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와 MiC교과서 비교분석 : 중학교 1학년 함수영역 중심으로 = (A)comparison between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s 7th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and mathematics in context : focusing on functions in 1^st^ year middle school / 이정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510.7 -13-101
형태사항
[vi], 6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19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변양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나. 연구 내용 및 방법 11

다.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RME이론과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교수·학습론 12

가. RME이론 12

나.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교수·학습론 16

2. MiC(Mathematics in Context) 20

가. MiC의 역사 20

나. 우리나라의 MiC도입 21

다. MiC의 특징 23

III. 제 7차 개정 중학 수학 교과서와 MiC교과서의 비교 분석 27

1. 제 7차 개정 교육과정과 MiC교육과정 비교 27

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과 MiC교육과정 비교 27

나. 수학교육의 목표에 대한 관점 29

다. 교수-학습 방향에 대한 관점 31

2. 함수 지도 36

가. 함수지도 관점 36

나. 지도 내용 37

3. 학습내용 비교 분석 42

가. 우리나라 교과서 42

나. MiC교과서 54

다. 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 비교분석 65

IV. 결론 67

참고문헌 70

〈표 II-1〉 MiC 교재 구성 23

〈표 II-2〉 기존 학교 수학의 MiC 비교 분석 24

〈표 III-1〉 함수 지도 내용 비교 37

〈표 III-2〉 우리나라 개정 중학교 수학교과서의 전체적 구성과 특징 39

〈표 III-3〉 MiC교과서의 전체적인 구성과 특징 40

〈표 III-4〉 우리나라 교과서와 MiC교과서의 특징 비교 40

〈표 III-5〉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수준별 학습 목표 55

〈그림 III-1〉 중학교 수학 1학년 p.120 두산동아 44

〈그림 III-2〉 중학교 수학 1학년 p.122 두산동아 45

〈그림 III-3〉 중학교 수학 1학년 p.122 두산동아 46

〈그림 III-4〉 중학교 수학 1학년 p.123~124 두산동아 47

〈그림 III-5〉 중학교 수학 1학년 p.125 두산동아 47

〈그림 III-6〉 중학교 수학 1학년 p.126~127 두산동아 48

〈그림 III-7〉 중학교 수학 1학년 p.132 두산동아 49

〈그림 III-8〉 중학교 수학 1학년 p.134~135 두산동아 50

〈그림 III-9〉 중학교 수학 1학년 p.137~138 두산동아 52

〈그림 III-10〉 중학교 수학 1학년 p.140~141, P145~146 두산동아 53

〈그림 III-11〉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방위를 이용하여 방향 나타내기' 56

〈그림 III-12〉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각을 사용하여 방향 나타내기' 57

〈그림 III-13〉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좌표 체계를 갖춘 지도 탐색' 58

〈그림 III-14〉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사분면' 59

〈그림 III-15〉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수직선과 수평선 표현하기' 60

〈그림 III-16〉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화재 방지선 표시하기' 61

〈그림 III-17〉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방향 순서쌍을 이용하여 방향 나타내기' 62

〈그림 III-18〉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출발점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 방향 나타내기' 62

〈그림 III-19〉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방향 순서쌍과 방위 63

〈그림 III-20〉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하나의 직선 위에 있는 방향 순서쌍의 탐구' 63

〈그림 III-21〉 '눈으로 보는 방정식' 의 '직선에서의 기울기의 의미' 6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먼저 MiC의 바탕이 되는 RME이론과 Freudenathal의 수학화 교수· 학습론에 대해 알아본 뒤, MiC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연구했다. 또 중학교 1학년 함수영역을 중심으로 제 7차 개정 수학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서와 MiC 교과서를 중학교 1학년 함수영역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 수학 교과서가 효율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