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論文要約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육상운송시장의 환경 분석 및 이론적 고찰 14
2.1. 화물자동차운송시장의 기본구조 14
2.2. 지입제(위수탁제) 16
2.3. 물류기업의 수익률 현황 19
2.4. 화물자동차운송업체 현황 20
2.4.1. 산업별 기업체 수, 종사자수, 급여액, 매출액, 영업비용 20
2.4.2. 일반화물자동차운송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3
2.4.3. 용달화물자동차운송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4
2.4.4. 개별화물자동차운송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6
2.4.5. 택배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8
2.5. 유가상승이 물류시장에 미치는 영향 29
2.5.1. 유가상승이 물류기업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29
2.5.2. 유가상승이 화물자동차 운전자에 미치는 영향 30
2.6. 선행연구 고찰 32
제3장 설문조사를 통한 국내육상운송시장 현황 분석 36
3.1. 설문조사 개요 36
3.1.1. 설문조사의 목적 및 개요 36
3.1.2. 설문조사 응답자의 구성 37
3.2. 설문조사 분석 38
1) 유가의 급격한 변동 시 운송단가 변경을 반영하는 주기 38
2) 육상운송업체 파업의 주요원인 40
3) 운임이 인건비 등 운송원가를 반영하는 수준 42
4) 표준운임제 준수 여부 46
5) 요율 표준화의 필요성 49
6)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 여부 50
제4장 운송수단 및 국가별 사례를 통한 유가연동지표 모델 분석 55
4.1. 운송수단별 사례 55
4.1.1. 해상운송 55
4.1.2. 항공운송 56
4.2. 국가별 사례 58
4.2.1. 일본 58
4.2.2. 미국 64
4.2.3. 한국 67
제5장 공정한 운임설정을 위한 유가연동지표 모델 도출 76
5.1. 할증금액 적용 모델 76
5.1.1. 할증금액 적용 모델 산출식 76
5.1.2. 모델 활용 예시 77
5.2. 할증비율 적용 모델 77
5.2.1. 할증비율 적용 모델 산출식 77
5.2.2. 모델 활용 예시 78
5.3. 기준유가(Benchmark Price)를 이용한 모델 79
5.3.1. 기준유가를 이용한 모델 산출식 79
5.3.2. 모델 활용 예시 80
제6장 요약 및 결론 81
참고문헌 84
부록 86
SUMMARY 91
표 2.1. 운송업체의 차량운영방식간 장단점 비교 16
표 2.2. 지입제도의 장단점 비교 19
표 2.3. 3PL 기업의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 20
표 2.4. 일반화물자동차운송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3
표 2.5. 일반화물자동차운송업의 매출액 별 기업체수·평균 매출액·영업비용·급여액 24
표 2.6. 용달화물자동차운송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5
표 2.7. 용달화물자동차운송업의 매출액 별 기업체수·평균 매출액·영업비용·급여액 26
표 2.8. 개별화물자동차운송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7
표 2.9. 개별화물자동차운송업의 매출액 별 기업체수·평균 매출액·영업비용·급여액 27
표 2.10. 택배업의 기업체수·종사자수·급여액·매출액·영업비용 28
표 2.11. 택배업의 매출액 별 기업체수·평균 매출액·영업비용·급여액 29
표 2.12. 일반화물자동차 월평균 지출액 중 유류비의 비율 30
표 2.13. 개별화물자동차 월평균 지출액 중 유류비의 비율 31
표 3.14. 설문조사 응답 수 및 비율(화주기업) 36
표 3.15. 설문조사 응답 수 및 비율(물류기업) 37
표 3.16. 설문조사 응답자 구성비율 (화주기업) 37
표 3.17. 설문조사 응답자 구성비율 (물류기업) 38
표 3.18. 유가변동 시 반영 주기(화주기업) 39
표 3.19. 유가변동 시 반영 주기(물류기업) 40
표 3.20. 육상운송 파업 원인(화주기업) 41
표 3.21. 육상운송 파업 원인(물류기업) 42
표 3.22. 운송료가 인건비 등 운송원가를 반영하는 수준(화주기업) 43
표 3.23. 운송료가 인건비 등 운송원가를 반영하는 수준(물류기업) 44
표 3.24. 운송료가 인건비 등 운송원가를 반영하는 수준에 대한 t-검정 결과 45
표 3.25. 운송료가 인건비 등 운송원가를 반영하는 수준에 대한 F 검정 결과 45
표 3.26. 운송료가 인건비 등 운송원가를 반영하는 수준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46
표 3.27. 표준운임제 준수 여부(화주기업) 46
표 3.28. 표준운임제 준수 여부(물류기업) 47
표 3.29. 표준운임제 준수 여부에 대한 t-검정 결과 48
표 3.30. 표준운임제 준수 여부에 대한 F 검정 결과 49
표 3.31. 표준운임제 준수 여부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49
표 3.32. 요율의 표준화 필요성 여부(물류기업) 50
표 3.33.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 여부(화주기업) 51
표 3.34.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 여부(물류기업) 52
표 3.35.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 여부에 대한 t-검정 결과 53
표 3.36.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 여부에 대한 F 검정 결과 53
표 3.37.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 여부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54
표 4.38. 항공 화물 유류할증료(FSC) 현황 57
표 4.39. 일본의 운임체계별 연료 할증액 산출식 62
표 4.40. 할증제 시행기준 예시 63
표 4.41. Fuel Surcharge 예시 66
표 4.42. A사의 운임 산출 공식 68
표 4.43. B사의 운임 산출 공식 69
표 4.44. D사의 변동 유가를 반영한 운송단가 적용 예 70
표 4.45. A, B, C, D사의 사례 비교 72
표 5.46. 연료 할증 지수 예시 79
그림 2.1. 화물자동차운송 업종별 기업체수 비율 20
그림 2.2. 화물자동차운송 업종별 종사자수 비율 21
그림 2.3. 화물자동차운송 업종별 매출액 비율 22
그림 2.4. 화물자동차운송 업종별 영업비용 비율 22
그림 2.5. 일반화물자동차 월평균지출액 중 유류비의 비율 변화추세 31
그림 2.6. 개별화물자동차 월평균 지출액 중 유류비의 비율 변화추세 32
그림 3.7. 유가변동 반영 주기(전체 업종 간 비교) 40
그림 3.8. 육상운송 파업원인(전체 업종 간 비교) 42
그림 3.9. 운송료의 운송원가 반영(전체 업종 간 비교) 44
그림 3.10. 표준운임제 준수여부(전체 업종 간 비교) 48
그림 3.11. 유가변동 시 운송료의 연동시스템 필요성(전체 업종 간 비교) 52
그림 4.12. 미국의 유가공시 홈페이지 65
그림 4.13. 미국의 가솔린의 가격구조 65
그림 4.14. 미국의경유의 가격구조 65
그림 4.15. 미국 유류할증분 계산의 예시 67
그림 4.16. 경유가격 변화 예시 72
그림 4.17. 유가 변동에 따른 업체별 운송단가 변화 추이 7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