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한 연구 = (The)study on price formation difference of passengers between full service carrier and low cost carrier by their involvement / 정지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47.94068 -13-108
형태사항
x, 11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45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호텔경영전공, 2013.2. 지도교수: 안윤영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4

제2장 이론적 고찰 26

1. 항공사의 기원 26

가. 대형 항공사 28

나. 저가 항공사 53

다. 세계 항공사 현황 67

라. 국내 항공사 현황 71

2. 준거가격 형성 80

가. 준거가격의 정의 80

나. 준거가격 유형 82

3. 관여도 92

가. 관여도의 정의 및 개념적 속성 92

나. 관여도 측정방법 95

다. 기존의 관여도 모델 96

라. 관여도 수준에 따른 소비자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97

마.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형성 98

제3장 연구설계 101

1. 연구의 모형 설계 및 연구과제 설정 101

가. 연구 모형 101

나. 연구과제 설정 10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의 개발 102

가. 연구과제 설정 102

나. 측정 도구의 개발 104

3.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107

가. 표본의 설계 107

나. 분석방법 107

제4장 결과분석 109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09

2. 연구과제 검증을 위한 분석 111

가. 신뢰도 분석의 개념 111

나. 이용 행태 분석 112

다. 대형 항공사 이용 빈도 분석 112

라. 저가 항공사 이용 빈도 분석 113

마. 저가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113

바. 대형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114

사. 주요 연구 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115

아.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결과 분석 116

자.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결과 분석 117

차. 저가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118

카. 대형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119

제5장 결론 120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20

가.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20

2.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 방향 122

참고문헌 124

설문지 129

ABSTRACT 134

〈표 2-1〉 대한항공 회사개요 30

〈표 2-2〉 대한항공 경영철학 34

〈표 2-3〉 대한항공 주요사업 35

〈표 2-4〉 대한항공 좌석서비스 36

〈표 2-5〉 대한항공 맞춤형 기내식 서비스 37

〈표 2-6〉 대한항공 HIGH-END 기내서비스 38

〈표 2-7〉 대한항공 하이클래스 기내식 서비스 39

〈표 2-8〉 고객과 함께 하는 CRS 캠페인 40

〈표 2-9〉 2011년/2012년 신규노선 개설현황 41

〈표 2-10〉 대한항공 노선 운영 및 개설 전략 41

〈표 2-11〉 2011년/2012년 신규 항공기 도입 현황 42

〈표 2-12〉 대한항공 녹색경영 43

〈표 2-13〉 아시아나항공 회사개요 44

〈표 2-14〉 아시아나항공 회사연혁 45

〈표 2-15〉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보유 현황 46

〈표 2-16〉 2011년 노선 개설 및 항공기 도입 현황 46

〈표 2-17〉 아시아나항공 서비스 개요 47

〈표 2-18〉 아시아나항공 차별화 마케팅 전략 47

〈표 2-19〉 아시아나항공 공항 서비스 49

〈표 2-20〉 아시아나항공 기내 서비스 50

〈표 2-21〉 아시아나항공 좌석 서비스 51

〈표 2-22〉 아시아나항공 기타 체험 행사 52

〈표 2-23〉 아시아나항공 안전경영/녹색경영/사회공헌활동 52

〈표 2-24〉 2011년 국내·외 주요 수상현황 53

〈표 2-25〉 Southwest Airline社의 예약 별 수익 구조(2009년) 61

〈표 2-26〉 전美항공사 고객 만족도 순위(2004년) 62

〈표 2-27〉 Southwest Airline社의 B737-700 구매 계약 및 계획 62

〈표 2-28〉 제주항공 이용 실적 67

〈표 2-29〉 항공사별 여객 수송실적 67

〈표 2-30〉 권역별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분담률 68

〈표 2-31〉 한국 취항 예정 아시아권 신생 저비용항공사(LCC) 69

〈표 2-32〉 저가항공사 순위 및 실적(Air Business) 70

〈표 2-33〉 국내 항공사 현황(각 항공사) 71

〈표 2-34〉 저가 항공사 국내선 정기노선 현황(2011년 10월, 각 항공사) 72

〈표 2-35〉 국내 항공사 국내선 수송 분담율(2011년7월기준, 한국공항공사) 73

〈표 2-36〉 항공사 별 국내선 여객수송실적(각 항공사) 74

〈표 2-37〉 국내 정규노선 실적 현황(비정규노선 실적 제외) 74

〈표 2-38〉 지난 8년간 국제선 여객실적 75

〈표 2-39〉 인천국제공항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 여객 점유율 76

〈표 2-40〉 저가항공사 국제선 정기노선 현황(2012년 11월, 각 항공사) 78

〈표 2-41〉 항공사 별 국제선 여객수송실적(각 항공사) 80

〈표 2-42〉 준거가격의 정의 82

〈표 2-43〉 준거가격 형성 모델에 관한 기존 연구 85

〈표 2-44〉 관여도의 연구 요약 94

〈표 2-45〉 Laurent & Kapferer의 관여척도 적용 97

〈표 2-46〉 고관여와 저관여 관점의 행동적 차원의 차이 98

〈표 3-1〉 설문지의 구성 106

〈표 3-2〉 표본설계 107

〈표 3-3〉 분석방법 10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수 빈도 분석 110

〈표 4-2〉 김포-제주 간 항공 이용객의 이용 행태 112

〈표 4-3〉 주로 이용하는 대형 항공사 순위 빈도표 112

〈표 4-4〉 주로 이용하는 저가 항공사 순위 빈도표 113

〈표 4-5〉 저가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114

〈표 4-6〉 대형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114

〈표 4-7〉 주요 연구 변수의 기술 통계량 115

〈표 4-8〉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116

〈표 4-9〉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117

〈표 4-10〉 저가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118

〈표 4-11〉 대형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119

〈그림 2-1〉 대형 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29

〈그림 2-2〉 저가 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54

〈그림 2-3〉 관여도의 원인변수간의 상호관련성 92

〈그림 3-1〉 연구 모형도 101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의 관광산업은 산업혁명의 성과로 자리를 잡고 발전하여 단일분야로는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고, 이에 따라 항공여객운송산업 또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2만불 돌파, 주5일제 시행으로 항공여행의 욕구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대형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외에 신규 항공사들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항공시장은 기존 대형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구조로 어필하는 신규 저가항공사의 눈부신 성장으로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실용화'와 '고급화'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빠르게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동일시간대 동일노선임에도 항공사마다 가격정책이 크게 달라지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간 선호도 분석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관여도 그룹 간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여도 그룹 간 적정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간 범위 차이 비교를 위하여 문항별 T-test를 실시하였다.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의 신뢰도는 내적일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분석 결과 적정가격과 최고가격이 고관여집단 및 저관여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분석 결과 적정가격과 최고가격은 고관여집단과 저관여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결과 이 중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의 경우 고관여 그룹일수록 준거가격 도출 시 최고, 최저 가격 모두를 고려하여 도출하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의 경우 고관여 그룹일수록 준거가격 도출 시 최고, 최저 가격 모두를 고려하여 도출하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저가항공사에 비해 미세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소비자들 중 높은 관여도를 보인 소비자일수록 가격을 인지하는 범위가 좁고 범위-빈도 이론을 지각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가격정책 시 우선 소비자들의 참여도를 자극하여 항공여행에 대해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대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대형항공사의 경우 저가항공사에 비해 가격을 중요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격 외 구매요인 중 브랜드인지도, 서비스, 안전성, 네트워크 등을 통해 항공사를 이용 시 편안하고 쾌적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대형항공사에 비해 가격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약기간 및 노선 별 합리적인 예약제도와 고객의 편의를 고려한 선택적 유료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운임원가 절감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