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가족상담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완화 과정 = (The)process of reducing computer gam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family counselling / 오연수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D 370.15 -13-83
형태사항
v, 8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378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2013.2. 지도교수: 한상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초등학생의 발달특성 13

2.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실태 14

2.1. 컴퓨터 게임 중독 14

2.2. 컴퓨터 게임중독 실태 20

2.3.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과정 23

3. 게임중독 완화를 위한 가족상담 25

3.1. 가족의 기능 25

3.2. 체계로써의 가족 27

3.3. 게임중독 완화를 위한 가족역할 30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참여자 선정 33

1.2. 연구 참여자 소개 34

2. 연구도구 38

3. 연구절차 39

4. 자료 분석 40

4.1. 타당도 42

IV. 연구 결과 43

1.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과정 43

1.1. 미시체계 43

1.2. 중간 체계 49

1.3. 가족 간의 역동적인 과정 속에서 형성되는 게임중독 56

2.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증후 57

1) 자기조절력: 행위에 대한 통제력 상실 58

2) 자기 통제력: 자기 통제력 상실 59

3) 중독성: 게임 요구가 강렬하고 쉬는 시간에도 게임 작전을 생각 59

4) 도덕성 상실: 아버지의 돈을 훔치는 도벽 60

3. 가족 상담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완화과정 61

3.1. 가족상담 게임 과정 62

3.2. 부모의 변화 과정 63

3.3.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 완화 과정 72

V. 논의 및 함의 74

1. 논의 74

1.1. 초등학생 컴퓨터 게임중독 과정 74

1.2. 초등학생 컴퓨터 게임중독 증후 75

1.3. 초등학생 컴퓨터 게임중독 완화를 위한 가족 상담지원 76

2. 함의 79

참고문헌 80

부록 91

Abstract 94

〈표 III-1〉 참여 아동의 일반적 특성 33

〈표 III-2〉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 척도(K-척도) 39

〈표 III-3〉 자료 분석 틀 41

〈표 IV-1〉 미시체계 44

〈표 IV-2〉 중간체계 49

〈표 IV-3〉 초등학생 컴퓨터 게임중독 된 아동의 개인적 특성 58

〈표 IV-4〉 상담자 개입 및 부모개입 62

〈표 IV-5〉 어머니의 자아 성찰 65

〈표 IV-6〉 아버지의 자아 성찰 71

〈표 IV-7〉 가족이 자각한 변화 모습 72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게임중독 완화를 위한 가족상담 지원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은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과정과 게임중독 증후 현상 및 가족상담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게임중독 완화과정은 어떠한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 선정은 서울 북부에 위치한 4곳의 상담센터에서 평소 행동 및 외관상 컴퓨터 게임중독 가능성이 의심되는 아동을 상담사로부터 각각 10명씩 소개받아,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검사 결과 94점 이상의 고위험 사용자 군으로 분류된 5명의 아동과 9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였다. 이들 아동의 연령은 8세~13세이며, 학부모는 38세~46세이었다. 상담진행은 2012년 2월~6월까지 1주 1회 상담을 원칙으로 초등학생 5명의 가족을 대상으로 각각 5회~20회까지 진행하였다. 상담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에 의해 오픈코딩한 후, 생태학적 체계를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이에 의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정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속에서 형성되어지며, 게임이 지니고 있는 중독성에 의하여 아동이 통제력을 상실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임중독 증후 현상은 초등학생이 컴퓨터 게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그들의 행동이 무의식적 환상 및 내적 충동으로 전이되면서 가족의 갈등 발생 시 폭력 및 폭언을 사용하는 등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형상 등으로 드러났다.

셋째, 게임중독 완화를 위한 상담과 치료를 위해서는, 아동의 게임중독 과정이 부모와의 애착관계 형성 실패가 원인으로 나타났음을 전제로, 부모 및 가족구성원 모두가 상담과 조력자로 참여할 수 있는 가족체계의 변화가 우선 되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게임중독 아동의 중독 완화를 위한 가족 상담지원을 위해서는 우선 가족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개방적인 변화, 목표 지향적, 적응적, 변화의 주체로 변화해야 한다. 그리고 가족상담은 정신적 건강함과 치료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부모는 아동에게 개인적 문제행동이 발생하면 모두가 함께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나아가서는 아동 자신 스스로 지니고 있는 장점을 개발하여 자아 존중 감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부모와의 여가 활동을 통해 정신적·신체적 성장이 균형 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부모는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