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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류가 중국소비자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The)effect of the Korean wave on the Korea cosmetic brand loyalty / 이제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658.18 -13-109
형태사항
i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286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 2013.2. 지도교수: 김보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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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한류 14

1. 한류의 개념 14

2. 한국 드라마 16

3. K-Pop 18

제2절 브랜드 신뢰 21

1. 브랜드 신뢰(Brand Trust)의 개념 21

2. 브랜드 신뢰의 선행연구 22

제3절 브랜드 감정 23

1. 브랜드 감정(Brand Affect)의 정의 23

2. 브랜드 감정의 선행연구 24

제4절 브랜드 충성도 25

1.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의 정의 25

2.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연구 26

3. 구매 충성도 27

4. 태도 충성도 28

제5절 한국 화장품 산업 30

1. 한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 30

2.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행연구 31

제3장 연구 설계 3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2

1. 연구모형의 설계 32

2. 연구가설의 설정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2. 변수의 측정항목 37

제3절 조사 설계 37

1. 표본설계 37

2. 분석방법 38

제4장 실증분석 39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39

제2절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40

1. 탐색적 요인분석/신뢰도분석 결과 40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2

3. 상관관계 분석 43

제3절 모델 적합도 분석 44

제4절 연구가설 검증 45

1. 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설검증 45

2.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가설검증 54

제5장 결론 56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6

1. 연구 결과의 요약 56

2. 연구의 시사점 5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8

1. 연구의 한계점 58

2. 향후 연구방향 59

참고문헌 60

부록 6

부록 1. 설문지(한글) 71

부록 2. 설문지(중국어) 73

ABSTRACT 75

〈표 1〉 한류의 성장과정 15

〈표 2〉 2011년 국가/지역별 드라마 수출 편수 18

〈표 3〉 2010년 중국 한류지수 조사결과 19

〈표 4〉 QQ뮤직 한일 싱글순위 20

〈표 5〉 중국 내 한류 아이돌 모방 그룹 21

〈표 6〉 Chaudhuri & Holbrook의 충성도 정의 27

〈표 7〉 가격대에 따른 화장품 분류 31

〈표 8〉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9〉 연구 가설 35

〈표 1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11〉 요인/신뢰도 분석 결과 40

〈표 1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 1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 14〉 상관관계 분석 43

〈표 15〉 모델 적합도 지수 44

〈표 16〉 한류와 브랜드 신뢰와의 가설검증 45

〈표 17〉 한류와 브랜드 감정와의 가설검증 45

〈표 18〉 브랜드 신뢰, 감정과 구매충성도와의 가설검증 46

〈표 19〉 브랜드 신뢰, 감정과 태도충성도와의 가설검증 46

〈표 20〉 한류와 구매충성도와의 가설검증 47

〈표 21〉 한류와 태도충성도와의 가설검증 47

〈표 22〉 한류가 고가격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 48

〈표 23〉 한류가 저가격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 48

〈표 24〉 한류가 고가격 브랜드 감정에 마치는 영향 49

〈표 25〉 한류가 저가격 브랜드 감정에 미치는 영향 49

〈표 26〉 한류가 고가격 브랜드 구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27〉 한류가 저가격 브랜드 구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28〉 한류가 고가격 브랜드 태도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29〉 한류가 저가격 브랜드 태도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30〉 나이와 소득이 한국 드라마 호감도에 마치는 영향 52

〈표 31〉 나이와 소득이 K-Pop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32〉 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설검증 53

〈표 33〉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가설검증 55

〈그림 1〉 한류의 형성 배경 15

〈그림 2〉 연구모형 32

〈그림 3〉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가설검증 54

초록보기 더보기

 1990년대 말부터 한국드라마로 시작된 한류열풍은 K-Pop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고, 단순한 문화적 현상을 넘어 많은 경제적 효과를 수반한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구매하는 물품 1위는 한국 화장품으로,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로 한국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와 K-Pop로 대표되는 한류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신뢰와 감정, 구매 및 태도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중국 관광객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설정된 연구가설에 대해 다중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드라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한국 화장품 브랜드 신뢰가 높다. 둘째, 한국 드라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한국 화장품 브랜드 감정이 높다. 셋째, K-Pop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브랜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신뢰가 높다. 넷째, K-Pop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한국 화장품 브랜드 감정이 높다. 다섯째, 브랜드 신뢰가 높을수록 구매충성도가 높다. 여섯째, 브랜드 신뢰가 높을수록 태도충성도가 높다. 일곱째, 브랜드 감정이 높을수록 구매충성도가 높다. 여덟째, 브랜드 감정이 높을수록 태도충성도가 높다. 한국드라마와 K-Pop이 구매 및 태도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 신뢰와 감정이 간접효과를 보임으로써,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한국드라마 호감도가 높았으며, 고가격 브랜드에 대한 신뢰, 감정, 구매 및 태도충성도가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브랜드 신뢰와 감정이 구매충성도와 태도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한다. 따라서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감정을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형성하고 충성적인 고객을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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