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 정의 15
가. 장애학생 15
나. 환경교육 15
다. 특수학교 15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인간과 환경 18
2. 주의회복이론과 회복환경 23
3. 생태적 전환 26
4. 환경교육의 개념 및 접근방법 30
5. 특수교육의 개념 및 접근방법 3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1
1. 연구 방법 41
2. 연구 절차 42
3. 연구 대상 43
4. 연구 도구(분석틀) 4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화에 대한 논의 및 결과 45
가.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45
나.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의미 49
다.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 52
라.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적 55
2.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에 대한 논의 및 결과 60
가.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접근방법 60
나. 환경교육이 장애학생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72
다.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발전과제 80
V.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90
부록 9
[부록 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 관련) 93
[부록 2]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 국내 사례 목록 96
[부록 3] 생태특수교육프로그램 98
[부록 4] 어린이의 특성과 환경교육의 관계 102
〈표 1〉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21
〈표 2〉 환경교육의 특성 33
〈표 3〉 위스콘신 주의 환경교육 교육과정 모형 35
〈표 4〉 특수교육의 특성 38
〈표 5〉 분석대상 사례 목록 43
〈표 6〉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의 가치 45
〈표 7〉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의미' 개념추출과 범주화 49
〈표 8〉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 개념추출과 범주화 52
〈표 9〉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목적' 개념추출과 범주화 55
〈표 10〉 환경교육이 장애학생 발달에 미치는 효과의 매트릭스 72
〈표 11〉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발전과제 매트릭스 80
[그림 1] 환경의 구성 요소 20
[그림 2] 역사적 발전 단계에 따른 인간과 자연의 관계 22
[그림 3]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39
[그림 4] 교육환경별 특수교육대상학생 배치현황 39
[그림 5] 장애영역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 40
[그림 6] 연구의 절차 42
[그림 7]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사례 분석틀 44
[그림 8]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다른 영역이다. 46
[그림 9] 환경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이다. 특수교육은 환경교육의 실천영역이다. 47
[그림 10] 환경교육과 특수교육은 다르지만, 겹치는 영역이 있다. 48
[그림 11] 생태적으로 전환된 특수교육 48
[그림 12]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의미 50
[그림 13]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특성 54
[그림 14] 학교숲 조성 전 성남OO학교 61
[그림 15] 학교숲에 마련된 감각체험학습장 61
[그림 16] 학교숲에 마련된 물놀이학습장에서의 활동 모습 62
[그림 17] 학교숲에서의 통합교육 모습 62
[그림 18] 생태특수교육연구회 연수 장면 63
[그림 19] 학교 텃밭에서의 통합교육 모습 63
[그림 20]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통합교육 모습 64
[그림 21] 자연생태체험학습장 실외 및 실내 65
[그림 22] 직접 재배한 허브로 차를 만드는 모습 65
[그림 23] 유치원 학생들의 '자연체험학습장' 견학 모습 66
[그림 24] 반딧불이 축제를 개최하여 주민들이 참여한 모습 66
[그림 25] '환경의 날' 맞이 환경정화 활동 67
[그림 26] 하천을 살리기 위한 EM 흙공 던지기 68
[그림 27] 태양광조리기와 자전거 발전기 체험 68
[그림 28]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을 통한 환경교육 69
[그림 29] 1인 1식물 가꾸기와 쓰레기 분리배출의 생활화 69
[그림 30] 주말농장에서의 노작활동 70
[그림 31] 관찰일기 예시 71
[그림 32] 생태 현장학습 평가서 71
[그림 33] 환경교육이 장애학생 발달에 미치는 효과 7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