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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민화의 교육적 가치 연구 : 고등학교 2학년 미술수업을 중심으로 = (A)study of folk painting(Minhwa)'s educational value : case of 11th-grade art class in high school / 박수경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07 -13-125
형태사항
v, 8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36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임두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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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II. 민화 11

1. 민화의 개념 및 특징 11

2. 민화의 조형적 특징 13

3. 민화의 소재별 의미내용 18

4. 민화의 조형원리를 현대회화에 차용한 작가들 27

1) 김기창 27

2) 이왈종 28

3) 박생광 29

4) 김용철 31

III. Dick & Carey 모형을 이용한 민화수업연구 33

1. 요구 사정 - 교수 목표 33

2. 교수 분석 33

3. 학습자 및 상황 분석 34

4. 수행목표 진술 35

5. 평가도구 개발 35

6. 교수전략 개발 39

7. 수업자료 개발 및 선정 65

8. 형성평가 66

9. 수업프로그램 수정 66

10. 총괄평가 67

IV. 결과 및 논의 68

1. 결과 68

2. 수업평가지 및 설문 결과 통계 69

3. 논의 77

V. 결론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3

〈그림1〉 김기창, 「바보山水」 27

〈그림2〉 김기창, 「봉래산 장생도」 27

〈그림3〉 이왈종, 「제주생활의 中道」 28

〈그림4〉 이왈종, 「제주생활의 中道」 28

〈그림5〉 박생광, 「십장생도」 30

〈그림6〉 김용철, 「we love you」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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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중등 미술교육은 대부분 서양 미술사를 중심으로 수업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한국 미술을 접할 기회조차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다. 또 대부분의 학생들이 서양 미술사는 잘 알고 있으나 정작 우리 미술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것이 현 미술 교육의 모습이다. 민화는 특정한 작가 개인의 개성이 드러난 정통회화와는 다르게 대중의 소망과 욕구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민화를 통해 한국적 미감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또 민화 속에 나타난 조형적 특징과 소재별 의미내용에선 인·의·예·지를 중시하고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생활과 미감을 소중히 여긴 우리 민족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민화는 학생들이 민족 주체성을 갖게 하고 민족의 미감과 정서를 이해하는 데 알맞다.

본 논문은 민화의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실제 수업 사례로 행하여 민화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였다. 실제로 행해진 수업은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수업에서는 민화의 개념과 조형적 특징 및 소재별 의미내용을 알아보고 민화의 조형적 원리를 차용한 현대 작가들을 소개하였다. 수업 후 다양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수업평가지는 총 2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작성되었고 수업평가지 및 Dick & Carey 모형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중 유인물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수업 참여도를 높였다.

둘째, 민화의 조형적 원리를 차용한 현대 작가들의 선정에 있어서 현재 미술 분야에서 권위 있는 작가들 중심으로 선정 되었다.

서양 미술과 미술사가 마치 가치 있는 지식으로 평가되고 있고 한국 미술은 비교적 등한시 되고 있는 오늘날, 민화 수업은 미술 분야 뿐 아니라 민족 정체성을 수립하기 위한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세계화 시대가 도래된 현대에 편협한 사대주의나 국수주의적 사고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올바른 민족 주체성을 지니고 타 문화를 받아들여 융화시키는 자세가 필요하다.

민화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한국 전통미술을 심도있게 접할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약 90%에 달하는 학생들이 민화의 조형적 특징을 이해하게 되었고, 약 94%의 학생들이 민화의 소재별 특징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민화의 내용이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자료와 다양한 과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수업을 통하여 민화에 대한 흥미가 생겼다는 항목에서 中이상을 답한 학생들은 약 85%에 달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민화를 소재로 흥미있는 수업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학생들이 우리의 민화에 대해서 잘 알고 이를 토대로 우리의 미술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전통미술 수업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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