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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5
제1절 합작투자(Joint Venture)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1. 합작투자의 정의 16
2. 합작투자의 목적 17
3. 합작투자의 유형 18
4. 합작투자의 장·단점 19
제2절 합작투자 관련 선행연구 고찰 21
제3장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에 대한 고찰 25
제1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 비교 26
제2절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력관계의 중요성 28
제3절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력관계의 유형 29
1. 네트워크형 협력 29
2. 가부장형 협력 29
3. 본점지점형 협력 30
제4장 포스-오스템의 사례 연구 31
제1절 국내 철강산업의 환경 변화 31
제2절 자동차 부품산업의 환경 37
제3절 포스-오스템의 탄생 4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7
[표 2-1] 해외합작투자에 관한 기존 연구 22
[표 2-2] 합작투자 관련 국내 사례연구 23
[표 3-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 비교 27
[표 4-1] 종합경쟁력 순위(2012년) 31
[표 4-2] 세계 조강생산 추이 32
[표 4-3] 오스템의 개요 37
[표 4-4] 세계 주요 자동차 판매 현황 44
[표 4-5] 년도별 강판소요량 4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전략적 제휴의 범주 15
[그림 4-1] 포스코의 경영실적 33
[그림 4-2] 선진국/신흥국 자동차 생산 전망 34
[그림 4-3] 세계 자동차 생산량 35
[그림 4-4] 포스코와 현대제철 영업이익률 36
[그림 4-5]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39
[그림 4-6] 중국 자동차 판매 추이 42
[그림 4-7] 포스-오스템의 중국공장 입지 45
[그림 4-8] 오스템 생산 제품 47
[그림 4-9] 포스-오스템 실적 및 전망 48
초록보기 더보기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으로서, 1970년대 이후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전형적인 기간산업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당시 국내 최초의 일관제철공정을 보유한 포스코(POSCO)는 독점적 지위를 누리며 시장지배력을 보유해왔고, 국내시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사업구조를 보여왔다. 한국의 경제발전과 함께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던 포스코는 국내에 경쟁체제가 도입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국외 철강회사들 간의 통합화 움직임 등의 국내외 환경적 변화를 겪으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포스코는 '철강사업을 기반으로 지속 성장하는 글로벌 우량기업'이라는 경영 비전 아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 전략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를 추진하게 되었다.
기업이 외부경영자원을 일시에 획득하여 신속히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인수·합병(M&A)이나 새롭게 설립하여 진출하는 신설투자(Greenfield Investment)보다는 기업과의 합작투자(Joint Venture)설립이 해외진출 시 보다 효과적인 성장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 환경 변화는 기업들에게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를 상호의존적으로 교환함으로서 기업경쟁력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적 접근을 요구하게 되었고, 그 대안의 하나가 바로 기업 간 협력이다(이경탁·김종웅, 2008). 1990년대에 들어 합작투자에 대한 연구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각 산업에서 그 영향은 점점 확산되고 있다. 포스코 또한 합작투자를 통한 해외진출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 사례는 한국의 대표적인 철강기업인 포스코가 국내 중소자동차부품 업체인 오스템(Austem)과 합작투자를 통해 해외로 진출한 포스-오스템(POS-Austem)을 설립하는 과정을 다룬다. 기존연구에서는 외국 기업과의 합작투자를 주로 다루어 왔으나, 본 연구는 국내기업 간의 합작투자를 통한 해외 진출 방식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과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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