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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창의·인성 미술교육이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of children by art education with creativity and personality / 왕연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00.68 -13-24
형태사항
viii, 16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32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전공, 2013.2. 지도교수: 김미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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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5

I. 창의·인성 미술교육과 자아탄력성의 일반적 고찰 18

1. 창의·인성 미술교육의 개념 18

1) 창의적 미술교육의 정의 18

2) 창의·인성 미술교육의 의미와 확장 24

3) 창의·인성 미술교육의 패러다임 상황 57

2. 자아탄력성의 가치 63

1)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63

2) 자아탄력성이 아동에 미치는 중요성과 필요성 71

3. 창의·인성 미술교육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74

II. 연구방법 79

1. 프로그램 개발 79

1) 프로그램 설계 79

2)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 82

3) 프로그램 검증 83

4) 프로그램 실행 86

2. 연구대상 95

3. 연구도구 96

1) 자아탄력성 척도 96

2) 일반미술교육 프로그램 96

3) 창의·인성 미술교육 프로그램 97

4. 연구설계 97

5. 연구절차 98

III. 통계에 의한 연구결과 분석 및 질적 분석 100

1. 검사지 반응에 의한 분석 100

1) 신뢰도분석 100

2) 사전검사에서의 실험집단 비교집단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동질성 검사) 102

3) 사후검사에서의 실험집단-비교집단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5

4) 실험집단에서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7

5) 비교집단에서의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9

2. 소감문 및 교사 관찰에 의한 분석 111

결론 120

참고문헌 125

부록 132

[부록 1] 자아탄력성 검사 척도 평가지 132

[부록 2] 교사용 수업모형 및 수업 과정안 참고자료 134

[부록 3] 아동용 활동지 및 소감문 170

Abstract 171

[표 1.1] 창의·인성 교육 성격 31

[표 1.2] 창의·인성 교육의 기본 틀 35

[표 1.3] 창의성 교육요소의 세부내용 36

[표 1.4] 인성 교육요소의 세부내용 37

[표 1.5] 문화 및 풍토요소의 세부내용 37

[표 1.6] 교과활동에서의 창의·인성교육 수업방법 38

[표 1.7]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변화 43

[표 1.8]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 44

[표 1.9] 미술과 창의·인성 요소 48

[표 1.10] 미술 교과의 창의·인성교육방법 예시 49

[표 1.11]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교과 진술 양 비교 51

[표 1.12] 미술과 창의·인성 수업모델 57

[표 2.1] 자아탄력성 이론적 관점 67

[표 2.2] 각 연구자에 따른 자아탄력성 구성요소 70

[표 3.1] 프로그램 설계 79

[표 3.2] 초등학생 아동 대상의 미술과 창의·인성 지향 요소 80

[표 3.3] 창의·인성 미술과 교육방법 81

[표 3.4] 창의·인성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사전 협의회 84

[표 3.5] 창의·인성 미술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수업모형 86

[표 3.6] 교사수업 진행 지침서 87

[표 3.7] 일반미술교육 프로그램(비교집단) - 블럭타임제 89

[표 3.8] 창의·인성 미술교육 프로그램(실험집단) - 블럭타임제 91

[표 3.9] 교사의 토의/토론 진행시 체크사항 94

[표 3.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참가인원 95

[표 3.11] 자아탄력성 검사도구 내용 96

[표 3.12] 실험설계 97

[표 3.13] 연구절차 99

[표 4.1] 자아 탄력성 요인별 신뢰도 분석 101

[표 4.2] 실험집단-비교집단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2

[표 4.3] 실험집단-비교집단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5

[표 4.4]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7

[표 4.5]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9

[표 4.6] 아동 소감문 및 관찰자 소견서 111

그림 1. 사전검사: 실험집단-비교집단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4

그림 2. 사후검사: 실험집단-비교집단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6

그림 3. 실험집단: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08

그림 4. 사전검사-사후검사에 따른 자아 탄력성 차이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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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개정 교육방안의 개발에 대한 중점 추진을 위하여 2010년 1월 창의·인성교육기본방안을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2010년 100대 창의·인성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에 주가 되던 창의·인성교육은 2013년 모든 초등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전 교과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예고를 앞두고 있다.

창의·인성 교육이란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필요한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함과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창의성 배양과 발휘를 촉진하는 인성과 사회문화적 가치와 풍토를 조성하는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미술교과에서 첫째, 창의·인성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009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체험', '표현', '감상' 영역에 의한 교과서 도입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시, 예술교과군 통합, 집중이수제를 통하여 1, 2학기에 나누어 수업을 실시하며, 블록타임제 도입으로 흩어진 수업을 모아 하루 2-3시간 연속으로 하는 수업을 학교마다 자율적으로 진행한다. 이는 미술교육이 학생 중심의 체험 활동 중심으로 변화해 가는 흐름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학습의 부담을 줄이면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교사에게는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미술교과에서 창의·인성 수업은 어떠한 교육방식으로 진행되는가? 미술은 다른 교육과는 달리 미술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더 나아가서는 조화로운 인간의 성장이 되는 고유한 특성이 존재한다. 창의성과 함께 '심미성' 또는 '미적 감수성'이라 불리는 인성적 교육방향은 어느 정도 창의성과 인성이 포함된다고 생각하여 왔다. 그러나 초등학교 미술교과 수업을 통해 개정 교육과정과 방안이 요구하는 교육 내용과 성취기준 그리고 창의성과 인성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미술교과에도 창의·인성요소와 교육방법을 어느 정도 적용시켜야 한다. 이에 따라 수업지도안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교사의 자율적인 선택 및 연구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본 연구는 창의·인성요소와 교육방법을 포함하고, 그렇지 않은 미술교과의 분석을 위해서 창의·인성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울·경기 초등학생 1학년에서 6학년 사이 100명의 대상을 실제 적용하여 진행을 하였다. 아동교육기관과 아동미술전문가 및 미술심리치료전문가, 초등·고등학교 미술선생님과 사전협의회를 거쳐 프로그램의 적합성에 대한 논의를 거쳤다. 최종 합의점은 현재 미술교과의 주요 내용들을 수업하되, 창의·인성요소는 자연스럽게 유도될 수 있도록 수업과정 속에 포함하였다. 창의·인성교육방법 중 2009개정 미술과 교육방법과 창의·인성교육의 미술과 교육방법에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토의/토론 시간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였다. 이는 창의·인성 총론적 고찰의 근거, 링컨센터교육원의 교육방법과도 공통성을 가진다.

여기에 최근 일련의 학교문제나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학교가 개입되는 상황으로 볼 때, 아동의 정서상 가장 근본이 되며 창의·인성적 교육의 맥락과 연관성을 가지는 자아탄력성의 이론적 관점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그 어떤 개인이나 집단의 치료적 관점 말고, 현 교육이 가지는 테두리 안에서 예방적 차원의 발달맥락주의 관점에 의한 자아탄력성을 변인으로 삼으며 관계를 검증하고자 사전과 사후 연구도구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일반미술교육을 한 비교집단에서는 자아탄력성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창의·인성요소와 교육방법을 적용한 실험집단에서는 자아탄력성의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긍정적인 향상이 있었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창의·인성 미술교육을 하면 정서적 영향을 보여줄 수 있고, 이에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향상되는 건 분명하다. 동시에 자아탄력성의 예방적 차원에서 모든 아동에게 교육할 수 있는 적합한 교과임을 검증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인성 미술교육이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의 증진을 위하여 프로그램 활성화에 목적이 있으며, 이는 현 시점에서 행정적, 제도적 전면 개편 없이 교과안에서 교육의 목표를 이루는 것에 의함이므로 합리적, 효과적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현 교육이 지향하는 창의성을 갖춘 사회적 인재를 키운다는 것에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나아가기 위한 교과부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하여 교육의 결과물을 실제 초등학생이 이루는 교과안에서 유용성을 갖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자아탄력성은 아동의 정서발달의 성장 원동력이므로 미술교육은 앞으로 창의·인성교육을 통해 진보해야 하며 변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는 더욱 예방적 차원에서 아동의 교육이 중요시 되는 것이며, 창의·인성 미술교육이 보다 변화할 수 있는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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