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료화를 위한 문화관광축제의 경제적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 진주 남강유등축제를 중심으로 = (A)study on the economic valuation of cultural tourism festival for charging admission : the case of Jinju Namgang lantern festival / 안정하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38.4791 -13-162
형태사항
xi, 12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36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학전공, 2013.2. 지도교수: 정강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9

제4절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3

제1절 문화관광축제와 유료화 23

1. 문화관광축제의 개요 23

2. 관광이벤트의 유료화 25

제2절 관광이벤트의 경제적 가치 개념 및 평가방법 29

1. 관광이벤트의 가치개념 29

2. 관광이벤트의 경제적 가치 평가 방법 30

제3절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32

1.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개념 및 의의 32

2.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실행 32

3.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선행연구 36

제3장 국내외 축제 유료화 사례분석 39

제1절 해외 축제 유료화 사례 40

1. 캘거리 스탬피드(Calgary Stampede) 40

2. 퀘벡 윈터카니발(Quebec Winter Carnival) 42

3. 캐나다 퀘벡 시립 여름축제(Quebec City Summer Festival) 44

4. 미국 길로이 갈릭 페스티벌(Gilroy Garlic Festival) 45

5. 미국 디킨스 온더 스트랜드(Dickens on the Strand) 46

6. 미국 미네소타 스테이트 페어(Minnesota State Fair) 47

7. 에딘버러 군악대 축제(Edinburgh Military Tattoo) 49

8. 프랑스 니스카니발(Carnaval de Nice) 50

9. 프랑스 망통레몬축제(La Fete du Citron a Menton) 51

10. 중국 하얼빈 국제빙설축제(Harbin International Ice and Snow Sculpture Festival) 53

11. 일본 네부타 축제(ねぶた祭り) 54

제2절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유료화 사례 56

1. 문화관광축제의 유료화 현황 56

2. 보령머드축제 61

3. 진주남강유등축제 63

4. 강진청자축제 67

5. 함평나비대축제 69

6. 가평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 71

제3절 국내외 축제 유료화 사례 분석 74

1. 국내외 축제 유료화 사례 분석 74

제4장 연구방법 및 조사설계 81

제1절 연구 설계 81

1. 연구 설계 81

2. 연구 가설 82

제2절 조사 설계 84

1. 실증연구의 절차 84

2.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을 위한 설문지 설계 85

3. 조사표본 설계 87

제5장 실증 분석 89

제1절 조사표본의 기술 통계분석 89

1. 인구 통계적 특성 89

2. 진주남강유등축제 방문 관련 특성 91

3. 진주남강유등축제에 대한 만족도 92

4.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료화 관련 특성 93

제2절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및 경제적 가치 추정 94

1.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및 경제적 가치 추정 94

제3절 국내외 축제 사례의 입장료 비교 분석 96

제4절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차이분석 9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차이분석 98

2. 방문형태에 따른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차이분석 107

제5절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지불의사금액의 영향 요인 분석 110

1. 전체 행사장 입장료 지불의사금액의 영향요인분석 112

2.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의 영향요인분석 113

제6장 결론 117

제1절 연구 결과 11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0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25

참고문헌 127

설문지 132

Abstract 135

〈표 2-1〉 문화관광축제 관광진흥기금(2000년∼2012년) 25

〈표 2-2〉 관광이벤트의 입장료 가격 결정 구조(Pricing Structures) 28

〈표 2-3〉 공공자원의 경제적 가치체계 29

〈표 2-4〉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설문지 구성요소 33

〈표 2-5〉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질문기법 35

〈표 2-6〉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조사 설계 편의 36

〈표 2-7〉 관광이벤트 관련 조건부시장 가치평가법의 선행연구 38

〈표 3-1〉 캘거리 스탬피드의 입장료(2013) 41

〈표 3-2〉 캘거리 스탬피드 로데오 경기 티켓 가격(2013) 41

〈표 3-3〉 2013년 윈터카니발의 에피지(Effigy) 가격 43

〈표 3-4〉 길로이 갈릭 페스티벌의 입장료(2012) 46

〈표 3-5〉 디킨스 온더 스트랜드 입장료(2012) 47

〈표 3-6〉 미네소타 스테이트 페어 입장료(2012) 48

〈표 3-7〉 미네소타 스테이트 페어 Promotion Day(2012) 49

〈표 3-8〉 니스카니발 입장료(2012) 51

〈표 3-9〉 망통레몬축제 입장료(2012) 52

〈표 3-10〉 중국 하얼빈 국제빙설축제 입장료(2012) 54

〈표 3-11〉 아오모리 네부타 축제 유료관람석 가격(2012) 55

〈표 3-12〉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소비지출(2001년∼2011년) 57

〈표 3-13〉 문화관광축제 선정현황(2012) 59

〈표 3-14〉 문화관광축제 유료화 현황(2012) 60

〈표 3-15〉 보령머드축제 입장료(2011년∼2012년) 62

〈표 3-16〉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최 현황 64

〈표 3-17〉 진주남강유등축제 집행예산(2000년∼2010년) 65

〈표 3-18〉 진주남강유등축제 자체수입금(2011) 66

〈표 3-19〉 진주남강유등축제 프로그램별 체험료(2012) 66

〈표 3-20〉 강진청자축제 입장료 변화(2008년∼2012년) 68

〈표 3-21〉 함평나비축제 방문객 수 변화(1999년∼2012년) 70

〈표 3-22〉 제14회 함평나비축제 입장료(2012) 71

〈표 3-23〉 제9회 자라섬 국제 재즈페스티벌의 입장료(2012) 73

〈표 3-24〉 국내외 축제 유료화 사례의 입장료 비교 75

〈표 3-25〉 1인당 GDP 대비 국내외 축제의 입장료 비중 77

〈표 3-26〉 국내외 축제 유료화 사례 속 판매촉진 전략 80

〈표 4-1〉 설문지 속 가상 시나리오 86

〈표 4-2〉 설문지 구성 87

〈표 4-3〉 표본 개요 88

〈표 5-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90

〈표 5-2〉 진주남강유등축제 과거 방문 경험 91

〈표 5-3〉 진주남강유등축제 방문횟수 92

〈표 5-4〉 진주남강유등축제 방문객 만족도 92

〈표 5-5〉 진주남강유등축제 전체행사장 유료화 방문의사 93

〈표 5-6〉 진주성 구역 유료화 방문의사 94

〈표 5-7〉 진주남강유등축제의 1인당 입장료 및 경제적 가치 추정결과 95

〈표 5-8〉 국내외 축제 사례 입장료 평균 비교 97

〈표 5-9〉 성별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98

〈표 5-10〉 연령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99

〈표 5-11〉 교육수준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99

〈표 5-12〉 직업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0

〈표 5-13〉 월평균 소득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1

〈표 5-14〉 거주 지역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1

〈표 5-15〉 진주시민과 관광객의 진주남강유등축제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2

〈표 5-16〉 성별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3

〈표 5-17〉 연령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3

〈표 5-18〉 교육수준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4

〈표 5-19〉 직업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4

〈표 5-20〉 월평균 소득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5

〈표 5-21〉 거주 지역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6

〈표 5-22〉 진주시민과 관광객의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6

〈표 5-23〉 방문경험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7

〈표 5-24〉 방문횟수에 따른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8

〈표 5-25〉 방문경험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9

〈표 5-26〉 방문횟수에 따른 진주성 구역 입장료 지불의사금액 109

〈표 5-27〉 변수 설명 111

〈표 5-28〉 전체행사장의 입장료 지불의사금액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113

〈표 5-29〉 진주성 구역의 입장료 지불의사금액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11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1] 문화관광축제 선정현황(1996년∼2012년) 24

[그림 3-1] 에딘버러 군악대 축제 입장료(2012) 50

[그림 4-1] 실증연구의 절차 85

[그림 5-1]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지불의사금액의 영향 요인 분석모형 111

[그림 5-2]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지불의사금액의 영향 요인 분석결과 11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