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7
3. 연구문제 18
4. 용어의 정의 19
1) 특성화 고등학교 19
2) 취업 눈높이 19
3) 진로교육 19
4) 노동시장 19
5) 직업세계 인식 19
II. 이론적 배경 21
1.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이해 21
1) 특성화 고등학교의 개념과 유형 21
2)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 23
3)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 취업현황 25
4) 특성화 고등학교 재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28
2. 취업 눈높이에 대한 이해 32
1) 직업탐색이론 32
3. 취업 눈높이 관련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6
3. 연구절차 48
4. 자료분석 49
IV. 연구결과 50
1. 표본의 특성 50
2. 기초분석 53
1) 희망직업에 관한 인식 53
2) 노동시장 일반에 대한 인식 59
3) 취업준비 활동 61
3. 희망직업에 관한 인식 집단별 비교 66
1) 성별에 따른 차이 66
2) 계열에 따른 차이 72
4. 노동시장 일반에 대한 인식 집단별 비교 78
1) 성별에 따른 차이 78
2) 계열에 따른 차이 80
5. 취업준비 활동에 대한 인식 집단별 비교 83
1) 성별에 따른 차이 83
2) 계열에 따른 차이 87
V. 결론 및 제언 92
1. 요약 및 결론 92
1) 희망직업에 관한 인식 92
2) 노동시장 일반에 대한 인식 95
3) 취업준비 활동 96
2. 제언 98
VI. 참고문헌 101
부록 1 - 설문지 105
ABSTRACT 113
〈표 II-1〉 계열별 특성화 고등학교와 취업분야 22
〈표 II-2〉 특성화고 학교 및 계열별 현황 24
〈표 II-3〉 지역별 특성화고·학교수·학급수·학생수 현황 25
〈표 II-4〉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현황 26
〈표 II-5〉 특성화고 졸업 청년의 첫 직장 업종 27
〈표 II-6〉 특성화고 졸업 청년의 첫 직장 직종 28
〈표 III-1〉 설문 영역 및 문항 47
〈표 IV-1〉 연구대상의 특성 I 50
〈표 IV-2〉 연구대상의 특성 II 52
〈표 IV-3〉 미래 희망직종 53
〈표 IV-4〉 희망직종 선택 이유 54
〈표 IV-5〉 희망직업에 대한 희망월급 54
〈표 IV-6〉 희망직업에 요구되는 학력 55
〈표 IV-7〉 희망직업과 전공계열 및 학과와의 관련성 55
〈표 IV-8〉 희망직업의 직장유형 56
〈표 IV-9〉 희망직업의 사회적 지위 56
〈표 IV-10〉 희망직업의 자격증 필요 유형 57
〈표 IV-11〉 희망직업의 일자리 전망 57
〈표 IV-12〉 희망직업에 취업했을 때의 어려움 58
〈표 IV-13〉 기업의 채용기준 59
〈표 IV-14〉 기업의 채용시 차별의 심각성 59
〈표 IV-15〉 좋은 일자리 판단기준 60
〈표 IV-16〉 희망월급의 적정성 수준 60
〈표 IV-17〉 재학 중인 특성화고 및 전공학과의 취업기회 61
〈표 IV-18〉 취업정보 획득 방법 62
〈표 IV-19〉 취업준비 시기 62
〈표 IV-20〉 취업준비 관련 고민 63
〈표 IV-21〉 취업준비를 위해 학교로부터 도움 받는 정도 63
〈표 IV-22〉 학교에서의 취업준비 경험 64
〈표 IV-23〉 취업준비 지원 정책의 필요성 65
〈표 IV-24〉 취업정보 사이트 방문 경험 65
〈표 IV-25〉 성별 미래 희망직종 66
〈표 IV-26〉 성별 희망직종 선택 이유 67
〈표 IV-27〉 성별 희망직업에 대한 희망월급 68
〈표 IV-28〉 성별 희망직업에 요구되는 학력 68
〈표 IV-29〉 성별 희망직업과 전공계열 및 학과와의 관련성 69
〈표 IV-30〉 성별 희망직업의 직장유형 70
〈표 IV-31〉 성별 희망직업의 자격증 필요 유형 71
〈표 IV-32〉 성별 희망직업의 일자리 전망 71
〈표 IV-33〉 성별 희망직업에 취업했을 때의 어려움 72
〈표 IV-34〉 계열별 희망직종 선택 이유 73
〈표 IV-35〉 계열별 희망직업에 대한 희망월급 74
〈표 IV-36〉 계열별 희망직업에 요구되는 학력 74
〈표 IV-37〉 계열별 희망직업의 사회적 지위 75
〈표 IV-38〉 계열별 희망직업의 자격증 필요 유형 76
〈표 IV-39〉 계열별 희망직업의 일자리 전망 76
〈표 IV-40〉 계열별 희망직업에 취업했을 때의 어려움 77
〈표 IV-41〉 성별 기업의 채용기준 78
〈표 IV-42〉 성별 기업의 채용시 차별의 심각성 79
〈표 IV-43〉 성별 좋은 일자리 판단기준 79
〈표 IV-44〉 성별 희망월급의 적정성 수준 80
〈표 IV-45〉 성별 재학 중인 특성화고 및 전공학과의 취업기회 80
〈표 IV-46〉 계열별 기업의 채용기준 81
〈표 IV-47〉 계열별 기업의 채용시 차별의 심각성 82
〈표 IV-48〉 성별 취업정보 획득 방법 83
〈표 IV-49〉 성별 취업준비 시기 84
〈표 IV-50〉 성별 취업준비 관련 고민 85
〈표 IV-51〉 성별 취업준비를 위해 학교로부터 도움 받는 정도 85
〈표 IV-52〉 성별 학교에서의 취업준비 경험 86
〈표 IV-53〉 성별 취업준비 지원 정책의 필요성 86
〈표 IV-54〉 성별 취업정보 사이트 방문 경험 87
〈표 IV-55〉 계열별 희망직업 외 관심있는 직업 87
〈표 IV-56〉 계열별 취업정보 획득 방법 88
〈표 IV-57〉 계열별 학교에서의 취업준비 경험 89
〈표 IV-58〉 계열별 취업준비 지원 정책의 필요성 90
〈표 IV-59〉 계열별 취업정보 사이트 방문 경험 91
[그림 II-1] 고등학교의 종류 22
[그림 II-2] 특성화고 학생 취업 추이 26
[그림 II-3] 직장탐색이론과 의중임금 34
[그림 III-1] 연구 절차 4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