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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孔子의 思想에 입각한 21세기 韓·中 문화예술작품 분석 = Analysis on 21C Korean and Chinese cultural art works of confucius' thought : 무용과 영화를 중심으로 / 박완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92.8 -13-36
형태사항
ix, 13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253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무용학전공, 2013.2. 지도교수: 임학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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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선행연구 검토 16

3. 연구대상 및 방법 19

II. 孔子의 生涯와 思想 21

1. 孔子의 生涯 21

1) 인간 孔子 22

2) 스승 孔子 23

2. 孔子의 思想 25

1) 仁의 어원 25

2) 仁의 역사적 배경 27

3) 仁의 구현 30

III. 孔子의 思想에 입각한 韓·中 문화예술작품 서사구조 분석 33

1. 영화 《공자-춘추전국시대》 33

1) 작품내용 36

2) 작품의 인물분석 37

3) 서사구조 42

2. 무용 《The Great Teacher 孔子》 60

1) 작품내용 64

2) 작품의 인물분석 66

3) 서사구조 68

IV. 孔子의 思想에 입각한 21세기 韓·中 문화예술작품 장면 분석 78

1. 영화 《공자-춘추전국시대》 78

1) Scene 1 : 공자가 대사구 자리에 오르는 장면과 내용 78

2) Scene 2 : 군신회의에서 순장의 관습을 폐지시키며 칠사궁을 구하는 장면과 내용 80

3) Scene 3 : 제나라와 노나라의 협곡장면과 내용 82

4) Scene 4 : 성읍에서 타삼도 정책을 가지고 토론하는 노정공과 공자 장면과 내용 84

5) Scene 5 :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노나라를 떠나는 장면과 내용 87

6) Scene 6 : 위나라의 왕비 남자와 공자가 만나는 장면과 내용 88

7) Scene 7 : 공자가 금을 연주하는 장면과 내용 90

8) Scene 8 : 제자 안회가 죽는 장면과 내용 91

9) Scene 9 : 제자 자로가 죽는 장면과 내용 92

10) Scene 10 : 공자의 죽음과 현실에서 공자의 사상을 바라보는 장면과 내용 93

2. 무용 《The Great Teacher 孔子》 94

1) Scene 1 : 학문 95

2) Scene 2 : 감사의 일무 96

3) Scene 3 : 남자부인의 유혹 97

4) Scene 4 : 수신 (거문고의 춤) 98

5) Scene 5 : 학문의 논쟁 99

6) Scene 6 : 가시는 님, 보내는 마음 99

7) Scene 7 : 기쁨의 일무 100

V. 孔子의 思想에 입각한 21세기 韓·中 문화예술작품 특징 및 思想 102

1. 서사 구조의 특징 102

2. 장면 분석의 특징 104

1) 영화 《공자-춘추전국시대》 104

2) 무용 《The Great Teacher 공자》 118

3. 장면에 내재된 孔子의 思想 131

1) 영화 《공자-춘추전국시대》 131

2) 무용 《The Great Teacher 孔子》 135

VI. 결론 139

참고문헌 142

ABSTRACT 146

〈표 1〉 공자의 예술정신을 연구한 선행연구 자료 19

〈표 2〉 인, 충, 서 파자의 뜻 26

〈표 3〉 《공자-춘추전국시대》 배우 명단 35

〈표 4〉 《공자-춘추전국시대》 STAFF 명단 35

〈표 5〉 영화《공자-춘추전국시대》의 서사적 구조 59

〈표 6〉 《The Great Teacher 孔子》 무용수 명단 63

〈표 7〉 《The Great Teacher 孔子》 STAFF 명단 63

〈표 8〉 《The Great Teacher 孔子》의 서사적 구조 76

〈표 9〉 《공자-춘추전국시대》의 孔子의 思想 장면 분석 표 117

〈표 10〉 《The Great Teacher 孔子》의 孔子의 思想 장면 분석 표 130

〈표 11〉 영화《공자-춘추전국시대》에 내재된 孔子의 思想 장면 분석 표 135

〈표 12〉 《The Great Teacher 孔子》에 내재된 孔子의 思想 장면 분석 표 138

〈그림 1〉 《공자-춘추전국시대》 포스터 36

〈그림 2〉 《공자-춘추전국시대》의 인물 관계구조 42

〈그림 3〉 장규수의 《공자-춘추전국시대》의 이야기구성 분석 그래프 43

〈그림 4〉 홍진희의 《공자-춘추전국시대》의 서사적 흐름구성 44

〈그림 5〉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1 주요장면 46

〈그림 6〉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2 주요장면 47

〈그림 6-1〉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2 주요장면 47

〈그림 7〉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3 주요장면 48

〈그림 8〉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4 주요장면 49

〈그림 9〉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5 주요장면 50

〈그림 10〉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6 주요장면 51

〈그림 11〉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7 주요장면 52

〈그림 12〉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8 주요장면 53

〈그림 13〉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9 주요장면 54

〈그림 13-1〉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9 주요장면 55

〈그림 14〉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10 주요장면 56

〈그림 14-1〉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10 주요장면 56

〈그림 15〉 《공자-춘추전국시대》 Sequence 11 주요장면 57

〈그림 16〉 《공자-춘추전국시대》의 사건과 갈등 흐름구성 그래프 59

〈그림 17〉 《The Great Teacher 孔子》 포스터 64

〈그림 18〉 《The Great Teacher 孔子》의 인물 관계구조 68

〈그림 19〉 《The Great Teacher 孔子》 1장 주요장면 70

〈그림 19-1〉 《The Great Teacher 孔子》 1장 주요장면 70

〈그림 20〉 《The Great Teacher 孔子》 2장 주요장면 71

〈그림 21〉 《The Great Teacher 孔子》 3장 주요장면 72

〈그림 21-1〉 《The Great Teacher 孔子》 3장 주요장면 72

〈그림 21-2〉 《The Great Teacher 孔子》 3장 주요장면 73

〈그림 22〉 《The Great Teacher 孔子》 4장 주요장면 74

〈그림 23〉 《The Great Teacher 孔子》 5장 주요장면 75

〈그림 24〉 《The Great Teacher 孔子》의 사건과 갈등흐름 구성 그래프 77

〈그림 25〉 영화《공자 - 춘추전국시대》와 무용 《The Great Teacher 孔子》의 서사 구조 비교 103

〈그림 26〉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1의 미디엄 숏과 클로즈업 105

〈그림 27〉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2의 와이드 숏 106

〈그림 28〉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2의 소품 106

〈그림 29〉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3의 CG 107

〈그림 30〉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3의 배경 107

〈그림 31〉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4의 360도 앵글 회전 샷 108

〈그림 31-1〉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4의 360도 앵글 회전 샷 109

〈그림 32〉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5의 앵글 110

〈그림 33〉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5의 소품 110

〈그림 34〉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6의 색채 111

〈그림 35〉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6의 의상과 소품 112

〈그림 36〉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7의 심도 113

〈그림 37〉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7의 소품 113

〈그림 38〉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8의 배경 114

〈그림 39〉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9의 와이드 숏과 클로즈업 115

〈그림 40〉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10의 줌 아웃 115

〈그림 41〉 《공자-춘추전국시대》 장면 10의 소품 116

〈그림 42〉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1의 춤 동작 119

〈그림 43〉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1의 소품 119

〈그림 44〉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2의 춤 동작 121

〈그림 45〉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2의 소품 122

〈그림 46〉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3의 춤 동작 123

〈그림 47〉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3의 소품 123

〈그림 48〉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4의 춤 동작 125

〈그림 49〉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4의 소품 125

〈그림 50〉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5의 춤 동작 126

〈그림 51〉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6의 춤 동작 127

〈그림 52〉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6의 소품 128

〈그림 53〉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7의 춤 동작 129

〈그림 54〉 《The Great Teacher 孔子》 장면 7의 소품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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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 최고의 스승을 칭하라고 한다면 동양에서는 단연 공자(孔子)를 말한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공자의 교육(敎育)방침과 사상(思想)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그의 사상은 도덕적 규범으로서가 아닌 사회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당시의 정치사상으로 자기 자신을 돌보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며, 사람과 사람 간에 지켜야 될 예(禮)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공자의 사상은 학문의 벽을 넘어 문화예술(文化藝術)작품으로까지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공자의 생애(生涯)와 사상을 바탕으로 한 작품은 우리들에게 유가(儒家)사상의 근본(根本)과 오늘날의 사회현실을 되짚어 주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특히, 현대인들에게 사람의 도리와 교육현황의 문제점에 대해 다시금 일깨워주었다.

본 연구는 향후 현대사회(現代社會)의 본질적 문제인 사람과 사람 간에 지켜야 할 예에 대한 문제점부터 고찰하였다. 동아시아의 오랜 전통이 과거 속에서만 존재하는 예로 치부되는 것을 막고자 현대인들이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韓·中 문화예술작품을 소개하고 작품에 내재된 서사 구조와 특징 및 사상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문헌연구와 분석연구를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이다. 중국의 문화예술 작품 영화《공자 - 춘추전국시대》 (2010)와 한국의 문화예술작품 무용 《The Great Teacher 孔子》 (2012) 두 작품을 선정하였다. 두 작품의 서사 구조를 분석하고, 공자의 사상에 입각한 21세기 韓·中 문화예술작품의 특징과 사상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스승과 제자 간에 서로가 지녀야할 마음과 같이 우리가 일상에서 지녀야 하는 마음을 딱딱한 논어가 아닌 문화예술작품으로 쉽게 이해하고 즐기며, 많은 사람에게 공자의 사상을 쉽게 접근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공자의 인(仁)사상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뜻으로 이것은 현대에서 말하는 수수지례(授受之禮)와 같다. 사람과 사람이 그 지위나 왕위를 이양할때 주는 이와 받는 이가 상호 지켜야할 예와 같이 공자가 취했던 학문적 자세와 사회적 태도를 위의 두 작품을 통해 현대인들이 지켜야 되는 기본적인 생활 태도를 되돌아보게 하고 기본적인 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현대사회와 문화가 꽃피웠으면 하는 바람이며, 또한 위 논문이 공자를 소재로 만들어질 또 다른 장르의 문화예술작품 창작활성화에 부족하나마 기여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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