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청소년 자살행동 16
나.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청소년의 자살행동 18
가. 청소년 자살행동의 개념 18
나. 청소년 자살행동의 특징 20
다. 청소년 자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2
2. 청소년 자살 관련 프로그램 34
III. 연구 1.청소년의 자살행동에 관한 질적 분석 38
1. 연구목적 38
2. 연구방법 39
가. 연구참여자 39
나. 윤리적 고려 46
다. 도구 및 면담자 46
라. 연구자, 평정자 및 감수자 48
마. 연구절차 50
3. 연구결과 51
가. 도메인(영역)분석 51
나. 자살행동 청소년의 성격 및 특징 52
다. 자살행동 청소년의 긍정적 생활경험 55
라. 자살행동 청소년의 부정적 생활경험 58
마. 자살행동 청소년의 문제대처방식 64
바. 자살행동 청소년의 자살생각 67
사. 자살행동 청소년의 자살시도 전과 후의 변화 72
아. 자살행동 청소년의 자살행동 극복경험 80
4. 논의 91
IV. 연구 2.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 개발 98
1. 프로그램의 개발 98
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98
나.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100
2. 논의 147
V. 연구 3.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152
1. 연구방법 및 절차 152
가. 연구 대상 152
나. 프로그램 진행자 153
다. 측정도구 154
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프로그램 156
마. 실험설계 159
바. 실시절차 160
사. 자료처리 162
2. 연구결과 163
가. 양적 분석 결과 163
나. 내용 분석 결과 177
3. 논의 209
VI. 종합 논의 217
1. 요약 및 결론 217
2. 연구의 의의 224
3. 연구의 제한점 227
참고문헌 230
Abstract 261
부록 5
부록 1. 교차분석 264
부록 2.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타당도 평정 결과 279
부록 3. 청소년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 281
부록 4.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334
부록 5. 우울 척도 337
부록 6. 자살생각 척도 340
부록 7. 심리적 안녕감 척도 343
표 1. 청소년 자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34
표 2. 연구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징 40
표 3. 청소년의 자살경험에 대한 반구조화 된 면담 질문 47
표 4. 자살행동 청소년의 성격 및 특징 52
표 5. 자살행동 청소년의 긍정적 생활경험 55
표 6. 자살행동 청소년의 부정적 생활경험 58
표 7. 자살행동 청소년의 문제대처방식 64
표 8. 자살행동 청소년의 자살생각 67
표 9. 자살행동 청소년의 자살시도 전과 후의 변화 73
표 10. 자살행동 청소년의 자살행동 극복경험 81
표 11. 현장전문가 요구조사 내용 101
표 12. 현장전문가 FGI 대상자 104
표 13. 현장전문가 FGI 질문 내용 104
표 14. 현장전문가 FIG 시사점의 프로그램 반영 112
표 15. 전체 사전 요구조사 분석 내용 및 요약 117
표 16. 프로그램의 변화원리 128
표 17. 최종 예비 프로그램 135
표 18. 건의 사항에 대한 수정 138
표 19. 전문가 자문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140
표 20. 청소년의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141
표 21.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만족도 143
표 22. 프로그램 활동 중 인상 깊은 활동 선택 이유 145
표 23. 프로그램 진행방법에 대한 만족도 146
표 24. 프로그램 목표 도달 및 참가 희망 권유에 대한 만족도 147
표 2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분포 153
표 26. 우울의 하위요소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155
표 27.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소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156
표 28.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활동내용 157
표 29. 생명존중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활동내용 158
표 3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163
표 31. 우울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64
표 32. 우울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65
표 33. 우울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66
표 34. 자살생각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68
표 35. 자살생각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69
표 36. 자살생각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69
표 37.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 171
표 38.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172
표 39.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74
표 40. 1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78
표 41. 2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0
표 42. 3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1
표 43. 4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2
표 44. 5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4
표 45. 6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5
표 46. 7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7
표 47. 8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8
표 48. 9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89
표 49. 10회기 경험보고서 내용 191
표 50. 전체 소감 193
표 51. 참가자 1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195
표 52. 참가자 2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196
표 53. 참가자 3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198
표 54. 참가자 4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199
표 55. 참가자 5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200
표 56. 참가자 6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202
표 57. 참가자 7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203
표 58. 참가자 8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205
표 59. 참가자 9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206
표 60. 참가자 10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 208
그림 1. 청소년의 자살행동 극복경험 분석 결과 88
그림 2. 청소년의 자살행동 극복경험 91
그림 3.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99
그림 4. 자살행동 청소년 심층 면담(연구 1) 결과의 프로그램 반영 116
그림 5. 요구조사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방안 119
그림 6. 자살행동 치료 프로그램 모형 129
그림 7. 실험설계 160
그림 8. 우울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68
그림 9. 자살생각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70
그림 10. 심리적 안녕감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76
그림 11. 개인별 변화의지 점수 194
초록보기 더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psychosocial factors of suicide and recovery experiences of adolescents who had attempted suicide through in-depth interviews and an qualitative analysis.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a treatment program of suicidal behaviors was developed and its effectiveness on depression, suicidal though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was verified. In-depth interviews from those adolescents were transcribed and analyzed by CQR research method, obtaining objectivity by deriving results after discussing and consenting from various perspectives. Based on the data, FGI results and needs assessment from experts in that field, a treatment program for the adolescents who showed suicidal behaviors was developed.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was also verified after being conducted.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tudied: In the research 1, 7 adolescents were interviewed who had attempted suicide more than twice but after that not tried suicide for 6 months. They were asked what they had experienced and how they had gotten over the suicide attempt. Th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wo or three times, transcribed and analyzed by CQR research method. From the result of the research 1, 21 domains were elicited concerning 1)What are the personalities and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ho attempted suicide?, 2)What are the positive life experiences?, 3)What are the negative life experiences?, 4)How to deal with problems?, 5)What are the experiences of suicidal thoughts?, 6)Any changes before and after suicidal attempt? and 7)What are the overcoming experiences?
In the research 2, to develop a suicidal behavior treatment program, the process of planning, construct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was done. In the stage of a program planning,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needs assessment and FGI from experts in that field as well as in-depth interviews from the adolescents who had attempted suicide done in the research 1 an object and a goal were set up. In the stage of a program constructing, a treatment program model was developed. And contents of the program were made up such as deriving a constituting principle and drawing an outline by organizing program elements. In the stage of conducting and evaluating, the program pre-research were revised and complemented from reviews of group members, suggestions and expert ratings. Through these stages, the treatment program of suicidal behaviors was developed. This program consisted of 10 sessions with constituting areas: psychological support, viewing time, self-esteem, self-control, level of hope, expressing emotions and steps: viewing, recognizing, practicing.
In the research 3, experimental group, comparative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made up to compare changes according to a measuring time before, after and follow-up conducting the program. The research 3 revealed that the suicidal behavior treatment program influenced significantly (1)on decreasing depression containing negative thoughts and difficulties in performing, (2)on decreasing thoughts to commit suicide and (3)on enhancing psychological well-being such as self-acceptance, controlling and purposes in life.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consolidated as follows. Through the qualitative analysis of suicidal behaviors and recovery, this study revealed interaction among characteristics factor, environment factor and psychological factor and help to understand deeply how the adolescents got over their suicidal behaviors. And based on these outcomes, the treatment program helpful to them was developed and its effect was verified. In conclusion, this study is expected to give practical help in lessening suicidal behaviors of adolescents who show suicidal behaviors. Limitations to the current study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