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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오픈 이노베이션 개념 14
1.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 14
2.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19
3. 오픈 이노베이션의 효과 25
제2절 군수환경 변화와 정비체계 28
1. 군수환경 변화 28
2. 군수지원 특성 변화 31
3. 외국군 창정비 정책 34
제3장 창정비 운영실태 분석 53
제1절 창정비 정책 및 개념 53
1. 창정비 정책 53
2. 창정비 개념 변화 54
제2절 군내 정비현황 분석 55
1. 군내 정비창 운영현황 분석 55
2. 군내정비의 필요성 57
제3절 외주 정비현황 분석 59
1. 외주정비 운영현황 분석 59
2. 외주정비 운영의 필요성 60
제4장 창정비 효율화 방안 63
제1절 창정비 개념 재정립 63
1. 기체 창정비 63
2. 엔진 창정비 68
3. 부품 창정비 72
제2절 창정비 아웃소싱 확대 76
1. 책임운영기관 운영 77
2. 민간위탁 78
3. 민영화 81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89
요약 91
〈표 2-1〉 과거 이노베이션과 오픈 이노베이션의 차이 16
〈표 2-2〉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19
〈표 2-3〉 변수를 활용한 오픈 이노베이션 유형 비교 24
〈표 2-4〉 무기체계 운영유지비 30
〈표 2-5〉 미국의 창정비 예산현황 38
〈표 2-6〉 現 미국의 정비창 현황 39
〈표 2-7〉 미군의 정비계단 발전추세. 40
〈표 2-8〉 PBL Partnership과 기존 군직정비와의 비교 42
〈표 2-9〉 영국의 정비계단 45
〈표 2-10〉 일본의 정비체계 46
〈표 2-11〉 캐나다의 정비체계 49
〈표 3-1〉 군·민창 창정비 수행 대상 56
〈표 3-2〉 군창 창정비 수행실적('07~'11년) 57
〈표 3-3〉 외주 창정비 실적('07~'11)〉 60
〈표 4-1〉 '10년 기체창정비 대당 평균 정비비용 현황 64
〈표 4-2〉 기체 창정비원 현황 65
〈표 4-3〉 아웃워드 I/II 운영결과 67
〈표 4-4〉 엔진 창정비원 현황 68
〈표 4-5〉 민창 엔진 생산 및 정비능력 현황 69
〈표 4-6〉 F100 엔진 부품재생 정비능력 보유현황 69
〈표 4-7〉 부품류 창정비원 현황 72
〈표 4-8〉 부품단종에 따른 비용증가 사례 72
〈표 4-9〉 주요 항공기 수리부속 단종현황 73
〈표 4-10〉 부품 국산화개발 실패현황 74
〈표 4-11〉 국산항공기 부품 조달원 현황 74
〈표 4-12〉 정비창 아웃소싱 추진방안 77
〈표 4-13〉 군 책임운영기관제도 시행방식 77
〈표 4-14〉 공군 군직정비와 외주정비 비용 비교 81
〈그림 2-1〉 폐쇄형 혁신과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16
〈그림 2-2〉 기술융합형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 21
〈그림 2-3〉 연구개발 주도형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 22
〈그림 2-4〉 생산 주도형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 23
〈그림 2-5〉 서비스 주도형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의 예 23
〈그림 2-6〉 미래 전장변화에 따른 군수환경 변화 28
〈그림 2-7〉 무기체계 운영의 다양화 29
〈그림 2-8〉 新 공공관리 운영형태 33
〈그림 2-9〉 TLSCSM과 PBL 관계 35
〈그림 2-10〉 미국의 민군협력관계(PPP) 증가 추이 36
〈그림 2-11〉 영국 군수본부 조직도 44
〈그림 4-1〉 기체창정비원 결정 방안 66
〈그림 4-2〉 C-130 항공기 창정비 공정 절차도 67
〈그림 4-3〉 엔진 창정비관련 PBL 추진방안 71
〈그림 4-4〉 부품창정비 능력개발 확대 전략 75
초록보기 더보기
창정비는 정비단계의 최상위 정비개념으로서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차기 창정비 주기까지 성능보장을 위해 대규모의 정비시설 및 장비가 요구된다. 그러나, 경제성 부족에 따른 민간투자 부족, 첨단 고자장비의 운영에 따른 장비유지비 증가, 가용 국방재원의 제한 등으로 군 운영의 효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첨단 무기체계중심의 군수환경 변화에 따라 경제적인 군 운영을 위해서 다양한 방식의 민간투자 사업 확대를 통한 국방부문의 효율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정비의 효율적인 아웃소싱 방안으로, 오픈 이노베이션 개념을 적용하여 현재 운영중인 군 책임운영기관의 확대 적용, 외주정비 확대를 통한 민간위탁, 최종적으로 정비창 민영화까지 단계별 추진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체, 기관, 부품류 창정비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유형별 특성에 적합한 아웃소싱 개념 및 추진방안을 정립 하였다. 기체창정비는 항공기 도입 초기 명확한 창정비원의 설정과 경제적인 창정비 공정관리를 위해 군·민 협력을 통한 창정비 공정 분담이 필요하다. 기관창정비는 PBL을 통한 수명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으며, 부품창정비는 군·민이 핵심기술과 제반설비 공유를 통한 아웃워드 I/II를 확대하여 국산화 개발을 활성화 할 수 있다.
이러한 창정비 아웃소싱을 통하여 미래 국방인력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창정비원 확보, 정비창 경쟁력 및 운영효율성 향상 등 국방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국내 방위산업육성 측면에서는 국내 방산업체의 활성화와 첨단 무기체계 발전에 따른 민수기술 활용 등 국내 항공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높일수 있다.
그러나, 제한된 국방여건하에서 정비창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민간 아웃소싱과 기술을 무작정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 업무수행능력, 경제성, 운영성과 분석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며, 선진국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 관점의 아웃소싱 확대를 통해 공군 정비창 경영 효율화를 추진해야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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