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4
3. 연구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1) 해양레저스포츠시설 15
2) 마리나 개발 15
3) 기대감 15
4) 사회신뢰 15
5) 공동체의식 16
6) 어촌계 16
7) 비어촌계 16
8) 공무종사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해양레저스포츠시설 17
1) 마리나 시설 17
2) 마리나 개발유형 및 시설규모 결정 23
3) 국내외 마리나 시설 25
4) 마리나 관련 제도 33
2. 지역사회 개발의 이해 36
1) 지역사회 개발 36
2) 환경보전시대의 지역개발 42
3. 기대감 44
4. 사회신뢰 47
5. 공동체의식 49
III. 연구방법 51
1. 연구참여자 52
1) 연구참여자 52
2) 연구대상 53
2. 자료수집 55
1) 질적 자료수집 55
2) 양적 자료수집 56
3. 자료분석 60
1) 질적 자료분석 60
2) 양적 자료분석 61
4. 자료의 진실성과 윤리성 62
1) 자료의 진실성과 윤리성 62
2)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64
5. 연구자의 이해 69
IV.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 탐색 71
1.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에서 도출된 개념 및 범주 73
V.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의식변화 분석 75
1.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기대감 75
1) 사회간접자본 형성 75
2) 지역이미지 개선 86
3) 지역경제 활성화 89
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기대감의 차이 93
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기대감의 차이에 대한 논의 96
2.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사회신뢰 97
1) 어민과 마리나 이용자 간의 이해관계에 의한 갈등 97
2) 어촌계와 비어촌계 간의 불화로 인한 갈등 100
3) 지역주민의 불만족에 따른 공무종사자에게 바람 103
4) 마리나 이용자의 불법행위에 따른 공무종사자의 고충 112
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신뢰의 차이 114
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신뢰의 차이에 대한 논의 118
3.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공동체의식 120
1) 사회적 자본 형성 120
2) 소속감 및 상호영향의식 123
3) 헤게모니의 변화 125
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의 차이 130
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의 차이에 대한 논의 134
VI. 요약 및 제언 136
1. 요약 136
2. 제언 138
참고문헌 141
부록 149
부록1. 설문지 149
부록2. 연구참여 동의서 154
ABSTRACT 155
표 1. 마리나 시설의 분류 18
표 2. 마리나 개발유형 23
표 3. 유형별 시설규모 24
표 4.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6.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구성 57
표 7. 기대감, 사회신뢰, 공동체의식의 신뢰도 65
표 8. 기대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6
표 9. 사회신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7
표 10. 공동체의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8
표 11. 지역사회 변화에서 도출된 상위범주, 하위범주 및 개념 73
표 12.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경제/산업 차이 94
표 1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문화 차이 95
표 1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식/유용신뢰 차이 115
표 1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신뢰 차이 116
표 1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평판신뢰 차이 117
표 17.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연대감 차이 130
표 18.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충족감 차이 131
표 19.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소속감 및 상호영향의식 차이 132
표 20.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정서적친밀감 차이 133
그림 1. 연구절차 51
그림 2. 전곡마리나 조감도(좌 : 1단계공사, 우 : 2단계 현재모습) 76
그림 3. 마리나 시설 안으로 피항한 어선들 77
그림 4. 전곡항 일대 철조망 철거작업 전·후 모습 78
그림 5. 전곡항 오는길(좌), 버스정류장(우) 79
그림 6. 해양레저산업단지 전·후의 모습 80
그림 7. 전곡일대 요트허브 프로젝트 82
그림 8. 언론에 보도된 화성시의 이미지 개선 87
그림 9. 해양아카데미 운영 90
그림 10. 제5회 2012경기국제보트쇼 및 세계요트대회 91
그림 11. 고렴지구와 배후지 미개발된 모습 104
그림 12. 마리나 내(內)낚시 모습과 금지 안내판 105
그림 13. 선착장 사용금지 안내문 및 불법 주정차 되어있는 요보트 107
그림 14. 안전수칙 미이행하는 이용자들 113
그림 15. 마리나 개발에 따른 헤게모니 변화 12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시설로서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사회의 변화를 탐색하고 지역주민의 기대감, 사회신뢰, 공동체의식을 분석함으로써 마리나 개발을 통해 변화된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의 의식을 규명하여 정부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해양레저스포츠시설 관련 산업체 및 지역주민들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리나 개발이 진행 중인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위치한 전곡항의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사회의 변화를 탐색하고 지역주민의 의식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의 질적연구를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지역주민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기대감, 사회신뢰, 공동체의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 가를 규명하기 위해 설문지를 활용한 양적연구를 실시하였다.
질적연구는 2012년 4월부터 9월까지 참여관찰을 실시하였고, 9월 1일부터 9일까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참여관찰은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사회와 지역주민들의 변화를 관찰하였고, 심층면담은 전곡항에 거주하고 있는 제보자의 도움을 받아 11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개인별 1~2회 불법 낚시 조업, 바다의 어구훼손, 어민들의 고정관념, 이기주의에 의한 이권문제, 비어촌계가 어촌계로 진입의 장벽, 어촌계의 지역 대표적 성격, 소통부재, 마을회관 건립, 고렴지구 관광특구, 상업지구 형성, 방파제 낚시 허용, 비수기 일거리 창출, 마리나 미사용하는 레저항 이용자의 통제, 레저선박 트레일러 및 요보트 불법 주정차, 배후지 미개발, 물양장 미확보, 마리나 시설 빈약, 안전수칙 미이행, 불법채취 및 어획이 지역주민의 사회신뢰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식/유용신뢰, 평판신뢰요인의 사회신뢰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업과 전입 시점에 따른 지식/유용신뢰, 평판신뢰요인은 공무원 집단과 2006년 마리나가 개발되기 이전에 전입한 지역주민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공동체의식에서는 사회자본형성, 소속감 및 상호영향의식, 헤게모니의 변화 등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지역주민들 간의 참여 및 협력, 전곡항에 사는 것이 자랑스러움, 타인에게 전곡항을 소개, 지역주민과 마리나 개발 관련 유관단체 및 마리나 이용자 간의 헤게모니가 지역주민의 공동체의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연대감, 소속감 및 상호영향의식요인의 공동체의식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업에 따른 연대감, 소속감 및 상호영향의식 요인은 공무원 집단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한 목포시를 중심으로한 해상교통망 개발에 관한 연구 : 요트 항로 개발을 중심으로
해양레저스포츠시설로서 마리나 개발에 따른 지역주민의 의식변화
'미술가-교사'의 정체성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의 자조집단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도시풍속의 의례적 선물 관행 연구 : 발렌타인데이를 중심으로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