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 목적 13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범위 15
제4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항공서비스 18
1. 항공서비스의 개념 18
2. 항공서비스의 특성 22
3. 항공서비스의 분류 23
제2절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27
1.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의 개념 27
2.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의 설치현황 28
3.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 교과과정 30
제3절 자기 효능감 34
1. 자기 효능감 개념 34
2. 자기효능감의 형성과정 37
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38
제4절 직무만족 41
1. 직무만족의 개념 41
2. 직무만족의 영향 요인 43
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 48
제5절 구성개념의 관계에 대한 고찰 50
1. 항공서비스 관련학과의 교과과정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50
2.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51
3.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과과정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52
제3장 연구 설계 5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4
1. 연구 모형 54
2. 연구가설 설정 55
제2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56
1. 표본설계 56
2. 설문지 구성 5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제4장 실증조사 및 결과분석 61
제1절 표본의 특성 61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1
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6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검정 66
제2절 가설의 검증 76
1.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76
2. 연구가설 I의 검증 78
3. 연구가설 II의 검증 80
4. 연구가설 III의 검증 81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3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8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7
참고문헌 89
설문지 96
ABSTRACT 100
〈표 2-1〉 항공 서비스 학과 설치현황 29
〈표 2-2〉 자기효능감의 개념 36
〈표 2-3〉 직무 만족의 영향요인 46
〈표 3-1〉 설문지 구성 58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과과정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4-3〉 신입 승무원 자기효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표 4-4〉 신입 승무원 직무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
〈표 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항공 기내 실무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67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객실기내업무 및 직무이해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68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태도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69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국제매너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70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응대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71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행안전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72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국어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73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신감에 대한 인식 차이 74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조절 효능감에 대한 인식 차이 75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 차이 76
〈표 4-15〉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77
〈표 4-16〉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육과정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7〉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육과정이 자기조절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8〉 신입승무원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9〉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육과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서비스 유형성 스펙트럼 19
[그림 2-2] 항공운공 서비스의 유통 21
[그림 2-3] 항공 서비스 패키지 24
[그림 2-4] 항공 서비스 분류 26
[그림 3-1] 연구의 모형 5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를 졸업한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대학교에서 이수한 교과과정이 승무원으로서 일하면서 느끼는 긍정적 감정인 자기효능감과 직무를 통해 느끼는 또 다른 긍정적 감정인 직무만족에 대한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 항공 서비스 관련 학과의 현황과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교육내용을 이수하고, 관련학과를 졸업 후 항공사에 입사한 신입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교육내용이 승무원의 직무수행 시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국내항공사에 재직하는 신입 승무원 중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를 졸업한 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표본은 신입 승무원의 기준은 입사 후 1년 6개월 미만인 이들로 국적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국내 L.C.C.(Low Cost Carrier) 그리고 외국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포함시켜 250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내용에 대한 26개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비행안전 교육내용, 외국어 관련 교육내용, 기내서비스 및 직무이해와 관련된 교육내용, 항공기 기내/실무 관련 교육, 서비스 태도교육, 국제매너 관련 교육내용, 고객응대 관련 교육내용 등 7가지요인으로 도출하였다. 자기효능감은 8개 문항을 자기조절 효능감과 자신감 2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직무만족은 5개 문항을 1개의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이러한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교육과정이 자신감에 대한 영향관계에서는 국제매너 관련 교육과 서비스 태도교육 두 가지 요인이 자심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 효능감에 영향관계에서는 국제매너관련 교육, 비행안전과 관련된 교육, 기내서비스 및 직무이해와 관련된 교육, 외국어 관련 교육 등 네가지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자기조절 효능감 및 자신감 두가지 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서비스 교육과정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기내서비스 및 직무이해와 관련된 교과과정, 국제매너 관련 교과과정, 비행안전 교과과정, 외국어 관련 교과과정 등 네 가지 요인이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 항공서비스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 유용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을 통해 항공서비스 관련학과의 교과과정의 구성이 서비스 접점의 신입 승무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감과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 여향을 미쳤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더 나아가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에서는 교과과정의 구성을 승무원의 직무수행의 편리성에 맞추어 계획 및 발전의 방향성을 모색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