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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강북과 강남 중심부 도시형태 비교연구 : 무교·다동 블록과 역삼동 블록을 중심으로 = (A)comparative on the urban form in the central urban area of Kang-Buk and Kang-Nam : focused on the Mugyo·Da-dong's Block and Yeoksam-dong's Block / 최선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11 -13-45
형태사항
iv,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68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2013.2. 지도교수: 김기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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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4

제3절 비교대상지 선정 기준 15

1. 블록차원의 분석·비교대상지 15

2. 가로공간차원의 분석·비교대상지 선정 17

제4절 연구의 흐름 19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20

제1절 도시형태와 도시문제 20

제2절 도심공동화현상의 분석틀 설정 23

1. 도심공동화현상의 정의 23

2. 도심공동화현상의 분석틀 설정 26

제3절 가로공간활력의 분석틀 설정 28

1. 가로공간과 가로활력의 정의 28

2. 가로공간 활력저하현상의 분석틀 설정 30

제4절 연구분석의 틀 32

제3장 강북과 강남의 중심부 도시형태 조성 34

제1절 다핵화에 따른 도시중심부 구상 34

제2절 강북도심의 공간 개조 36

제3절 강남부도심의 공간 조성 38

제4장 비교대상지의 도시형태요소 분석 41

제1절 블록 차원 41

1. 토지이용현황과 기능 41

2. 가로패턴과 기능 46

3. 블록형태와 필지규모 50

4. 소결 54

제2절 가로공간 차원 57

1. 가로변 필지의 형태 (세장비와 전면길이) 57

2. 건물배치와 외부공간 61

3. 가로변건물 입면구성과 1층용도 67

4. 소결 71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의 요약 75

제2절 연구의 한계 79

참고문헌 80

부록 84

ABSTRACT 88

〈표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3

〈표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표 3〉 강북도심과 강남부도심 블록 비교대상지 선정 17

〈표 4〉 강북도심과 강남부도심 분석·비교단위 별 대상지 선정 18

〈표 5〉 선행연구별 도심공동화의 정의 23

〈표 6〉 선행연구별 도심공동화의 원인과 도심재생방안 26

〈표 7〉 도심공동화현상 비교기준 및 비교항목 설정 28

〈표 8〉 선행연구별 가로공간의 구성요소와 분석방법 30

〈표 9〉 가로공간활력저하현상 비교기준 및 비교항목 설정 31

〈표 10〉 영동2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현황 40

〈표 11〉 영동개발촉진방안 개발규모기준 40

〈표 12a〉 토지이용계획 분석비교 44

〈표 12b〉 용도현황 분석비교 45

〈표 13a〉 가로패턴 분석비교 48

〈표 13b〉 가로위계 분석비교 49

〈표 14〉 필지면적구성 비교 51

〈표 15a〉 블록규모 및 형태 분석비교 52

〈표 15b〉 필지규모 분석비교 53

〈표 16〉 분석의 종합 - 블록차원 56

〈표 17〉 가로공간활력저하현상 비교대상지 57

〈표 18a〉 위계 높은 가로공간의 가로변 필지형태 분석비교 59

〈표 18b〉 위계 낮은 가로공간의 가로변 필지형태 분석비교 60

〈표 19a〉 위계 높은 가로공간의 건물배치와 외부공간형태 분석비교 65

〈표 19b〉 위계 낮은 가로공간의 건물배치와 외부공간형태 분석비교 66

〈표 20a〉 위계 높은 가로공간의 1층 평면 분석비교 69

〈표 20b〉 위계 낮은 가로공간의 1층 평면 분석비교 70

〈표 21〉 분석의 종합 -가로공간차원 74

〈그림 1〉 강북의 중심부 공간 범위 12

〈그림 2〉 을지로2가 단지형 재개발계획 15

〈그림 3〉 연구의 흐름 19

〈그림 4〉 재개발이전 무교동 현황 21

〈그림 5〉 1960·70년대 서울시 상황 21

〈그림 6〉 강남·북의 상주인구 변화 24

〈그림 7〉 무교·다동 구간별 보행량 24

〈그림 8〉 강남구 부도심권역 25

〈그림 9〉 다동구역 7지구 저층부 계획 29

〈그림 10〉 연구분석의 틀 33

〈그림 11〉 서울시 공간 변화 34

〈그림 12〉 1950-60년대 공간조성 방식 37

〈그림 13〉 1970-80년대 공간조성 방식 37

〈그림 14〉 현재 도심부 슈퍼블록 유형 38

〈그림 15〉 테헤란로변 토지이용계획 40

〈그림 16〉 1967년 무교동 재개발계획안 42

〈그림 17〉 무교·다동 블록 내부공간 현황 42

〈그림 18〉 역삼동 블록 내부공간 현황 43

〈그림 19〉 무교·다동 블록 내부가로 46

〈그림 20〉 역삼동 블록 내부가로 47

〈그림 21〉 남대문로변 가로공간 외부공간 현황 61

〈그림 22〉 을지로변 가로공간 외부공간 현황 62

〈그림 23〉 테헤란로변 가로공간 외부공간 현황 63

〈그림 24〉 논현로변 가로공간 외부공간 현황 64

〈그림 25〉 남대문로와 을지로변 입면구성과 저층부용도 67

〈그림 26〉 테헤란로와 논현로변 입면구성과 저층부용도 68

초록보기 더보기

 1960년대 말까지 서울의 강북도심은 조선시대 이래 변화·발전해온 서울의 중심이었다. 그러나 인구의 과밀, 교통정체, 일조나 통풍과 같은 도시위생의 열악 등으로 인해 신시가지개발과 같은 새로운 도시공간요구와 기성시가지의 개조를 통한 근·현대적 요구에 직면하였다. 이에 대한 도시계획적 대책은 두가지로 나타나고 실행되는데 첫째는 강남에 신시가지를 개발하고 강북의 도심기능을 이전하여 새로운 중심지를 조성하는 것이며 둘째는 낙후한 강북도심을 재개발하여 현대적 기능(업무·상업기능) 수행이 가능한 도시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이에 강북도심은 재개발사업을 시행하여 블록의 내부공간을 기존 소형필지중심의 도시조직에서 대규모필지 중심의 중가구형태로 개조하였으며 강남부도심은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통해 블록을 소규모필지 중심의 중·소가구 형태로 조성하였다. 이러한 두 개의 다른 도시형태는 1950-60년대 강북도심이 직면한 도시문제에 대처하여 공공이 제시한 도시계획수법으로 현재 서울의 중심지 도시공간을 형성하는 중요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심재개발과 신도시개발과 같은 도시공간의 현대화과정을 통해 서울중심부의 기존 주택부족 및 오픈스페이스(주차공간, 도로, 녹지, 공원 등)부족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되었다. 그러나 신도시개발, 철거중심의 도심재개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서울 중심부는 도심공동화와 가로공간 활력저하현상과 같은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도시공간의 물리적 형태요소와 도심공동화현상 및 가로공간 활력저하현상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각 현상별 원인과 결과(평가기준)와 관련된 도시형태요소(블록, 필지, 가로 등)를 비교항목으로 설정하여 두 개의 도시형태유형을 분석·비교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블록차원에서 도심공동화현상과 관련된 도시형태요소를 분석한 결과 강북도심의 무교·다동 블록은 업무기능 중심으로 인한 도시기능의 다양성 부족과 주거시설부재, 차량교통 중심의 격자형 가로망으로 인한 도로의 균일한 배치, 1~2개의 대형필지로 이뤄져 단조로운 도시공간구성을 가진 내부블록의 특성을 보이고 있어 도심공동화현상의 주요원인 및 결과에 따른 도시기능의 다양성 및 주거기능의 상실, 차량위주의 교통계획에 따른 보행환경 저하, 대규모화로 인한 도시공간의 인간성 결여의 측면에서 대응력이 취약한 환경적 특성을 가진다.

반면 강남부도심의 역삼동 블록은 혼합적인 토지이용과 기능, 가로 위계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패턴의 가로구성, 소형필지 중심의 블록형태에 따른 도시공간구성을 가지고 있어 강북의 무교·다동 블록에 비해 도심공동화현상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한 형태적 특성을 가진다.

두 번째로 가로공간차원에서 가로공간활력저하현상과 관련된 도시형태요소를 분석한 결과 무교·다동블록의 남대문로와 을지로에 면한 가로공간의 경우 외부공간에 에워싸인 건물은 인접건물과 관계없이 배치되어 가로공간이 연속적이지 못하며 가로변 건물은 높은 시각적 투과성을 가진 입면구성에 비해 보행자와의 교류활동이 유발될 수 있는 용도와 출입문의 부족 등으로 인해 가로공간활력저하현상의 주요원인과 결과에 따른 가로경관의 단순화, 가로와 가로변건물의 관계상실, 가로전면의 활력과 삼투성 저하 측면에서 도시형태가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강남부도심 역삼동블록의 테헤란로와 논현로에 면한 가로공간은 가로변 건물과 인접건물간의 관계, 전면가로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된 연속적이고 유기적인 가로공간, 시각적 투과성과 다양한 보행자의 교류활동이 유발될 수 있는 용도와 가로변 건물의 입면구성은 가로활력 저하현상과 관련해서 무교·다동블록의 남대문로와 을지로변 가로공간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한 구조를 가진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도시형태가 도시중심부의 기능과 역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며, 향후 도시중심부의 계획시 고려해야 할 도시형태와 조직, 그리고 기능과 배치, 건축계획 등에 많은 시사점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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