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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방법과 범위 10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2
2-1. 상대시제의 개념 12
2-2. 한국어 상대시제의 관련 연구 14
2-3. 중국어 상대시제의 관련 연구 16
2-4. 한국어-중국어간 상대시제에 관련 연구 18
III. 단문에서 한 중 상대시제 표현 대조 19
3-1. 한국어'-더'의 중국어 대응 표현 19
3-2. 한국어'-었었'의 중국어 대응 표현 28
IV. 복문에서 한 중 상대시제 표현 대조 34
4-1. 기준시가 발화시 이전 34
4-1-1. 사건시가 기준시 이전 34
4-1-2. 사건시가 기준시 당시 36
4-1-3. 사건시가 발화시 당시 38
4-1-4. 사건시가 기준시 이후 39
4-2. 기준시와 발화시 동시 43
4-2-1. 사건시가 기준시 이전 43
4-2-2. 사건시가 기준시 당시 44
4-2-3. 사건시가 기준시 이후 45
4-3. 기준시가 발화시 이후 46
4-3-1. 사건시가 기준시 이전 46
4-3-2. 사건시가 발화시 당시 48
4-3-3. 사건시가 기준시 당시 49
4-3-4. 사건시가 기준시 이후 51
V. 결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0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연구하는 주체가 일반적으로 발화시 기준으로 보는 절대시제 아니라 대상 사건의 시제를 발화시 외의 시점을 기준으로 보는 상대시제 였다.
본 논문은 한국어와 중국어에 있어서 상대시제 관점에서 비교 대조 하고자 하며 한국어와 중국어에 있어서 각기 대응하는 상대시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자고한다. 지금까지 상대시제에 대한 과거의 연구는 각기 많이 없고 체계 적인 대조 연구는 하나도 없기 때문에 중국인 한국어 학습하는 학생들이 쉽게 상대시제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자 연구하기로 했다.
그래서 먼저 중국에서 상대시제라고 하는 개념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단문과 복문에서 예시를 통해서 왜 상대시제를 보느냐 그 기준이 뭐느냐에 대해서 한국어 상대시제를 분석하고 다음에 대응하는 중국어 표현도 제시 하였다. 마지막에 한국어와 중국어의 표현 차이를 제시하고 그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도 설명했다.
본 논문은 한 중 양국의 상대시제 표현에 대한 논의했는데 상대 시제는 일반적인 인식하는 시제 아니고 많이 어려운 문제이라서 지금까지 한 중 양국의 상대시제 대조연구가 없어서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상대시제 교육이 아직도 기초 단계이므로 앞으로 한국어 상대시제에 대해 더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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