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지속가능한 해양관광 마케팅전략 연구 : 인천광역시 옹진군 자월도를 중심으로 = (A)study on the sustainable marketing strategy for maritime tourism : focusing on Jawol-do in Ongjin-gun, Incheon city / 원종순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58 -13-733
형태사항
iv, 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194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전공, 2013.2. 지도교수: 김영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9

제2장 지속가능한 해양관광 및 마케팅전략의 이론적 고찰 10

제1절 지속가능한 해양관광 이론 10

1.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 10

2. 지속가능한 관광의 개념 11

제2절 지역사회 기반 관광개발의 개념 12

제3장 자월도 현황 및 관련 동향 16

제1절 주요현황 16

1. 일반 현황 16

2. 인문사회 환경(마이자월도 홈페이지, 2012) 17

3. 자연 환경((마이자월도 홈페이지, 2012) 17

제2절 관련동향 검토 19

1. 섬 관광개발 관련 정부정책 동향 19

2. 자월도 관련 선행 계획 검토 25

제4장 관련 사례 검토 29

제1절 사례 검토의 목적 29

제2절 사례지역의 추진 과정 및 특징 29

1. 통영시 연대도 29

2. 신안군 증도 32

제3절 종합 35

제5장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36

제1절 마케팅 기본방향 36

제2절 SWOT 분석 36

1. SO 전략 37

2. WT전략 38

제3절 마케팅 전략(4P's MIX Strategy) 39

1. 마케팅 믹스 전략(Product Mix) 39

2. STP 전략 41

3. 기타 고려 요인 44

제6장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49

〈표 3-1〉 섬 방문객 증가 현황 20

〈표 3-2〉 섬 별 단위사업별 우수 및 애로사업 21

〈표 3-3〉 도서 특성을 살린 개발 콘텐츠(예시) 24

〈표 4-1〉 자월도 관광 SWOT 분석 37

〈그림 3-1〉 자월면 주요 관광지 18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주5일제의 확대에 따라 관광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국민 전체의 관광과 여가활용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종래의 관광수요가 양적확대와 저가의 편리함에 중점이 두어졌다면 질적 관광상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미개척 분야인 해양레저, 해양스포츠 그리고 지역적 특수성을 갖고 있는 섬 지역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그러한 해양관광에 대한 수요와 관심의 증가에 비추어 관련 정책 개발과 노력은 부족한 편이다.특히 대규모 관광단지와 소수의 성공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 섬 지역의 관광은 경제성과 집중의 논리에 따라 발전하고 있으나, 본 연구의 대상인 인천광역시 옹진군자월도는 수도권이라는 수요층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개발 전략이 없는 상태이다.

이에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 지역사회 기반 관광개발의 관점을 적용하고 방법론으로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추진절차를 따라 대상지의 관관개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 지속가능한 해양관광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이론을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자월도의 관련 현황과 함께 중앙부처, 인천시, 옹진군의 계획 등 동향을 검토한다. 제4장에서 관련사례를 검토하고, 제5장에서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마케팅 방향, SWOT분석 및 마케팅 전략을 도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최근의 동향인 지속가능성과 지역사회 기반의 관광개발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