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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호텔의 공연이벤트 17
1. 이벤트의 개념 및 호텔이벤트의 효과 17
2. 공연이벤트의 개념 및 특성 19
3. 공연이벤트 형성요인과 구성 22
제2절 호텔이미지 27
1. 이미지의 개념 및 중요성 27
2. 호텔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29
3. 호텔이미지 형성요인과 구성 30
제3절 재방문의도 36
제4절 구전의도 38
제3장 연구 설계 4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연구가설의 설정 40
1. 연구모형 설계 40
2. 연구 가설 설정 41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45
1. 조사도구의 개발(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2. 설문지 구성 51
3. 조사 방법 53
4. 실증분석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분석 56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59
1.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척도의 타당성 분석 59
2.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65
제3절 가설의 검증 72
1. 분석모형의 선정 및 적합도 검증 72
2. 가설검증 73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81
제5절 연구의 시사점 84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0
참고문헌 92
설문지 102
ABSTRACT 106
〈표 2-1〉 호텔이벤트의 긍정적 효과 19
〈표 2-2〉 공연이벤트의 정의 (연구자별) 21
〈표 2-3〉 물리적 환경의 정의 (연구자별) 24
〈표 2-4〉 제품품질과 서비스품질의 비교 25
〈표 2-5〉 호텔의 이미지 형성의 영향요인 30
〈표 2-6〉 국내·외 학자들의 호텔이미지에 관한 연구동향 32
〈표 3-1〉 공연작품의 측정항목 46
〈표 3-2〉 물리적 환경(서비스스케이프)의 측정항목 47
〈표 3-3〉 인적 서비스품질의 측정항목 48
〈표 3-4〉 호텔 이미지의 측정항목 49
〈표 3-5〉 재방문 의도의 측정항목 50
〈표 3-6〉 구전 의도의 측정항목 51
〈표 3-7〉 설문지 구성 52
〈표 3-8〉 조사자료 54
〈표 3-9〉 연구의 분석 방법 5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호텔의 공연이벤트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60
〈표 4-3〉 호텔이미지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62
〈표 4-4〉 재방문의도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63
〈표 4-5〉 구전의도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64
〈표 4-6〉 전체 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결과 67
〈표 4-7〉 전체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67
〈표 4-8〉 판별타당성 검증을 위한 차원 간 상관성 분석 70
〈표 4-9〉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결과 73
〈표 4-10〉 경로 분석 결과 75
〈표 4-11〉 매개효과(Indirect Effects) 분석결과 80
〈표 4-12〉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82
〈표 4-13〉 연구가설의 매개효과 요약 8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40
〈그림 4-1〉 경로 모형 7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호텔의 공연이벤트를 관람·이용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호텔의 공연이벤트 요인들이 호텔이미지와 고객의 행동의도인 호텔공연의 재방문과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서, 호텔 공연이벤트의 요인을 도출하고, 호텔의 공연이벤트, 호텔이미지, 고객의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호텔기업에서 성공적인 공연이벤트를 통해 호텔의 이익 극대화와 고객 확보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실증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을 2011년 1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1년 동안 실시된 공연이벤트 중 서울지역 특 1급 호텔에서 기획한 공연이벤트를 관람한 고객 37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370부 중 320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 응답 및 결측지가 있는 30부를 제외하고 290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한 분석의 방법은 SPSS를 이용한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AMOS를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호텔의 공연이벤트와 호텔이미지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각 세 가지 요인을 공연작품, 물리적 환경, 인적서비스 품질이라 명명하였고, 호텔이미지는 물리적이미지, 정서적이미지, 브랜드선호도라 요인명을 정하였다.
측정변수들에 대한 영향관계는 경로모형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호텔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공연이벤트 요인을 도출하였다. 하위 구성개념 중 공연작품과 물리적환경은 호텔이미지의 세 가지 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적서비스 품질요인은 물리적이미지에만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연이벤트의 공연작품과 인적서비스 품질요인은 각각 구전의도와 재방문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의 행동의도인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호텔이미지의 속성 요인은 다음과 같다. 호텔이미지 중 정서적이미지는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물리적이미지와 브랜드선호도는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의 공연이벤트가 호텔이미지,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적인 매개효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호텔이미지는 물리적환경과 재방문의도, 공연작품과 재방문의도, 인적서비스품질과 구전의도, 물리적환경과 구전의도, 공연작품과 구전의도 사이에서 간접적인 매개효과 역할을 한다고 나타났으며, 재방문의도는 정서적이미지와 구전의도 간의 영향에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성공적인 호텔의 공연이벤트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모든 공연이벤트의 요인과 호텔이미지 요인들이 중요하지만, 경로모형 분석 결과 특히 정서적이미지가 본 연구의 중요한 속성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호텔 기업의 실무자들은 많은 비용과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하는 호텔의 공연이벤트를 기획하는데 자료로써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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