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인식과 소비의도 연구 :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 Studies on recognition of copyright and consumption intention of Korean and Japanese consumers for digital cultural content : focused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 이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40.73 -13-3
형태사항
ix, 9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2547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소비자가족학과 소비자학전공, 2013.2. 지도교수: 김기옥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목적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디지털문화콘텐츠 18

1) 개념 18

2) 특성 19

2.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 22

1) 한·일 저작권법 22

2) 디지털문화콘텐츠 불법복제 26

3) 저작권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27

3. 계획된 행동이론 29

1) 태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31

2)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와의 관계 31

3) 지각된 행동통제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32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3

1) 연구문제 33

2) 연구모형 34

2. 용어의 정의 35

1)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인식 35

2)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태도 35

3) 디지털문화콘텐츠 주관적 소비규범 35

4)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관련 지각된 행동통제 36

5)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 37

3. 조사도구 37

1)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 인식 37

2)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태도 38

3) 디지털문화콘텐츠 주관적 소비규범 38

3.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관련 지각된 행동통제 39

3.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 39

4. 조사대상 및 절차 41

1) 조사대상자 41

2) 조사절차 41

5. 분석방법 44

IV. 연구결과 45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2. 연구결과 48

1) 디지털문화콘텐츠 이용경로 및 이용의견 48

2)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인식 55

3) 저작권인식에 따른 소비태도와 주관적 소비규범 56

4)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 58

5)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 인식과 소비의도의 양국간 차이 59

V. 요약 및 결론 69

1. 요약 69

2.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81

〈부록 A〉 설문지 81

〈부록 B〉 [アンケ-ト用紙] 93

ABSTRACT 105

〈표 1〉 디지털콘텐츠의 정의 19

〈표 2〉 디지털콘텐츠의 이해 20

〈표 3〉 한국 저작권법 연혁 23

〈표 4〉 일본의 저작권법 연혁 25

〈표 5〉 설문지의 구성 40

〈표 6〉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 척도의 신뢰도 검증 42

〈표 7〉 최종 설문 문항 및 신뢰도검증 43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10〉 디지털문화콘텐츠 이용현황 48

〈표 11〉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음악콘텐츠 이용경로 49

〈표 12〉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영화콘텐츠 이용경로 50

〈표 13〉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방송콘텐츠 이용경로 50

〈표 14〉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출판콘텐츠 이용경로 51

〈표 15〉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게임콘텐츠 이용경로 52

〈표 16〉 디지털문화콘텐츠 합법적 사용경험에 대한 이용의견 52

〈표 17〉 디지털문화콘텐츠 불법적 사용경험에 대한 이용의견 53

〈표 18〉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저작권 피해관한 예상도 54

〈표 19〉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인식 55

〈표 20〉 저작권인식과 소비태도와의 관계 56

〈표 21〉 저작권인식과 주관적 소비규범과의 관계 57

〈표 22〉 각 변수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23〉 한국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0

〈표 24〉 일본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1

〈표 25〉 한국의 판별타당도 62

〈표 26〉 일본의 판별타당도 62

〈표 27〉 다중집단분석 분석방법간 모델 적합도 비교 63

〈표 28〉 다중집단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64

〈표 29〉 한국의 구조방정식 경로계수 65

〈표 30〉 일본의 구조방정식 경로계수 67

〈그림 1〉 온라인 유통경로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26

〈그림 2〉 온라인 유통경로별 불법복제물 피해액 26

〈그림 3〉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 29

〈그림 4〉 계획된 행동이론 TPB 30

〈그림 5〉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 모형 34

〈그림 6〉 한국의 구조방정식 모형 66

〈그림 7〉 일본의 구조방정식 모형 68

초록보기 더보기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디지털 기기의 발달은 현대 소비자에게 무형성, 광속성, 양방향성이란 특징을 통한 새로운 소비재인 디지털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같은 아시아 문화권이나 상대적으로 디지털문화콘텐츠시장이 큰 일본의 소비자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와 소비자에게 발생하고 있는 저작권문제를 다루고자 하였다. 현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디지털문화콘텐츠의 특징을 통해 한국과 일본 소비자들의 이용경로 및 이용의견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나아가 저작권인식 및 소비의도는 어떠한지, 이는 양국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디지털문화콘텐츠를 관장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와 일본의 문화청의 보고서에서 사용된 기준들을 종합해 최종적으로 디지털문화콘텐츠를 음악, 영화, 방송, 출판, 게임으로 나누었다.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를 설명하는데 적합한 모델로 제시되고 있는 계획된 행동이론(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태도, 주관적 규범, 소비관련 지각된 행동통제, 소비의도를 알아보았다. 계획된 행동이론은 실제 행위에 대한 측정 없이도 행동의도 만으로도 개인의 행동가능성을 예측하는 이론으로 다양한 조사에서 실제 행동을 예측하는데 높은 설명력을 지닌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를 알아보는데 있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과 일본의 20~30대 남녀 소비자 35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문화콘텐츠 이용경로 및 이용의견에 있어 한국과 일본의 소비자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과 일본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있어 비슷한 분포를 보였으나 이용경로에 있어 한국소비자가 일본소비자에 비해 다섯 가지의 콘텐츠분야에서 공통적으로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더 많이 콘텐츠를 획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인식을 알아본 결과 한국소비자가 일본의 소비자에 비해 저작권인식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양국 모두 저작권인식이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태도와 주관적 소비규범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저작권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저작물이 보호되어져야함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 일수록 디지털문화콘텐츠의 소비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저작권인식이 높은 소비자 일수록 소비자가 속한 집단의 주변사람들이 디지털문화콘텐츠를 합법적인 경로로 비용을 지불하고 소비하는 것에 호의적이며 이를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과 일본의 소비자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태도, 주관적 소비규범, 소비관련 지각된 행동통제는 모두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디지털문화콘텐츠를 비용을 지불하고 합법적인 경로를 통해 소비하는 것에 있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고, 주변사람들이 콘텐츠 소비에 호의적이며, 콘텐츠 소비에 있어 자신이 있고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디지털문화콘텐츠를 소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디지털문화콘텐츠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이 소비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의 경우 디지털문화콘텐츠의 소비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소비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한국과 일본의 디지털문화콘텐츠 저작권 인식, 소비태도, 주관적 소비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따른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는 양국 간에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델의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양국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과 일본의 각각의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분석한 결과 저작권인식과 계획된 행동이론의 세 번인이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 소비자는 디지털문화콘텐츠 소비의도에 차이가 없었던 반면, 이용경로에 있어 많은 수의 한국 소비자들이 불법적인 경로로 콘텐츠를 획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본 소비자보다 불법적인 경로로 디지털문화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한국 소비자의 저작권 인식이 높게 나왔다는 점을 들어 한국의 소비자가 의도한 소비보다 실제 소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한국 소비자의 저작권의식 향상과 산업발전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관련교육, 홍보차원의 저작권보호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전적으로 소비자의 책임만으로 볼 것이 아니라 조사된 이용의견을 반영하여 산업과 소비자의 합의점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