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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시설 이용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 전라북도 익산시를 중심으로 / 소기현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71.6 -13-17
형태사항
v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06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2013.2. 지도교수: 윤용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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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선행연구의 고찰 15

6. 용어의 정의 17

가. 유아교육기관 17

나. 만5세 누리과정 18

다. 실외놀이시설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교육기관 실외 놀이환경 19

가. 실외 놀이환경과 구성 19

나. 실외 놀이환경의 중요성 22

다. 놀이환경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3

2. 실외놀이터의 교육적 기능 26

3. 연령별 누리과정 28

가. 연령별 누리과정의 제정 및 개정 28

나.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체계 및 내용 29

4. 현행 유아교육기관 현황과 실외놀이시설 환경 구성 30

가. 연도별 유아교육기관 현황 30

나. 놀이터 설치 관련 법령 및 기준 31

다. 교구·설비 관련 법규 및 기준 34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및 방법 40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0

IV. 연구의 결과 42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놀이시설 설치 관련 비교·분석 42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놀이터 실태분석 44

가. 일반현황 44

나. 실외놀이터 환경 46

다. 실외놀이터 시설 52

3.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놀이터에 대한 원장의 인식 57

가. 실외시설에 대한 원장의 인식 57

나. 유치원과 어린이집 놀이터 설치기준 차이에 대한 인식 58

4.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놀이터에 대한 건의사항 66

가. 비용 측면에서의 건의사항 66

나. 규정 측면에서의 건의사항 69

다. 안전성 측면에서의 건의사항 70

라. 실외놀이시설 관련 기타 건의사항 72

5. 분석결과 시사점 73

가. 시사점 73

나. 개선방안 74

V. 결론 75

1. 요약 75

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부록_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시설 이용실태 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설문지 88

〈표 1〉 유아교육기관 실외 놀이환경 영역 구분 20

〈표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내용 및 세부 내용 개수 29

〈표 3〉 연도별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아(영·유아)수 현황 30

〈표 4〉 연도별 유치원 및 어린이집 설치·운영 현황 31

〈표 5〉 유치원의 체육장 설치기준 32

〈표 6〉 어린이집 놀이터 설치기준 33

〈표 7〉 유치원 유원장 교구·설비기준 35

〈표 8〉 어린이집 놀이기구 설치기준 37

〈표 9〉 놀이터 종류에 따른 놀이기구 설치기준 38

〈표 10〉 연구대상 유치원 및 어린이집 현황 39

〈표 11〉 연구대상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설문지 배부 및 수거 현황 41

〈표 1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놀이시설 비교 43

〈표 13〉 만5세 누리과정 현황 45

〈표 14〉 놀이터 설치 및 안전검사 실시여부 46

〈표 15〉 실외놀이터의 연령별 놀이시설 구분 여부 47

〈표 16〉 실외놀이터 설치 위치(복수응답) 48

〈표 17〉 놀이터의 바닥 마감재료(복수 응답) 49

〈표 18〉 울타리 설치 여부 49

〈표 19〉 실외놀이터의 설치 환경 50

〈표 20〉 실외 공간의 구성(복수응답) 51

〈표 21〉 실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놀이 활동(복수 응답) 52

〈표 22〉 복합놀이대 구비 여부 및 놀이대 개수 53

〈표 23〉 복합놀이대에 설치된 놀이기구(복수응답) 54

〈표 24〉 단독놀이기구(복수응답) 55

〈표 25〉 기타 시설(복수응답) 56

〈표 26〉 실외시설에 대한 원장의 인식 58

〈표 27〉 실외놀이터 설치기준 차이 인식 59

〈표 28〉 실외놀이터 설치기준 차이에 대한 의견 60

〈표 29〉 놀이설비 기준 차이 인식 60

〈표 30〉 놀이설비 기준 차이에 대한 의견 62

〈표 31〉 유아들의 피해에 대한 생각 63

〈표 32〉 유아들의 피해 내용 64

〈표 33〉 누리과정 운영시 실외놀이시설 차이로 인한 피해 내용 65

〈표 34〉 누리과정 운영시 실외놀이터의 우선적 해결 사항(순위형) 66

〈표 35〉 비용 측면에서 실외놀이터 건의사항 69

〈표 36〉 규정 측면에서 실외놀이터 건의사항 70

〈표 37〉 안전성 측면에서 실외놀이터 건의사항 71

〈표 38〉 실외놀이시설 관련 기타 건의사항 72

[그림 1] 연구 진행과정 14

[그림 2] 연령별 누리과정 일원화 28

초록보기 더보기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올해 만 5세에게만 적용되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을 내년부터는 만3~4세까지 확대하는 새로운 내용의 국가수준의 공통교육과정에 대한 고시안을 2012.7.10일 발표하였다. 이에따라 기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과정이 통합됨으로써 본격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5세 유아가 동일한 국가수준 공통과정의 혜택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관리체제가 이원화되어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놀이환경인 실외놀이시설에 있어 서로 다른 설치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유아들이 실외놀이에 있어서 동등한 교육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교육의 불평등 문제가 노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외놀이시설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였으며 그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기관의 실외놀이시설에 대한 관련법령을 비교·분석한 결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면적기준, 교구·설비기준, 실외놀이터 면적인정 기준 등에 차이가 있었다.

이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관할부처의 법령 차이로 인하여 인·허가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상황이다. 새롭게 시작되는 국가수준의 공통과정을 진행해야 하는 기관의 입장에서는 두 기준의 차이를 극복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두 기관의 동일한 연령만이라도 놀이시설에 대한 공통의 기준을 마련하여 인·허가를 해 줌으로써 유아들이 동등한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두 기관의 놀이터와 놀이시설의 현황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이 동일한 형태의 놀이터와 놀이기구를 설치하고 있었다. 실외놀이시설에 대한 원장의 인식수준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는데, 설치기준의 차이에 대한 인식결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모두 같은 놀이터의 설치기준과 설비기준을 원하는 비율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두 기관이 서로 다른 부처의 지도·감독을 받지만 동일한 놀이터의 설치기준과 설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첫째에서 제시한 법령차이뿐만 아니라 두 기관에 동일한 실외놀이시설의 설치와 설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원장의 인식결과는 현장의 실정을 대변하기 때문에 시급하게 동일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실외시설에 대한 건의사항 설문결과 비용, 규정, 안전성 측면으로 나누어 응답한 결과를 보면, 비용의 문제가 결국은 다른 문제의 원인으로 제기되었다. 즉, 놀이터 설치비용의 지원과 그 유지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감독에 대한 요구가 많았는데 이는 현장에서 설치비용의 문제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놀이터 설치 및 유지와 관련된 법령이 현장의 운영상황과 재정 규모를 인식하지 못한 채 제·개정되는 문제는 누리과정의 진행과 더불어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법령을 따르도록 하는 현재의 제도는 유아교육의 현장 대부분이 한 명의 원장을 중심으로 운영되어지는 것을 감안할 때, 원장의 역할이 시설적인 부분까지를 책임지기에는 부담스러운 현실을 반영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보다 현실적인 방안으로 실외놀이시설의 설치 및 유지·보수와 관련하여 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놀이시설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가수준의 공통교육과정이 마련된 상황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외놀이시설 설치기준 차이로 유아들이 실외놀이에 있어 교육적인 불평등을 받지 않도록 그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다양한 개선방안을 현장에 도입하여 유아들이 교육적인 행복을 누리는데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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