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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TV음식프로그램의 포맷과 서사성의 의미구조 : KBS 〈한국인의 밥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 (The)format and narrative structures of TV food programs : based on the semiotic analysis of Korean cuisine and dining of KBS / 박신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02.23 -13-5
형태사항
ix, 115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2580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과 문화콘텐츠전공, 2013.2. 지도교수: 백선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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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음식 프로그램 장르에 관한 연구 20

1) 음식프로그램의 등장 20

2) 본격적인 음식 프로그램 등장의 배경 24

3) 음식프로그램의 유형 27

4) 대표 음식프로그램의 포맷 34

5) 시대에 따른 음식 프로그램의 특징 38

제3장 연구문제 40

1. 연구문제 40

제4장 연구방법 42

1. 분석대상 42

2. 분석방법 44

1) 기호학의 개념 44

2) 통합체 분석 45

3) 서사구조 분석 46

4) 담론 분석 47

5) 레비-스트로스의 요리 삼각형 49

제5장 분석 결과 52

1. 〈한국인의 밥상〉의 포맷과 특성 52

1) 〈한국인의 밥상〉의 포맷 구성 양식 56

2) 〈한국인의 밥상〉의 포맷 구성 특징 69

2. 〈한국인의 밥상〉의 서사구조 77

1) 지역 관련 서사구조 77

2) 재료 관련 서사구조 79

3) 시기별 서사구조 80

3. 〈한국인의 밥상〉의 중심주제 83

1) 주제유형에 따른 분류 83

2) 주제 유형 분류의 특성 87

4. 〈한국인의 밥상〉의 음식분석 ; 레비-스트로스의 요리 삼각형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91

1) 레비-스트로스의 요리 기준 〈한국인의 밥상〉 음식 분류 결과 91

2) 레비-스트로스의 요리 삼각형을 통해 본 〈한국인의 밥상〉의 음식 특성 94

5. 〈한국인의 밥상〉의 주요 담론분석 101

1) 치유에 대한 담론 101

2) 향수에 대한 담론 108

3) 정(情)에 대한 담론 110

4) 한(恨)에 대한 담론 112

5) 소결 114

제6장 결론 116

1. 요약 및 결론 11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2

ABSTRACT 125

[표-1-1] 지상파 4개 채널 음식·맛집 소개 관련 프로그램들 23

[표-1-2] 종편, 케이블 음식·맛집 소개 관련 프로그램들 24

[표-2] 지상파 생활정보유형의 음식프로그램 29

[표-3] 지상파 버라이어티쇼유형의 음식프로그램 30

[표-4] 지상파 다큐멘터리유형의 음식프로그램 31

[표-5] 2011~2012년 지상파 다큐멘터리에서 음식을 소재로 한 방송 32

[표-6] 지상파 시사고발유형의 음식프로그램 34

[표-7] 〈VJ특공대〉 2012년 8월 30일~11월 2일방송 내용 37

[표-8] 지상파 대표 음식프로그램 방송내용 시간 유형 비교 38

[표-9] 분석대상 내역 43

[표-10] 분석대상 〈한국인의 밥상〉 91회분 목록 52

[표-11] 〈한국인의 밥상〉 주제선정의 근거이유 예시 60

[표-12] 〈한국인의 밥상〉 소재 정보 내용 및 유형 63

[표-13] 〈한국인의 밥상〉 소재에 따른 음식문화 예시 65

[표-14] '강원도의 힘 - 평창감자'(29회) 서사구조 67

[표-15] 〈한국인의 밥상〉에 소개된 음식의 스토리텔링 유형별 구분 예시 72

[표-16] 〈한국인의 밥상〉 지역별 방송 횟수 79

[표-17] 〈한국인의 밥상〉 지형별 방송 횟수 80

[표-18] 서사구조 분석결과 비교 82

[표-19-1] 주제 유형별 〈한국인의 밥상〉 방송 내용 84

[표-19-2] 주제유형별 〈한국인의 밥상〉 방송 횟수 87

[표-20] 〈한국인의 밥상〉 시청률 상위 10회 88

[표-21] 요리삼각형 기준 한국인의 밥상 음식 유형 분류 92

[표-22] 요리 삼각형에 따른 〈한국인의 밥상〉의 음식 특성 101

[표-23] 〈한국인의 밥상〉 중심 담론 비교 115

[그림-1] 소쉬르의 기호구성요소 ; 기호의 이중구조 44

[그림-2] 담론과 사회적 관계들 48

[그림-3] 레비-스트로스의 요리삼각형 51

[그림-4] 〈한국인의 밥상〉의 구성 57

[그림-5] 〈한국인의 밥상〉 타이틀의 영상구성 68

[그림-6] 지역 관련 서사구조 양상 78

[그림-7] 재료 관련 서사구조 양상 79

[그림-8] 시기별 서사구조 양상 81

[그림-9] 요리 삼각형에 따른 〈한국인의 밥상〉의 대표 음식 분류 100

[그림-10-1] 개인 치유에 대한 담론구조 104

[그림-10-2] 집단 치유에 대한 담론구조 107

[그림-11] 향수에 대한 담론구조 109

[그림-12-1] 정(情)에 대한 담론구조 ① 111

[그림-12-2] 정(情)에 대한 담론구조 ② 112

[그림-13] 한(恨)에 대한 담론구조 113

초록보기 더보기

바야흐로 음식프로그램의 전성시대다. 교양, 예능,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에서 음식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 넘쳐나고 있다. 그렇다면 미디어에서 끊임없이 음식 프로그램이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음식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담론은 무엇일까?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2011년 1월부터 방송이 시작된 KBS 〈한국인의 밥상〉을 중심으로 TV음식 프로그램의 포맷과 서사성의 의미구조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러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집중적으로 음식프로그램이 등장한 시기는 언제이며 배경은 무엇인지, 그리고 시대에 따른 음식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한 음식프로그램은 건강에 대한 한국인들의 높은 인식을 반영한 것이었으며, 같은 주제일지라도 형식과 내용을 어떻게 담느냐에 따라 프로그램이 전달하려는 담론 역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밥상〉에 대한 분석을 시도 하였고,기호학적인 분석방법인 통합체분석, 서사구조 분석, 레비 - 스트로스의 요리 삼각형 분석, 담론 분석 방법을 적용했다.

〈한국인의 밥상〉의 분석결과 일정한 구성의 흐름- 주제선정의 근거, 재료의 정보제시, 대표적인 음식문화 소개, 주제에 따른 의미 재강조-을 갖고 있었으며 제한적 내레이션, 음식이 관련된 이야기구조 재해석, 음식 만들기의 재현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서사구조 분석 결과, 지역관련, 재료관련, 시기별로 서사구조가 다름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이야기 도입을 풀어가는 방식과 주제를 이끌어내는 방법 두 가지의 큰 차이점이 있었다. 이야기 도입을 지역이나 재료, 시기에 집중해 서사구조를 풀어가고 있었으며, 한국인의 정서를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주제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한국인의 밥상〉의 중심주제는 크게 고향, 자연, 시대, 회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분석대상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이 고향과의 연계로 한 주제 즉 향수, 그리움, 추억, 포근함, 정 등이 강조되고 있었다. 자연과 연계된 방송에서는 풍요와 생명력을 강조하고 있고 시대와 연계된 방송에서는 애환, 기원, 풍습, 전통을 강조하고 있었으며, 회상과의 연계에 있어서는 겸손과 희생을 부각시키고 있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문화인류학자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의 요리 삼각형을 기준으로 〈한국인의 밥상〉에 소개된 음식의 유형을 분류해 본 결과 삶은 음식(썩힌 것과 삭힌 것)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한식의 특징인 국물 음식이 발달한 한식의 문화와 전체적으로 붉은 색 즉 매운맛이 많고 음식문화가 점점 퓨전화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치유와, 향수, 정(情), 한(恨)에 대한 담론분석 결과 시대 및 지역의 문화가 담긴 음식문화를 강조하고, 사라져가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한 아쉬움을 강조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한국인의 밥상〉은 단순히 음식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중심으로 잊혀져가고 있는 한식의 전통성과 한국인의 정서-치유, 향수, 정(情), 한(恨)- 등을 전달하고 있다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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