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리 14
가. 외국인유학생 14
나. 문화적응 14
다. 문화적응 스트레스 14
라. 대학생활 적응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외국인 유학생 16
가. 외국인유학생 개념 16
나. 외국인유학생 현황 17
2. 문화적응 스트레스 21
가. 문화적응의 개념 및 유형 21
나. 문화적응 스트레스 27
3. 대학생활 적응 30
가. 적응 및 대학생활적응의 개념 30
나. 대학생활 적응 유형 및 요인 33
4.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38
가. 외국인유학생의 일반적 특성 38
나.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39
다. 대학생활 적응 척도(SACQ) 40
3. 자료 수집 절차 42
4. 자료 분석 방법 42
IV. 연구결과 43
1. 조사 대상자의 기술통계 분석 43
가. 외국인유학생의 일반적 특성 43
나.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46
2. 조사 대상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특성 47
가. 외국인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특성 47
나. 통제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48
3. 조사 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의 특성 50
가. 외국인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의 특성 50
나. 통제 변인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수준 51
4.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V. 결론 60
1. 요약 및 논의 60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7
부록 72
〈표 II-1〉 연도별 외국인유학생 수 18
〈표 II-2〉 2012년도 과정별 유학생 현황 19
〈표 II-3〉 2012년도 유학형태별 유학생 현황 20
〈표 II-4〉 2012년도 국적별 유학생 현황 20
〈표 II-5〉 Berry의 문화적응 유형 5가지 22
〈표 II-6〉 스트레스의 정의 28
〈표 II-7〉 스트레스의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반응 29
〈표 II-8〉 학자별 다양한 적응의 개념 31
〈표 II-9〉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선행연구 34
〈표 III-1〉 일반적 특성 척도 문항 39
〈표 III-2〉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문항 40
〈표 III-3〉 대학생활 적응 척도 문항 분류 41
〈표 IV-1〉 대학별 조사대상자 현황 43
〈표 IV-2〉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 44
〈표 IV-3〉 조사 대상자의 종교, 재정적 지원 46
〈표 IV-4〉 척도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IV-5〉 조사대상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 48
〈표 IV-6〉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차이 49
〈표 IV-7〉 조사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 수준 50
〈표 IV-8〉 유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차이 52
〈표 IV-9〉 학업적 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55
〈표 IV-10〉 사회적 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56
〈표 IV-11〉 개인·정서적 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57
〈표 IV-12〉 대학생활 적응 전체에 대한 회귀분석 58
[그림 II-1]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수 증감 추이 19
[그림 II-2] 문화적응 U-Curve, Lysgaard,1995 24
[그림 II-3] 문화적응 모형 26
초록보기 더보기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students' cultural adaptation stress on college-life adaptation. The subjects of the research are 118 college international students (undergraduates, graduates and language learning students) from 5 colleges in Busan area. Questionnaire survey was used in this research. SPSS program was used for data analyze. The hypothesis of this research was verified with descriptive analysis, ANOVA,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cheffe test was applied for post- hoc individual comparison.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ndicated that the international student undergoing the difficulties form language difference, discrimination, Personal and emotional stress due to cultural adaptation on college-life adaptation. so It is necessary to develop International student department and facility. Administrative and academic support is a great help on college-life adaptation and Will need to provide a part-time job, considering the position of foreigners Housing Services.
Second, language improvement program should be made variety and periodically. University should re-check the existing Korean curriculum and foreign admission criteria should be clearly and using various media (cyber lectures, field trips. etc.) will strive to improve the ability of foreign students Korean.
Third, foreign customized staffing and mentor assignment is required. Foreign students want to get equivalent services such as domestic students However, the linguistic and cultural differences. it seems difficult to even provide basic services. Thus, the government should to meet the needs of foreign students by custom foreign education and College try to supply counseling and customized foreign mentoring service to help the students.
In addition, the foreign custom-workers and mentors try to research for foreign students and do discrimination campaigns, debates and so on.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