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거짓말 8
1) 아동의 거짓말 행동 8
2) 거짓말 행동의 발달 11
2. 사회 인지와 거짓말 행동 12
1) 틀린 믿음 14
2) 도덕 판단 20
3) 도덕 정서 23
II. 연구 문제 32
III. 실험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4
1) 거짓말 행동 과제 34
2) 거짓말 이해 및 도덕 판단 과제 37
3) 틀린 믿음 과제 40
4) 도덕정서 과제 42
3. 연구 절차 45
4. 연구 결과 45
1) 거짓말 행동 45
2) 거짓말에 대한 이해 및 도덕 판단 46
3) 틀린 믿음 48
4) 도덕 정서 49
5) 거짓말 행동, 틀린 믿음, 거짓말 이해와 판단, 도덕정서 간의 관계 52
IV. 논의 54
참고문헌 63
부록 5
부록 1. 틀린믿음 과제 70
부록 2. 도덕 정서 과제 72
부록 3. 사실/거짓말 이해 및 도덕 판단 과제 76
표 1. Lewis가 제안한 수치심과 죄책감 구분 27
표 2. GASP 측정 과제 항목표 44
표 3. 거짓말 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4. 연령과 거짓말 이해의 평균과 표준 편차 46
표 5. 연령과 거짓말 이해 점수의 변량분석 47
표 6. 연령과 거짓말 도덕 판단의 평균과 표준 편차 47
표 7. 연령과 거짓말 도덕 판단 점수의 변량분석 48
표 8. 틀린 믿음 과제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9. 도덕정서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10. 연령과 도덕정서 유형에 따른 도덕정서 점수의 변량분석 50
표 11. 거짓말 행동, 틀린 믿음, 도덕 판단, 도덕정서의 상관(5세, 7세) 52
그림 1. 연령과 과제유형 간의 상호작용 51
그림 2. 과제 유형과 정서 유형 간의 상호작용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