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野談 敍事變改의 社會文化的 脈絡과 意味 [전자자료] = A study on the sociocultural contexts of historical romances' narrative modification / 장진숙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2237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인하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한국문학전공, 2013.2. 지도교수: 정학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1. 연구목적과 의의 8

2. 연구사와 연구 방향 12

II. 野談 轉變의 유형적 개관 20

1. 『靑邱野談』 所載 야담의 문헌 전승 현황 20

2. 야담 전변의 양상과 특징 31

1) 記述的 變異 32

2) 敍事的 變改 41

III. 社會相의 변화와 서사 성격의 변모 63

1. 유교 질서의 확립 : 《李慶流 혼령》 63

1) 《이경류 혼령》 서사의 변개 양상 63

2) 《이경류 혼령》 서사 변개의 정치·사회적 배경 75

2. 경제 활동의 변화 : 《許生 이야기》 83

1) 《허생 이야기》의 존재 양상 83

2) 〈허생전〉과 《허생 이야기》의 거리 88

3) 〈영萬金夫妻致富〉의 사회·경제적 배경 94

IV. 價値觀의 分化와 서술시각의 전환 102

1. 身分葛藤과 서얼관의 변화 : 《楊士彦의 어머니》 103

1) 현실과 소망을 향한 서사의 대립 103

2) 禁錮와 許通의 역사적 전개 109

2. 士의 行路와 인생관의 변화 : 《鄭太和와 두 친구》 112

1) 역사적 인물 鄭太和와 야담 112

2) 人生行路의 변화와 인생관의 분화 117

3. 正義와 情理의 길항 : 《黃仁儉과 중》 125

V. 野談 變改의 動因과 方向 130

1. 야담 장르의 유동성과 동인들의 상호관계 130

2. 야담 변개의 방향과 특성 153

VI. 결론 163

참고문헌 169

Abstracts 175

초록보기 더보기

 본고는 야담 변모에 대한 다양한 연구 성과가 축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연구에서는 야담이 변모를 일으키게 된 그 원인이나 이유에 대해서는 관심을 돌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같은 작품을 분석하더라도 變異의 양상을 분석하는 입장에 서면 논평의 출입, 자구의 변화, 문장 표현의 변화 등의 記述的인 양상을 파악하게 되는데 반하여, 작품이 변개를 일으키게 된 동인에 주목하게 되면 작품이 놓인 社會相의 변화, 장르 환경의 변화, 변모를 주도하게 된 價値觀의 분화 등의 의미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분석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본고는 먼저 『청구야담』 소재 290편의 작품이 분포되어 있는 현황을 정리하고, 각 작품들이 전승되면서 일어난 전변 양상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유의미한 서사변개가 두드러지는 작품들에 주목하여 구체적으로 작품의 변개 양상을 분석하고, 서사의 변개 사이에 간섭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과 의미들을 밝혀나가는 방향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李慶流 혼령》 과 《許生 이야기》 의 서사가 변개하는 지점에는 조선후기 사회상의 변화가 포착되었다. 《이경류 혼령》 서사는 『어우야담』 에서는 죽은 혼령에 대한 위로와 전란에서 죽은 자에 대한 예우를 둘러싸고 형성된 해원담의 성격을 지닌 이야기였다. 그런데 후대 야담집으로 내려가면 이경류 혼령이 출현한다는 기본 모티브는 전승되었지만 서사 성격에는 변화가 일어났다. 解寃譚에서 祖上 守護譚으로, 다시 훌륭한 조상을 기리는 祖上 崇拜譚으로 서사 성격이 변해나갔다. 이러한 서사 변개와 이야기 성격의 변모에는 충의절사에 대한 현창을 통해 성리학적 의리명분을 바로 세우려는 조선후기의 통치이념과 훌륭한 조상을 기림으로 가문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는 가문의식이 미묘하게 맞물려 있다.

《楊士彦의 어머니》, 《鄭太和와 두 친구》, 《황인검과 중》 은 敍事의 변개나 分化가 일어나는 지점에서 가치관이 분화되고 이로 인해 일어나는 다양한 서술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楊士彦의 어머니》 는 조선후기 서얼통청의 상소에서 끊임없이 언급되던 양사언의 출신을 둘러싸고 형성된 야담이다. 『동패』 계열의 작품이 조선 사회에서 신분제도라는 현실적 장벽을 넘으려는 한 어머니의 처절한 사랑이 사실적으로 그려진 작품이라면, 『청구』 계열의 작품은 허구적 서사를 통해 현실의 문제를 낙천적으로 해결한 작품이다. 그리고 두 계열이 분화하는 지점에는 禁錮와 許通으로 대변되는 조선 시대 서얼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제도 변화와 서얼에 대한 인식의 전환 등의 ‘조선사회에서 庶孼’이라는 민감한 문제가 교차하고 있다.

《鄭太和와 두 친구》서사의 변개에는 ‘인생길은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라는 근원적인 물음이 놓여 있다. 명문가문에서 태어나 정승을 다섯 번이나 지낸 양파는 당대 사대부들이 현실적으로 지향하는 삶의 정점에 있었던 인물이다. 그런 인물을 내세우면서도 《정태화와 두 친구》 類話는 현실적인 성공이 아닌 인생의 다른 지점을 말하고 있다.

《黃仁儉과 중》 은 특별한 변개 없이 전승되다가 『청구야담』 에 이르러 서사의 변개가 일어난 작품이다. 《황인검과 중》 의 서사가 변개되는 지점에는 목민관으로 마땅히 구현해야하는 공명정대한 판결이라는 正義의 문제와 개인적 친분과 自省의 정도를 참작하여 판결해야 한다는 情理의 문제에 대한 다른 해석이 존재한다.

본고에서 중점을 두고 논의한 야담 서사의 변개 지점에서 포착할 수 있는 사회상의 변화, 가치관의 분화 등이 서사 변개의 문학 외적인 동인이라면 작품이 놓인 장르 환경의 변화, 야담집 편술자의 편술의식 등은 서사를 변개시키는 문학내적 동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Ⅴ장에서는 그 논의의 폭을 넓혀 《옥소선 이야기》, 《신의 김응립》 의 분석을 통해서 내적 동인으로 인해 일어난 서사 변개의 양상과 의미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개별 야담의 변개 양상과 의미를 분석하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조선 후기 야담의 변개 방향과 특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야담은 당대 현실을 사실적으로 반영하는 방향으로 변모되었다. 둘째 서사가 분화되면서 다양한 유화들이 공존하는 방향으로 변모되었다. 셋째 조선후기에 들어와 문학의 하위 갈래 사이의 교섭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면서 야담의 장르적 성격도 조금씩 변화해 갔다. 넷째 작품의 서사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모되었다. 다섯째 작품의 길이가 길어지는 장편화가 일어났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