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화와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 정국초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363.7007 -13-14
형태사항
vi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10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환경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최돈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 정의 15

가. 장애학생 15

나. 환경교육 15

다. 특수학교 15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인간과 환경 18

2. 주의회복이론과 회복환경 23

3. 생태적 전환 26

4. 환경교육의 개념 및 접근방법 30

5. 특수교육의 개념 및 접근방법 3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1

1. 연구 방법 41

2. 연구 절차 42

3. 연구 대상 43

4. 연구 도구(분석틀) 4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화에 대한 논의 및 결과 45

가.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45

나.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의미 49

다.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 52

라.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적 55

2.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논의 및 결과 60

가.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접근방법 60

나. 환경교육이 장애학생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72

다.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발전과제 80

V.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90

부록 9

[부록 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 93

[부록 2]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 국내 사례 목록 96

[부록 3] 생태특수교육프로그램 98

[부록 4] 어린이의 특성과 환경교육의 관계 102

〈표 1〉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21

〈표 2〉 환경교육의 특성 33

〈표 3〉 위스콘신 주의 환경교육 교육과정 모형 35

〈표 4〉 특수교육의 특성 38

〈표 5〉 분석대상 사례 목록 43

〈표 6〉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의 가치 45

〈표 7〉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의미' 개념추출과 범주화 49

〈표 8〉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 개념추출과 범주화 52

〈표 9〉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적' 개념추출과 범주화 55

〈표 10〉 환경교육이 장애학생 발달에 미치는 효과의 매트릭스 72

〈표 11〉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발전과제 매트릭스 80

[그림 1] 환경의 구성 요소 20

[그림 2] 역사적 발전 단계에 따른 인간과 자연의 관계 22

[그림 3]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39

[그림 4] 교육환경별 특수교육대상학생 배치현황 39

[그림 5] 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40

[그림 6] 연구의 절차 42

[그림 7]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사례 분석틀 44

[그림 8]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다른 영역이다. 46

[그림 9] 환경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이다. 특수교육은 환경교육의 실천영역이다. 47

[그림 10]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다르지만, 겹치는 영역이 있다. 48

[그림 11] 생태적으로 전환된 특수교육 48

[그림 12]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의미 50

[그림 13]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 54

[그림 14] 학교숲 조성 전 성남OO학교 61

[그림 15] 학교숲에 마련된 감각체험학습장 61

[그림 16] 학교숲에 마련된 물놀이학습장에서의 활동 모습 62

[그림 17] 학교숲에서의 통합교육 모습 62

[그림 18] 생태특수교육연구회 연수 장면 63

[그림 19] 학교 텃밭에서의 통합교육 모습 63

[그림 20]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통합교육 모습 64

[그림 21] 자연생태체험학습장 실외 및 실내 65

[그림 22] 직접 재배한 허브로 차를 만드는 모습 65

[그림 23] 유치원 학생들의 '자연체험학습장' 견학 모습 66

[그림 24] 반딧불이 축제를 개최하여 주민들이 참여한 모습 66

[그림 25] '환경의 날' 맞이 환경정화 활동 67

[그림 26] 하천을 살리기 위한 EM 흙공 던지기 68

[그림 27] 태양광조리기와 자전거 발전기 체험 68

[그림 28]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을 통한 환경교육 69

[그림 29] 1인 1식물 가꾸기와 쓰레기 분리배출의 생활화 69

[그림 30] 주말농장에서의 노작활동 70

[그림 31] 관찰일기 예시 71

[그림 32] 생태 현장학습 평가서 71

[그림 33] 환경교육이 장애학생 발달에 미치는 효과 7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