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김향화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1.2 -13-22
형태사항
vi,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50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및교육방법전공, 2013.2. 지도교수: 주동범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리 14

가. 외국인유학생 14

나. 문화적응 14

다. 문화적응 스트레스 14

라. 대학생활 적응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외국인 유학생 16

가. 외국인유학생 개념 16

나. 외국인유학생 현황 17

2. 문화적응 스트레스 21

가. 문화적응의 개념 및 유형 21

나. 문화적응 스트레스 27

3. 대학생활 적응 30

가. 적응 및 대학생활적응의 개념 30

나. 대학생활 적응 유형 및 요인 33

4.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38

가. 외국인유학생의 일반적 특성 38

나.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39

다. 대학생활 적응 척도(SACQ) 40

3. 자료 수집 절차 42

4. 자료 분석 방법 42

IV. 연구결과 43

1. 조사 대상자의 기술통계 분석 43

가. 외국인유학생의 일반적 특성 43

나.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46

2. 조사 대상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특성 47

가. 외국인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특성 47

나. 통제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48

3. 조사 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의 특성 50

가. 외국인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의 특성 50

나. 통제 변인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수준 51

4.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V. 결론 60

1. 요약 및 논의 60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7

부록 72

〈표 II-1〉 연도별 외국인유학생 수 18

〈표 II-2〉 2012년도 과정별 유학생 현황 19

〈표 II-3〉 2012년도 유학형태별 유학생 현황 20

〈표 II-4〉 2012년도 국적별 유학생 현황 20

〈표 II-5〉 Berry의 문화적응 유형 5가지 22

〈표 II-6〉 스트레스의 정의 28

〈표 II-7〉 스트레스의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반응 29

〈표 II-8〉 학자별 다양한 적응의 개념 31

〈표 II-9〉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선행연구 34

〈표 III-1〉 일반적 특성 척도 문항 39

〈표 III-2〉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문항 40

〈표 III-3〉 대학생활 적응 척도 문항 분류 41

〈표 IV-1〉 대학별 조사대상자 현황 43

〈표 IV-2〉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 44

〈표 IV-3〉 조사 대상자의 종교, 재정적 지원 46

〈표 IV-4〉 척도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IV-5〉 조사대상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 48

〈표 IV-6〉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차이 49

〈표 IV-7〉 조사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 수준 50

〈표 IV-8〉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차이 52

〈표 IV-9〉 학업적 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55

〈표 IV-10〉 사회적 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56

〈표 IV-11〉 개인·정서적 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57

〈표 IV-12〉 대학생활 적응 전체에 대한 회귀분석 58

[그림 II-1]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수 증감 추이 19

[그림 II-2] 문화적응 U-Curve, Lysgaard,1995 24

[그림 II-3] 문화적응 모형 26

초록보기 더보기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students' cultural adaptation stress on college-life adaptation. The subjects of the research are 118 college international students (undergraduates, graduates and language learning students) from 5 colleges in Busan area. Questionnaire survey was used in this research. SPSS program was used for data analyze. The hypothesis of this research was verified with descriptive analysis, ANOVA,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cheffe test was applied for post- hoc individual comparison.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ndicated that the international student undergoing the difficulties form language difference, discrimination, Personal and emotional stress due to cultural adaptation on college-life adaptation. so It is necessary to develop International student department and facility. Administrative and academic support is a great help on college-life adaptation and Will need to provide a part-time job, considering the position of foreigners Housing Services.

Second, language improvement program should be made variety and periodically. University should re-check the existing Korean curriculum and foreign admission criteria should be clearly and using various media (cyber lectures, field trips. etc.) will strive to improve the ability of foreign students Korean.

Third, foreign customized staffing and mentor assignment is required. Foreign students want to get equivalent services such as domestic students However, the linguistic and cultural differences. it seems difficult to even provide basic services. Thus, the government should to meet the needs of foreign students by custom foreign education and College try to supply counseling and customized foreign mentoring service to help the students.

In addition, the foreign custom-workers and mentors try to research for foreign students and do discrimination campaigns, debates and so on.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