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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17
3. 연구 지역 20
II. 이론적 배경 22
1. 세계화와 국내 소매유통업의 환경 변화 22
가. 국내 소매유통업의 환경 변화 22
나. 사회변화와 소비양극화 26
2. 소매업 입지 이론 27
가.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27
나. Berry의 도시 소매업 입지분류 28
3. 소매업의 공간 확산 이론 29
가. Brown의 계층 확산 이론 29
나. Hägerstrand의 확산 이론 30
4. 선행연구 31
가. 소매업의 입지와 소비자 이용행태 관련 연구 31
나. 가격파괴와 균일 저가 상점에 관한 연구 32
다. 소비양극화에 관한 연구 33
라. 공간 확산에 관한 연구 34
III. 균일가격 상점의 발달 35
1. 가격파괴형 유통업태의 성장 35
가. 가격파괴의 의미 35
나. 가격파괴형 유통업태의 유형 37
다. 가격파괴형 균일가격 상점의 등장 45
2. 다이소의 특성 47
가. 다이소 현황 및 운영 특성 47
나. 다이소 이용 특성 53
3. 서울시 다이소의 분포 57
가. 매장분포 현황 57
나. 매장분포 변화 63
IV. 서울시 다이소의 입지 특성 및 공간적 확산 특성 분석 75
1. 서울시 다이소의 입지 특성 분석 75
가. 다이소 매장의 입지특성 75
나. 기능체 조사를 통한 입지특성 분석 89
2. 서울시 다이소의 공간적 확산 특성 105
가. 공간적 확산 패턴 분석 105
나. 공간적 확산 분석 111
V. 다이소 매장 특성 및 소비자 이용 행태 분석 117
1. 다이소 매장 특성 118
가. 매장별 특성 분석 118
나. 입지와 관련 한 매장 특성 분석 121
2. 다이소 매장 이용객 특성 123
가. 매장 이용객 특성 분석 123
3. 다이소 매장 이용객 구매 특성 125
가. 매장 이용객 구매 특성 분석 125
VI. 요약 및 결론 127
참고문헌 131
ABSTRACT 136
부록 140
[부록 1] : 인터뷰 내용 140
[부록 2] : 다이소 매장 개점 순서 146
[부록 3] : 설문지 내용 149
〈표 1〉 전국 소매업 중 서울시가 차지하는 소매업의 규모 21
〈표 2-1〉 유통산업의 국민경제 비중 23
〈표 3-1〉 할인점과 회원제 도매클럽의 비교 43
〈표 3-2〉 가격파괴형 유통업태별 특성 44
〈표 3-3〉 우리나라 균일가격 상점의 형태 46
〈표 3-4〉 각 나라별 상품 비율과 제품 51
〈표 3-5〉 다이소 이용자의 소비 스타일 55
〈표 3-6〉 다이소 제품 구매이유 응답자별 특성 56
〈표 3-7〉 서울시 다이소 매장 현황 59
〈표 3-8〉 2004-2006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구별 분포 64
〈표 3-9〉 2007-2009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구별 분포 67
〈표 3-10〉 2010-2012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구별 분포 70
〈표 3-11〉 2004-2012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구별 분포 73
〈표 4-1〉 매장별 대중교통과의 근접성 및 입지특성 76
〈표 4-2〉 버스 정류장과의 거리 80
〈표 4-3〉 지하철역과의 거리 82
〈표 4-4〉 기능체 분류기준 90
〈표 4-5〉 사례 매장(총 10개) 주변의 기능체 개수 및 비율 91
〈표 4-6〉 사례 매장 주변의 소매업 상세분류 기능체 개수 및 비율 93
〈표 4-7〉 개점 초기 사례 매장(4개) 주변의 기능체 개수 및 비율 95
〈표 4-8〉 개점 초기 소매업 상세분류 기능체 개수 및 비율 97
〈표 4-9〉 개점 후기 사례 매장(6개) 주변의 기능체 개수 및 비율 100
〈표 4-10〉 개점 후기 소매업 상세분류 기능체 개수 및 비율 102
〈표 4-11〉 배후지역(보완구역) Polygon의 면적 및 형태 변화 115
〈표 4-12〉 배후면적과 매장면적 간의 상관계수 116
〈표 5-1〉 설문 매장 특성 118
〈표 5-2〉 설문 매장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 119
〈표 5-3〉 시간대별 매장 이용객 구매 특성 126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다이소 연도별 전국 매장수 추이 48
[그림 3-2] 매장 구성비(2011년 11월 기준 700개) 및 판매제품 가격 구성비 49
[그림 3-3] 다이소 해외 협력사 분포도 51
[그림 3-4] 다이소 인지도 및 이미지 54
[그림 3-5] 전국 다이소 매장 분포 58
[그림 3-6] 서울시 다이소 매장 분포 62
[그림 3-7] 서울시 다이소 매장 누적 점포수 63
[그림 3-8] 2004-2006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분포 65
[그림 3-9] 2004-2006년 서울시 구별 다이소 매장 분포 비율 65
[그림 3-10] 2007-2009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분포 68
[그림 3-11] 2007-2009년 서울시 구별 다이소 매장 분포 비율 68
[그림 3-12] 2010-2012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분포 71
[그림 3-13] 2010-2012년 서울시 구별 다이소 매장 분포 비율 71
[그림 3-14] 2004-2012년 서울시 다이소 매장 분포 74
[그림 3-15] 2004-2012년 서울시 구별 다이소 매장 분포 비율 74
[그림 4-1] 버스 정류장과의 거리 80
[그림 4-2] 버스 정류장에 인접한 다이소 매장 82
[그림 4-3] 지하철역과의 거리 83
[그림 4-4] 지하철역에 인접한 다이소 매장 84
[그림 4-5] 도로 교차점 주변에 입지한 매장 및 교차로 형태 85
[그림 4-6] 도로 교차점 주변에 입지한 다이소 매장 86
[그림 4-7] 시장 주변에 입지한 다이소 매장 비율 87
[그림 4-8] 시장 주변에 입지한 다이소 매장 88
[그림 4-9] 사례 매장 주변의 기능체 비율 92
[그림 4-10] 소매업 상세분류 기능체 비율 93
[그림 4-11] 개점 초기 사례 매장 주변의 기능체 비율 96
[그림 4-12] 개점 초기 소매업 상세분류 기능체 비율 97
[그림 4-13] 개점 초기 다이소 매장 잠실점 99
[그림 4-14] 다이소 잠실점 주변 지도 99
[그림 4-15] 개점 후기 사례 매장 주변의 기능체 비율 101
[그림 4-16] 개점 후기 소매업 상세분류 기능체 비율 102
[그림 4-17] 개점 후기 다이소 매장-종각점 104
[그림 4-18] 다이소 종각점 주변 지도 104
[그림 4-19] 개점 초기 매장 개점 순서 105
[그림 4-20] 개점 중기 매장 개점 순서 106
[그림 4-21] 개점 후기 매장 개점 순서 106
[그림 4-22] 개점 초기 개점 순서별 세력권 변화 110
[그림 4-23] Voronoi Diagram 112
[그림 4-24] Thiessen Polygon 형성과정 112
[그림 4-25] 초기(2004년~2006년) 매장 Thiessen Polygon 113
[그림 4-26] 중기(2004년~2009년) 누적 매장 Thiessen Polygon 114
[그림 4-27] 후기(2004년~2012년) 누적 매장 Thiessen Polygon 114
[그림 5-1] 향후 매출 전망 120
[그림 5-2] 현 위치에 매장을 개점한 이유 121
[그림 5-3] 경쟁관계라고 생각되는 주변의 업체 122
[그림 5-4] 매장 이용객의 특성 123
[그림 5-5] 매장 이용객의 유형 124
[그림 5-6] 매장 이용객들의 구매 품목 비율 125
[그림 5-7] 매장 이용객이 가장 많은 요일의 비율 126
초록보기 더보기
도시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인 경제활동 중 중심기능으로서 소매상업시설들이 도시 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도시 공간 연구에서 중요하다.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국민소득의 전반적인 향상과 1996년의 유통시장 개방, 그리고 1997년 IMF 금융위기 등 급속한 사회 변화를 거치면서 국내 유통시장도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 소득 증가와 양극화에 따른 소비 양극화의 발생, 합리적인 구매를 선호하는 구매자의 증가 등과 대자본에 의한 유통망의 프랜차이즈화, 대중교통의 발달과 자동차의 보급 등이 소매업에 중요한 환경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해 기존의 소매 영역에 새롭게 등장하게 된 업체 중의 하나가 바로 서민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는 균일가격 상점인 외래 프랜차이즈점 ‘다이소’이다.
본 연구는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 따른 소매환경의 변화 중 소비의 위축과 소비 양극화 문제, 제조업 중심으로 설정된 가격구조가 소비자 중심의 가격구조로 변화되는 현상을 우리나라의 소매환경 변화와 사회적 변화에 맞추어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도시 공간상에 새롭게 등장한 서민 중심의 가격파괴형 균일가격 외래 프랜차이즈점의 확산과정을 (주)다이소아성산업에서 제공받은 113개의 서울시 ‘다이소’ 매장에 대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지도화를 했고, 현지조사를 통해 매장의 입지적 특성과 공간적 확산, 그리고 공간적 확산의 규칙성을 파악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합리적인 소비자의 증가에 따른 할인점의 증가와 가격파괴형 할인점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에 새롭게 등장한 균일가격 상점인 외래 프랜차이즈 다이소는 서민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많은 고객층을 확보 하고 있으며, 등장시기에 비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새로운 유통업체로 자리 잡고 있다.
도시 공간상에 새롭게 등장한 유통업체인 다이소는 서울시 전 지역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는데, 특히 개점 초기에는 서울의 외곽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점차 매장 수를 늘리면서 도심과 강남지역으로까지 매장을 개점하면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둘째, 다이소는 기존의 유통업체들과는 다르게 집객력을 높이기 위해 유동인구를 고려한 입지 전략을 펴고 있는데, 첫 번째 입지특성은 대중교통과의 연계를 중요한 입지전략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이소 매장은 대부분이 버스정류장, 지하철역과 인접하여 입지하고 있으며, 큰 도로의 교차지점 부근에 주로 입지한다. 두 번째 입지특성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장 주변에 매장들이 입지하여 상호 보완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이소 매장의 공간적 확산은 일반적인 확산 개념과는 다르게 중심지 원리에 따라 매장들이 서로 멀리 거리를 두고 입지하면서 전체 시장권을 서로 나눠가는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계층확산의 모형과도 유사하지만 도시 내 중심지 계층과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다이소 매장의 확산은 시장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서울시 전 지역을 세력권으로 하여 조금씩 시장을 나눠가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 일종의 시장개척형확산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다이소 매장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층은 30~40대의 여성 주부들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매장으로부터 1km 이내의 거리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로서 주말을 이용하여 주방용품과 주거용품 등을 구매하러 매장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다이소 매장은 이전의 1000냥 마트처럼 빈약한 구색과 불량한 품질, 그리고 열악한 매장 분위기 때문에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과는 다르게, 다양한 상품과 넓은 매장, 그리고 대형마트에서 느낄 수 있는 정돈되고 깔끔한 매장 분위기를 연출하며 소비자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주는 새로운 형태의 상업 업태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다이소가 계속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높아만 가는 정부의 재정적자와 도래하는 인플레 시대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며, 재래시장과 유동인구를 고려한 입지전략 외에 주택지역의 입지, 숍인숍 매장과 프랜차이즈 매장 비율의 점차적인 확대, 정부 규제에 대한 대응 등 장기적인 생존 전략에 기반한 단기 및 중기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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