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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KOICA의 개발도상국 의상제작 교육 지원 연구 : 아프가니스탄 파르완 지역 사례를 중심으로 = (A)study on the dressmaking education support to developing country with KOICA : the case of dressmaking education support in Parwan, Afghanistan / 조상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41.672 -13-4
형태사항
xi,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33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의상디자인세부전공, 2013.2. 지도교수: 강병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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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6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II. 일반적 고찰 20

1. 국제 개발 원조 20

1) 국제 개발 원조의 역사 20

2) 국제 개발 원조의 개념 22

3) 국제 개발 원조의 목적 25

4) 국제 개발 원조의 현황 28

2. 해외 교육 지원 31

1) 해외 교육 지원의 이해 31

2) 해외 교육 지원의 필요성 31

3) 개발도상국 교육 환경의 실태 33

3. 한국의 교육과 의류 산업 현황 41

1) 한국의 교육 41

2) 한국의 의상 교육 45

3) 한국의 의류 산업 발전 과정 46

III. 한국의 아프가니스탄 해외 교육 지원 51

1. 아프가니스탄 파르완 지역 현황 51

1) 파르완 지역의 지형과 기후 52

2) 파르완 지역의 산업 및 인프라 현황 54

3) 파르완 지역의 현지 주민 구성과 언어 및 지방행정 56

4) 파르완 지역의 보건과 언론 57

5) 파르완 지역의 인권과 치안 59

2. 아프가니스탄 파르완 지역 교육환경 66

1) 아프간 현지인들의 정서에 따른 교육환경 66

2) 생활 관습에 따른 교육환경 68

3) 현대문화에 따른 교육 현황 70

3. KOICA의 의상제작 교육 지원 과정 72

1) 1차 교육 과정 (3개월) 72

2) 2차 교육 과정 (5개월) 80

3) 3차 교육 과정 (남, 여 2부제 5개월) 88

IV. 의상제작 교육 지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02

1. 피 교육생 선발방법의 모호성 102

2. 전문 교육교사 부족 106

3. 짧은 교육과정과 언어의 장벽 110

4. 지원체제 시스템 구축 미약 116

5.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부족 122

V. 결론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38

〈표 1〉 개발협력의 형태별 분류 23

〈표 2〉 개발 협력과 유사 개념의 비교 24

〈표 3〉 지역별 GDP대비 교육예산 비율 변화 추이 34

〈표 4〉 지역별 초등학교 등록률 35

〈표 5〉 초등학교 재학생 성별 불균형 36

〈표 6〉 전 세계 문해율 변화 추이 37

〈표 7〉 교사 수요 전망(2004~2015) 38

〈표 8〉 청년 실업률 40

〈표 9〉 우리나라의 교육발전 42

〈표 10〉 우리나라와 가나의 GDP 차이 43

〈표 11〉 교육투자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율 국제비교 44

〈표 12〉 국내 의류산업의 발전과정 47

〈표 13〉 월별 기상 추이 53

〈표 14〉 공과별 자격조건 72

〈표 15〉 2011 2/4 분기 1기 교육생 운영 계획의 세부내용 76

〈표 16〉 강의계획서 77

〈표 17〉 2012 1/4분기 2기 교육생 운영계획의 세부내용 83

〈표 18〉 강의계획서 85

〈표 19〉 과정별 비교 분석표 90

〈표 20〉 KECC 교육생 입학 지원율 113

〈표 21〉 교육지원 문제점과 개선 방안 130

〈그림 1〉 바그람 미군기지(전체, 확대) 62

〈그림 2〉 힌두쿠시 산맥과 힌두쿠시, 바그람 기지 63

〈그림 3〉 하늘에서 본 아프가니스탄 63

〈그림 4〉 아프간 라디오 취재장면, Outlook Afghanistan 64

〈그림 5〉 차리카 동북부 개활지 지역 전경 64

〈그림 6〉 아프간 보안군의 안전도 평가 65

〈그림 7〉 바그람 한국병원과 비행장. 차리카. 토툼다라 65

〈그림 8〉 아프가니스탄 전통 음식 71

〈그림 9〉 오쉬노 부대 물품창고의 KECC 교육센터 임시 강의동 92

〈그림 10〉 KECC dress making 1기 교육생 수업(임시 강의동) 93

〈그림 11〉 KECC 1기 교육생들 생활(임시 강의동) 94

〈그림 12〉 KECC 1기 교육생 실습 결과물 95

〈그림 13〉 겨울철 우기 때의 아프가니스탄 KECC 96

〈그림 14〉 KECC 신축 강의동 개소식 97

〈그림 15〉 KECC 신축 강의동 홍보 포스터 98

〈그림 16〉 KECC 2기 교육생 수업 99

〈그림 17〉 KECC 2기 교육생들의 체육대회 100

〈그림 18〉 KECC 2기 교육생 졸업작품 101

〈그림 19〉 일러스트 기술 교육 서적 128

〈그림 20〉 패턴 기술 교육 서적 128

〈그림 21〉 봉제 기술 교육 서적 129

〈그림 22〉 디자인 기술 교육 서적 129

초록보기 더보기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은 선진 공여국들의 끊임없는 지원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빈곤이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 그 원인은 순수한 인도주의적 이념보다는 자국의 정치적·경제적 이익을 위해 지원하기 때문이며 이 같은 정부주도 원조의 비효율성으로 개발도상국의 자립능력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현재는 경제적 자립을 위한 교육원조가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나라들이 교육원조로 지원방법을 바꾸고 있다.

한국은 1950년대 이후 전쟁의 폐허에서 벗어나기 위한 주요 정책으로 전국민의 교육화를 선행하였고, 그 결과 20세기 후반 개발도상국에서 벗어나 선진국의 문턱에 다가서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교육 원조분야에서 분명히 비교우위의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빈민국에 대한 기여도는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이다.

의류산업은 6.25 전쟁을 겪은 한국이 소규모의 산업에서 출발을 하여 놀라운 경제성장의 디딤돌이 되었고 1980년대에는 수출을 주도하는 산업으로 다른 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게 하였다. 그 결과로 한국은 OECD에 가입과 선진국의 대열에 발을 맞추게 되었기 때문에 한국의 강점인 교육 지원 원조를 활성화하고 그것을 위한 연구 및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점에 주목하여 현재 내전과 전쟁의 폐허 속에 산업 기반 시설이 부족한 세계 최고의 빈민국인 아프가니스탄의 경제 자립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 의상제작 기술교육 지원 사례를 통한 그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2년 12월 한국군 오쉬노(Ashena) 부대의 주둔 장소인 아프가니스탄 파르완州차리카에서 기술교육 지원철수를 하는 한국 지방 재건 팀(Provincial Reconstruction Team)에서 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의 지원 아래 KECC(Korean Educational and Cultural Center)의 소속으로 1년간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여 아프가니스탄 파르완 차리카 지역에서 수행한 의류제작 기술교육 지원 체험을 바탕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서 일반적인 고찰을 통해 국제 개발 교육 원조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현황 등을 각종 자료와 언론매체를 참조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세계 여러 빈민국에 다양한 교육지원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코이카(KOICA)의 자료들을 통하여 개발도상국 교육환경의 실태, 해외 교육 원조의 정의, 해외 교육 원조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교육 지원의 현실적 어려움 속에서 직업이 필요한 교육생 선발을 위해 현실에 맞는 기준을 만들고 다양한 실습재료와 기자재의 지원방법과 필요성, 지원교육생의 수준을 통한 커리큘럼의 구성, 교육과정 이수후의 취업과 창업의 기회 확대를 연구하였다.

의상제작 기술교육 과정에 대한 연구는 3개월의 단기속성 기술과정, 5개월의 정규 기술과정, 가계도움을 위해 어려움에서도 실행한 현지 여성의 교육지원 등 세 가지의 교육과정을 통해 현지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 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해 아프가니스탄 현지인들의 이슬람 문화와 생활, 의식을 먼저 이해하고 제한된 활동 안에서 교육지원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열악한 초등교육과 문맹의 80%의 현실 속에서 다양한 지원혜택만을 생각한 개인적인 이기심으로 선발 조건을 무시하였다. 그리고 눈앞의 생계유지만 생각하여 부족한 직업의식과 노력 없는 생활이 문제가 되었다. 따라서 KOICA에서 제시한 교육생 선발 규칙에 따라 현지인들에게 기초 초등교육을 함께 지원하고 간결한 개인 인터뷰와 테스트를통한 선발 방법을 실시하여 짧은 교육기간의 효율성 높은 교육으로 많은 현지인들이 지원 혜택을 받는 기술자 양성의 개선된 교육지원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내전의 위험에서 기술축적과 산업현장 구축을 위해 열악한 교육환경속의 부족한 교육적인 역량과 교사들의 부족은 교육지원 운영에 있어서 또 다른 문제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현지 교육생들의 언어소통과 기술교육 지원을 위해 현지교사들의 한국 연수기회를 활용하고 한국의 선진문화를 경험하여 교육의 필요성과 산업구축의 성과를 느끼게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수준 높은 현지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개선된 교육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목적이 부족한 직업의식은 아프간 현지인들에게 끊임없는 물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져서 결국은 빈곤의 악순환의 자리에서 맴도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프가니스탄에서 산업화 구축이 쉽고 현지인들이가장 선호하는 의상제작 기술교육을 더 많은 지원과 혜택 안에서 짧은 교육기간동안 교육지원의 혜택을 경험하게 하고자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연구하고 취업과 창업에 활용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외국인들에 대한 각종 테러공격의 위험과 현지인들의 종교와 생활에서 부족한 홍보 문제점과 활동제약에 따른 문제점, 그리고 산업구축의 문제점이 나타났고 이를 위해 생계비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금 확대와 새로운 재분배, 그리고 이수 후 관리 시스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섯째,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종교와 생활에 대한 이해부족과 현지인들의 경제생활에 나타나는 열악한 교통수단으로 인해 느껴지는 많은 어려움들이 교육지원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 종교 활동 보장과 남, 여 성차별을 개혁하는 2부제 수업실시, 안전이 보장되는 출입통로 확대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지인들의 높은 문맹률을 낮추기 위한 기초 교육 현장 구축을 하였고 생계활동을 위해 기술교육과 산업현황이 이루어질 수 없는 빈곤한 현실에서 현지인들이 의상제작 기술교육 지원을 받고 스스로 자활하여 산업현장을 구축할 수 있는 직업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수준 높은 기술교육의 지원을 위해 현재 한국에서 진행되는 의상교육 시스템을 단계별 교육기간에 맞춰 중간, 기말 평가를 하여 적합성을 판단하였고 그 결과로 실습물 완성과 전시회를 통하여 평가를 하였다. 또한 기술교육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교육생들에게 아낌없는 문화적인 지원과 교육과정 이수 후에 취업과 창업을 위한 지원을 하였고 그 결과를 연구하였다.

현재 KECC의 교육지원은 종료시점을 앞두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파르완 지역의 차리카 PRT 자체 교육 실현 완성도와 기술의 질적 향상수준을 기대하고, 아프가니스탄의 산업 인프라 구축 및 빈민국 탈출의 기대를 도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향후 다른 개발도상국들의 산업구축에 한국의 의상제작 기술교육 지원이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OECD 회원국의 소임을 다하고 인도주의적 방향에 따른 한국의 의상제작 기술교육 지원이 개발도상국들의 산업화 구축에 바탕이 되며 나아가 이들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개발도상국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한국의 대외 이미지 협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이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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