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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1.1.1. 연구필요성 12
1.1.2. 연구목적 14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2.1. 연구대상 및 범위 15
1.2.2. 연구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2.1. 전문성에 대한 논의 17
2.1.1. 전문성 개념 17
2.1.2. 전문성 내용 22
2.2.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논의 34
2.2.1. 공무원 전문성 개념 34
2.2.2. 공무원 전문성 유형 37
2.2.3. 공무원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39
2.3. 공무원 전문성의 영향요인 43
2.3.1. 개인적 차원의 전문성 변수 43
2.3.2. 조직적 차원의 전문성 변수 48
2.3.3. 제도적 차원의 전문성 변수 54
제3장 연구설계 66
3.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설계 66
3.1.1. 연구문제 66
3.1.2. 연구모형 설계 66
3.2. 가설설정 68
3.2.1. 개인적, 조직적, 제도적 차원의 영향요인 69
3.2.2. 연구가설 72
3.3. 변수 및 척도구성 74
3.3.1. 변수정리 74
3.3.2. 척도구성 76
3.4. 자료수집방법 78
3.4.1. 설문조사 78
3.4.2. 서울시 관계자 FGI 면담 85
제4장 분석결과 86
4.1. 양적 분석결과 86
4.1.1. 설문항목별 평균값 86
4.1.2. 교차 및 분산분석 94
4.1.3. 가설검정 99
4.2. FGI를 통한 질적 분석결과 113
4.2.1.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기본 시각 113
4.2.2. 공무원 전문성 실태 및 문제점 114
4.2.3. 서울시 공무원 전문성 강화방안 116
4.3. 통합적 분석결과 118
제5장 결론 121
5.1. 연구요약 및 시사점 121
5.2. 연구한계 및 향후과제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40
〈표 2-1〉 전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0
〈표 2-2〉 Fortune의 전문적 능력(지식과 기술) 24
〈표 2-3〉 전문성 발달 단계 이론 28
〈표 3-1〉 공무원 전문성 관련 요인 및 관련 연구문헌 75
〈표 3-2〉 설문지 구성 76
〈표 3-3〉 설문내용 77
〈표 3-4〉 측정도구의 신뢰도 79
〈표 3-5〉 전문성 변수 간 Pearson 상관계수 80
〈표 3-6〉 표본의 일반적 사항 84
〈표 4-1〉 전문성 개념 86
〈표 4-2〉 설문문항 전체 평균값 87
〈표 4-3〉 전문성 인식 및 수준 응답내용 90
〈표 4-4〉 제도적 차원 주요 응답내용 93
〈표 4-5〉 재직기간에 따른 전문성 차이 94
〈표 4-6〉 재직기간에 따른 전문성 차이 일원변량분석 95
〈표 4-7〉 재직기간에 따른 전문성 개발 노력 차이 96
〈표 4-8〉 팀 성격에 따른 전문성 차이 97
〈표 4-9〉 팀 성격에 따른 전문성 개발 관심 차이 98
〈표 4-10〉 팀 성격 간 전문성 차이 일원변량분석 99
〈표 4-11〉 전문성과 개인·조직·제도적 차원 회귀분석결과 100
〈표 4-12〉 전문성과 영향요인 회귀분석결과 101
〈표 4-13〉 전문성 개발 인식과 개인·조직·제도적 차원 회귀분석결과 102
〈표 4-14〉 전문성 개발 인식과 영향요인 회귀분석결과 103
〈표 4-15〉 전문성 개발 관심과 개인·조직·제도적 차원 회귀분석결과 104
〈표 4-16〉 전문성 개발 관심과 영향요인 회귀분석결과 105
〈표 4-17〉 전문성 보유수준과 개인·조직·제도적 차원 회귀분석결과 107
〈표 4-18〉 전문성 보유수준과 영향요인 회귀분석결과 108
〈표 4-19〉 전문성 욕구수준과 개인·조직·제도적 차원 회귀분석결과 109
〈표 4-20〉 전문성 욕구수준과 영향요인 회귀분석결과 110
〈표 4-21〉 전문성 개발 노력과 개인·조직·제도적 차원 회귀분석결과 111
〈표 4-22〉 전문성 개발 노력과 영향요인 회귀분석결과 112
〈표 4-23〉 공무원 전문성의 영향요인에 대한 통합적 분석결과 119
〈그림 2-1〉 지방공무원의 직급별 전문성 차이 39
〈그림 2-2〉 직위의 직무요건과 인적요건 56
〈그림 3-1〉 연구모형 67
〈그림 4-1〉 서울시 전문성 강화방안 예시 116
〈그림 4-2〉 CDP와 전문직위제 연계방안 예시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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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환경이 다변화·복잡화지고 서비스 수혜자인 개인, 집단 등의 관심(interest)과 관계(network)가 강화되는 IN society 진입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인 자치단체 공무원 등은 많은 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휘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 특히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많은 지식, 정보 등이 넘쳐 나는 현실에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다양성과 균형감각에 의거한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우리나라 사회전체가 전문성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과연 공무원의 전문성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규명함으로써 향후 공무원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지금까지의 많은 이론적 내용 및 연구가 일반적인 전문가의 전문성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어 상대적으로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또한 전문성에 대한 영향요인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조사방법을 기반으로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활용하여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유형 및 영향요인을 밝혔으며 향후 전문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무원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수준 뿐만 아니라 조직적, 제도적 수준 모두 유효하게 나타났다. 즉, 기존에는 경험, 지식 등 개인적 수준에서의 자질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강조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지식, 개인적인 관심 등), 조직적(조직문화 등), 제도적(교육훈련 등) 수준 모두 공무원 전문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 인식에 있어서는 외부적인 요인보다는 공무원 스스로의 자율적인 의식과 조직문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전문성 개발에 대한 관심은 협조적이며 소통이 원활한 조직에서,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본인의 전공과 관련 있고 본인의 지식이 충분히 활용 될 때, 열정적이며 적극적인 업무태도를 갖고 있는 경우에 관심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공무원이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요인으로는 개인적 수준도 중요하지만 최고관리자의 의지, 중간관리자의 관심, 업무성격, 조직문화 등의 조직적 수준과 교육훈련, 전보기한 등의 제도적 수준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가 우리나라 공무원 전문성에 대한 영향요인을 세 가지 수준으로 유형화하고 이에 대한 하위 영향요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아울러 이론적 측면에서 공무원 전문성을 체계화하지 못한 기존 이론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 및 인사관리에 있어 전문성에 대해 새로운 분석틀을 제공한 연구라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분석틀과 영향요인을 활용하여 중앙정부, 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대해 공무원 전문성 수준을 측정하고 정리한다면 공무원 경쟁력 강화 등 정책적 활용측면에서 큰 의의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전문성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어떤 요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지에 대해서도 체계화한다면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18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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