
〈표 30〉 대상지 현황 1 - 외관 115
〈표 31〉 대상지 현황 2 - 활용요소 116
〈표 32〉 대상지 현황 3 - 배치도 및 평면도, 내부 현황 1 117
〈표 33〉 대상지 현황 3 - 평면도, 내부 현황 2 118
〈표 34〉 디자인요소 120
〈표 35〉 프로그램 적용 면적 구성 비율 133
〈그림 1〉 포괄적 활용의 대상범위 34
〈그림 2〉 문화재 가치의 확대과정 36
〈그림 3〉 현재 단계의 문화재 활용구조 38
〈그림 4〉 앞으로의 문화재 활용구조 38
〈그림 5〉 장소인식의 구성 요소 46
〈그림 6〉 기념비적 건축의 기념비성 3요소 48
〈그림 7〉 대상지 인접 공간 1 - 전시관 68
〈그림 8〉 대상지 인접 공간 2 - 공원 68
〈그림 9〉 대상지 인접 공간 3 - 문화유적지 69
〈그림 10〉 경성제국대학 본부 신축 당시의 평면도 72
〈그림 11〉 경성제국대학 배치도, 1931 73
〈그림 12〉 경성제국대학구내와사주관포설도, 1926 73
〈그림 13〉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및 의학부 캠퍼스 배치도 76
〈그림 14〉 경성제국대학 본관 정면도 78
〈그림 15〉 경성제국대학 본관 배면도 78
〈그림 16〉 경성제국대학 본관 우측면도/ 좌측면도 78
〈그림 1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본관 정면도 79
〈그림 1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본관 배면도 79
〈그림 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본관 우측면도/ 좌측면도 79
〈그림 20〉 예술가의 집 정면도 80
〈그림 21〉 예술가의 집 배면도 80
〈그림 22〉 예술가의 집 우측면도/ 좌측면도 80
〈그림 23〉 경성제국대학 본관 정면도 81
〈그림 2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본관 정면도 81
〈그림 25〉 예술가의 집 정면도 81
〈그림 26〉 경성제국대학 본관 배면도 82
〈그림 2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본관 배면도 82
〈그림 28〉 예술가의 집 배면도 82
〈그림 29〉 경성제국대학 본관 우측면도/ 좌측면도 83
〈그림 3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본관 우측면도/ 좌측면도 83
〈그림 31〉 예술가의 집 우측면도/ 좌측면도 83
〈그림 32〉 경성제국대학 본관 평면도 84
〈그림 33〉 예술가의 집 평면도 84
〈그림 34〉 경성제국대학 본관 1층 평면도 85
〈그림 35〉 예술가의 집 1층 평면도 85
〈그림 36〉 경성제국대학 본관 1층 평면도 86
〈그림 37〉 예술가의 집 2층 평면도 86
〈그림 38〉 경성제국대학 본관 3층 평면도 87
〈그림 39〉 예술가의 집 3층 평면도 87
〈그림 40〉 변경 과정-홀 94
〈그림 41〉 변경 후-홀 94
〈그림 42〉 변경 과정 - 역사 94
〈그림 43〉 변경 후 - 휴게/ 전시공간 94
〈그림 44〉 변경과정 - 전시공간 94
〈그림 45〉 변경 후 - 전시공간 94
〈그림 46〉 시계탑 98
〈그림 47〉 전시공간 98
〈그림 48〉 전시공간 98
〈그림 49〉 보존영역 100
〈그림 50〉 중앙 홀 100
〈그림 51〉 보이드 공간 100
〈그림 52〉 복도공간 102
〈그림 53〉 전시공간 102
〈그림 54〉 전시관 전경 102
〈그림 56〉 정면출입구 103
〈그림 57〉 2층 홀 103
〈그림 58〉 흔적의 재생 103
〈그림 59〉 배치도 114
〈그림 60〉 디자인 개념 및 디자인 모티브 이미지 119
〈그림 61〉 개념 120
〈그림 62〉 디자인 모티브 1 - 건축물의 아치형태 120
〈그림 63〉 디자인 모티브 2 - 공간 속의 아치형태 122
〈그림 64〉 디자인 모티브 3 - 공간프로세스(시간기억장치) 123
〈그림 65〉 디자인 모티브 4 - 공간별전시연출기법 123
〈그림 66〉 공간 스케치 1 - 로비 중앙 홀의 보이드화 124
〈그림 67〉 공간 스케치 2 - 2~3층 보이드 공간의 특별전시 125
〈그림 68〉 공간 스케치 3 - 2층 상설전시, MOMENT 1927 126
〈그림 69〉 공간 스케치 4 - 3층 상설전시, MOMENT 1945 127
〈그림 70〉 공간 스케치 5 - 1층 뮤지엄샵 + 카페테리아 128
〈그림 71〉 동선계획 129
〈그림 72〉 조닝계획 130
〈그림 73〉 영역별 공간 구성 비율 133
〈그림 74〉 전시 프로그램 134
〈그림 75〉 배치도 135
〈그림 76〉 1층 평면계획 136
〈그림 77〉 2층 평면계획 137
〈그림 78〉 3층 평면계획 138
〈그림 79〉 입면도 1 - 2층 도서 자료실 139
〈그림 80〉 입면도 2 - 3층 상설전시실 139
〈그림 81〉 종단면도 140
〈그림 82〉 횡단면도 141
〈그림 83〉 실내투시도 1 - 2~3층의 보이드 공간의 특별전시 142
〈그림 84〉 실내투시도 2 - 3층 상설전시, MOMENT 1945 143
〈그림 85〉 실내투시도 3 - 3층 상설전시, MOMENT 1945 144
〈그림 86〉 실내투시도 4 - 2층 도서자료실 145
〈그림 87〉 전시패널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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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옛것에 토대를 두고 그것을 변화시킬 줄 알고, 새것을 만들어 가되 근본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을 본 논문의 바탕으로 한다.
근대 시대의 역사적 배경에 따른 사회·경제·문화적 흐름과 특성은 단일화하여 볼 수 있는 각각의 내용이 아니라 모두 연계되고 영향력을 미치는 환경 요소들이며, 그 안에서 근대 건축은 근대라는 시대상을 건축이라는 학문으로 가시적 표현하여 보여줄 좋은 매개체이다.
지금까지도 근대건축물을 활용한 많은 사례와 보전·활용 방안들이 나오고 있으며,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 등의 활동 및 국외의 경향으로 보았을 때 이제는 이벤트성의 이슈나 일회성의 공간적 표현, 단순한 소비적 대상에서 벗어나야 하며, 역사적인 고증을 바탕으로 왜곡 없이 역사적으로 복원하고 그 가치와 정체성을 지역과 연계하는 장소의 공간적 특성을 살리는 방안과 장기적 활용을 염두에 둔, 미래지향적인 계획 및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근대 건축물의 보존·활용의 문제점은 과거 시대의 건축물에 현재 관점에서 사용되는 요소와 조건을 정제 없이 그대로 적용하려는 불합리하고, 결과론적인 안일한 생각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 문헌자료, 역사적 고증자료, 사례 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근대 건축물의 장소의 공간적 특성에 대한 충분한 파악과 실내 장식적 복원에 관한 연구와 그 요소들의 중요성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용도와 주제를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 기념비성을 도출하여 전시 환경과 디자인 요소를 근대 건축물에 맞게 활용하고 더욱 효율적인 전시기법 및 공간 표현방법을 찾아 실내공간계획의 디자인적 요소로 승화시키는 것을 본 논문의 연구 목적 및 방법, 범위로 설정하였다.
앞으로는 과거의 건축물에 현재의 요소를 적절히 결합, 융합시켜 활용할 방안이 필요하다.
근대와 현대의 시대적 시점과 요소의 차이 속에서 상응하는 존재들의 특성을 절충하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미래지향적인 매개체의 역할에 한 걸음 다가갈 것을 기대해본다.
이에 과거 역사 및 자료에 대한 기록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일반인과 전문가가 함께 체험하고, 배우고, 감동하는 근대건축자료전시관을 제안하여 과거의 역사와 건축, 현재의 시점에서의 근대건축, 추구해야 할 미래의 방향성에 대한 논제를 담아내는 공간을 제안하는 것에 본 논문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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