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경영컨설팅 20
1. 경영컨설팅의 정의 20
2. 경영컨설팅의 역사와 현황 25
제2절 경영 컨설턴트 29
1. 경영컨설턴트의 정의 29
2. 경영컨설턴트의 역할 33
제3절 경영컨설팅의 핵심요소 34
제4절 경영컨설턴트의 역량 35
1. 역량의 정의와 특성 35
2. 역량모델링과 평가 40
3. 경영컨설턴트의 역량과 성장단계별역량모델링 42
제5절 수진기업의 참여도 49
제6절 정부의 컨설팅지원 정책 50
1. 컨설팅 수진비용 지원정책 52
2. 컨설팅 니즈환기 정책 56
제7절 컨설팅 성과 61
1. 컨설팅 만족도 61
2. 컨설팅 활용도 63
제3장 실증 연구의 설계 6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64
1. 연구의 모형 65
2. 가설설정 66
제2절 변수의 조작적정의 68
1. 컨설턴트의 역량 69
2. 수진업체의 컨설팅 참여도 71
3. 정부의 컨설팅 지원 정책 71
4. 컨설팅 성과 73
제4장 연구방법 74
제1절 모집단과 표본선정 74
제2절 설문의 구성과 분석방법 74
제5장 가설검증 및 결과 분석 77
제1절 표본의 특성 7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토 80
1. 신뢰도 검증 80
2. 타당도분석 81
제3절 기술통계 및 분석 81
1. 기술통계 81
2. 접근방법에 따른 기술통계 82
제4절 상관관계분석 85
1. 상관관계 검증결과 85
2. 상관관계해석 85
제5절 다중 회귀분석 89
1. 가설검증 분석결과 89
2. 다중 회귀분석 해석 90
제6절 개방형 설문해석 94
제7절 FGI 설문해석 95
제6장 결론 9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9
1. 연구의 요약 99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02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05
참고문헌 107
부록_설문지 113
ABSTRACT 124
[표 1-1] 컨설팅 산업현황 15
[표 2-1] 경영컨설팅의 정의 (기관, 협회) 22
[표 2-2] 컨설팅의 정의: (외국 학자) 23
[표 2-3] 자문의 용어 정의 25
[표 2-4] 경영컨설팅발전단계 26
[표 2-5] 국내컨설팅시장의 발전단계 28
[표 2-6] 경영컨설턴트 분류 31
[표 2-7] 비즈니스 컨설턴트의 컨설팅 부문 33
[표 2-8] 컨설턴트의 역할 34
[표 2-9] 외국학자들의 역량에 관한 정의 37
[표 2-10] 연대별 역량의 내용 41
[표 2-11] 경영컨설턴트의 역량 44
[표 2-12] 컨설턴트 성장 단계별 역할과 직무 47
[표 2-13] Spencer& Spencer의 핵심역량 48
[표 2-14] 컨설턴트 단계별 역량모델 49
[표 2-15] 컨설팅 프로세스 50
[표 2-16] 중소기업 지원정책 현황 51
[표 2-17] 컨설팅수진비용 지원사업의 예 52
[표 2-18] 지원조건(공통) 55
[표 2-19] 컨설팅 지원분야 및 내용 55
[표 2-20] 혁신 형 인증 기업의 개념과 도입 시기 57
[표 2-21] 혁신형 인증 기업의 성과비교 58
[표 2-22] 혁신형 중소기업 현황 58
[표 2-23] 혁신형 인증 획득 지원 혜택 59
[표 3-1] 컨설턴트 역량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0
[표 3-2] 수진업체의 컨설팅 참여도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1
[표 3-3] 정부의 컨설팅 지원 정책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2
[표 3-4] 컨설팅 성과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3
[표 4-1] 설문지의 구성 75
[표 4-2] 자료분석 방법 76
[표 5-1] 표본의 특성 78
[표 5-2] 표본의 특성 79
[표 5-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0
[표 5-4] 기술통계 82
[표 5-5] 기업 상장여부에 따른 차이 83
[표 5-6] 최근 받은 컨설팅 종류에 따른 차이 84
[표 5-7] 상관관계 검증결과 85
[표 5-8] 컨설팅 성과와 컨설턴트의 역량의 상관관계 86
[표 5-9] 컨설팅 성과와 수진기업참여도의 상관관계 87
[표 5-10] 컨설팅 성과와 컨설팅 지원정책의 상관관계 87
[표 5-11] 컨설팅 만족도와 컨설팅 활용도의 상관관계 88
[표 5-12] 가설검증 분석결과 89
[표 5-13] 컨설팅의 핵심요소가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1
[표 5-14] 컨설팅의 핵심요소가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5-15] 컨설팅만족도가 컨설팅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5-16] 컨설팅활용도가 컨설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5-17] 개방형응답 94
〈그림 1-1〉 매출액증가추이 15
〈그림 1-2〉 사업체수 증가추이 15
〈그림 2-1〉 역량구조의 내면과 외면 40
〈그림 2-2〉 혁신형 중소기업 현황 58
〈그림 2-3〉 고객만족의 기대 불일치 62
〈그림 3-1〉 연구의 모형 65
〈그림 5-1〉 다중 회귀분석 결과 10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