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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1. 연구배경 10
1.2. 관련 연구 동향 12
1.2.1. 국내·외 관련 기술 12
1.2.2. 국내·외 기존 입체 카메라 리그와의 차이점 14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II. 입체 영상 기술 16
2.1. 입체감 구현 원리 16
2.1.1. 양안에 의한 입체감 16
2.1.2. 단안에 의한 입체감 16
2.2. 입체영상 촬영을 위한 카메라 리그 18
2.2.1. 수평식 카메라 리그 19
2.2.2. 직교식 카메라 리그 19
2.3. 입체영상 촬영요소 20
2.3.1. 축간거리(Interaxial Distance) 20
2.3.2. 영점(Convergence Point) 21
2.3.3. 시차(Parallax) 22
III. 자동 입체 카메라 리그 설계 및 제작 23
3.1. 수평식 입체 카메라 리그 25
3.1.1. Motorized Stage 25
3.1.2. 입체 카메라 리그 설계 29
3.2. PLC 기반의 제어박스 32
3.2.1. Programable Logic Controller(PLC) 35
3.2.2. 모터드라이버 37
3.2.3. 터치판넬 38
IV. 실험 및 결과 39
4.1. 자동 입체 카메라 리그 제작 39
4.2. 자동 입체 카메라 리그 제어 프로그램 개발 43
4.2.1. PLC 제어 프로그램 43
4.2.2. 터치판넬 프로그램 47
V. 결론 52
VI. 참고문헌 53
VII. 부록 5
7.1. PLC제어 프로그램 56
연구실적 60
표 3.1. 입체 카메라 리그 사양 31
표 3.2. PLC 모듈 사양 37
표 3.3. 모터드라이버 & 터치판넬 사양 38
표 3.4. 기존 입체 카메라 리그와의 특징비교 51
그림 1.1. 국내 3DTV 시장규모 전망 10
그림 1.2. 국외 입체 카메라 리그 13
그림 1.3. 국내 입체 카메라 리그 13
그림 2.1. 카메라 리그에 따른 촬영원리 18
그림 3.1. 자동 입체 카메라 리그 설계 23
그림 3.2. 축간거리 제어를 위한 Long Stage 26
그림 3.3. 주시각 제어를 위한 Rotation 27
그림 3.4. Alignment제어를 위한 Goniometer 28
그림 3.5. 스텝 모터 구동 방식 29
그림 3.6. 입체 카메라 리그 설계 30
그림 3.7. 제어박스 구성 및 신호흐름 33
그림 3.8. 모터& 모터드라이버 결선도 34
그림 3.9. PLC 프로그램 1Scan 처리 36
그림 4.1. 수평식 입체 카메라 리그 40
그림 4.2. 제어박스 41
그림 4.3. PLC제어 기반의 자동 입체 카메라 리그 42
그림 4.4. PLC 프로그램 흐름 43
그림 4.5. 피사체 거리 계산법 45
그림 4.6. 영점 제어각도 계산법 46
그림 4.7. 터치판넬 프로그램 구성 47
그림 4.8. 터치판넬 프로그램 50
그림 7.1. 연산처리 프로그램 56
그림 7.2. 모터 축 정보저장 프로그램 57
그림 7.3. 모터 제어 프로그램 57
그림 7.4. 원점복귀 프로그램 58
그림 7.5. 에러리셋 프로그램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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