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간의 관계 / 이강훈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2.21 -13-353
형태사항
ii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247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성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2013.2. 지도교수: 정지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1) 다문화 12

2) 다문화 인식 12

3) 교사 다문화 태도 13

4) 다문화 교수효능감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 인식 15

1) 다문화 인식 15

2) 유아 다문화 인식 18

2. 유아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20

1) 일반적 특성 20

2) 교사의 다문화 태도 22

3)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25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2

1) 교사의 다문화 태도 측정도구(TMAS) 33

2)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측정도구(MTES) 34

3) 유아의 다문화 인식 측정도구(MASC) 36

3. 연구절차 37

1) 교사교육 38

2) 예비조사 38

3) 본 조사 38

4. 자료처리 및 분석 39

IV. 결과 및 해석 40

1.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40

1)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 40

2) 유아의 다문화 인식 41

2. 교사와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42

1)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태도 42

2)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45

3)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48

3.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49

1) 교사의 다문화 태도 수준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49

2)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50

4.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간의 관계 51

1)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간의 관계 51

2)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하위 요인들 간의 관계 52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1.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 다문화 인식의 전반적인 수준 55

2. 교사와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 효능감과 유아 다문화 인식의 차이 56

3.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유아 다문화 인식의 차이 58

4.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간의 관계 58

2.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0

부록 73

부록 1. 가정통신문 74

부록 2. 교사교육자료 75

부록 3. 설문지 (교사용) 76

부록 4. 설문지 (유아용) 81

국문초록 83

〈표 III-1〉 교사의 일반적 배경 29

〈표 III-2〉 유아의 일반적 배경 32

〈표 III-3〉 교사 다문화 태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III-4〉 교사 다문화 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III-5〉 유아 다문화 인식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IV-1〉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 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0

〈표 IV-2〉 유아의 다문화 인식 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IV-3〉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태도 42

〈표 IV-4〉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45

〈표 IV-5〉 유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48

〈표 IV-6〉 교사의 다문화 태도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50

〈표 IV-7〉 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따른 유아의 다문화 인식 51

〈표 IV-8〉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간의 상관관계 52

〈표 IV-9〉 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