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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1.3. 관련 연구 18
1.4. 논문의 구성 22
제2장 소프트웨어 비용분석 및 유지보수 24
2.1. 소프트웨어 비용분석 24
2.1.1. 소프트웨어 비용분석 개념 24
2.1.2. 소프트웨어 비용분석 방법 25
2.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27
2.2.1.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개념 27
2.2.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유형 30
2.2.3. 유지보수 비용 산정 기초로서 소프트웨어 규모 측정 방법 36
제3장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비 산정 43
3.1. 소프트웨어 사업 대가의 기준 43
3.1.1. 소프트웨어 구축 대가 43
3.1.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대가 46
3.2. 국외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비 산정 모형 53
3.2.1.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비 대가 산정 방법 53
3.2.2. COCOMO 모형 54
3.2.3. NESMA 모형 58
3.2.4. 유지보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60
3.3. 국내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비 산정 방식 62
3.3.1. 국방정보체계 유지보수비 산정 방식 62
3.3.2. 행정안전부 정보체계 유지보수비 66
3.3.3. 정부통합전산센터(NCIA) 유지보수 비용 산정 방식 67
3.3.3. 공공기관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비 산정 방식 분석 68
제4장 투입노력 기반의 유지보수비 산정 모형 70
4.1.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활동과 비용 구조 70
4.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활동 유형별 비용 73
4.2.1. 유형별 유지보수 비용 구분 73
4.2.2. 유형별 유지보수 비용 산정 방식 76
4.3. 투입노력에 기초한 유지보수비 산정 절차 79
4.3.1. 기능적(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79
4.3.2. 기능적(비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84
4.3.3. 비기능적 유지보수비 산정 87
4.3.4. 직접경비 산정 88
4.3.5. 이윤 산정 89
4.3.6. 총 유지보수비 산정 90
제5장 제안된 모형의 적용사례 연구 91
5.1. A체계 적용사례 91
5.1.1. A체계 소개 91
5.1.2. 현재 국방부 적용 방식의 유지보수비 산정 93
5.1.3. "SW 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모형 적용결과 94
5.1.4. 본 논문에서 제안한 비용 산정 모형 적용결과 96
5.2. B체계 적용사례 105
5.2.1. B체계 소개 105
5.2.2. 현재 국방부 적용 방식의 유지보수비 산정 107
5.2.3. "SW 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모형 적용결과 107
5.2.4. 논문에서 제안한 비용 산정 모형 적용결과 109
5.3. 적용사례 분석 117
제6장 결론 121
참고문헌 124
〈표 2-1〉 주요 기관별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정의 29
〈표 2-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및 운영업무 분류 35
〈표 2-3〉 개발 언어별 생산성 차이 보정계수 37
〈표 2-4〉 내부 논리파일의 복잡도 및 기능점수 가중치 40
〈표 2-5〉 외부 연계파일의 복잡도 및 기능점수 가중치 40
〈표 2-6〉 외부 입력의 복잡도 및 기능점수 가중치 41
〈표 2-7〉 외부 출력의 복잡도 및 기능점수 가중치 41
〈표 2-8〉 외부 조회의 복잡도 및 기능점수 가중치 42
〈표 2-9〉 평균 복잡도 및 기능점수 가중치 42
〈표 3-1〉 소프트웨어 개발비 산정 양식 48
〈표 3-2〉 용역 유지보수 대가 산정 평가표 49
〈표 3-3〉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노력보정계수 57
〈표 3-4〉 데이터 기능의 영향 인자 59
〈표 3-5〉 트랜잭션 기능의 영향 인자 59
〈표 3-6〉 전장관리정보체계 개발 및 유지보수 현황 64
〈표 3-7〉 자원관리정보체계 개발 및 유지보수 현황 65
〈표 3-8〉 행정안전부 정보체계 유지보수 현황 67
〈표 3-9〉 정부통합센터 유지보수 현황 68
〈표 4-1〉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유형별 비용 산정 수식 77
〈표 4-2〉 유지보수 기능점수(EFP) 기반 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방법 81
〈표 4-3〉 현재규모의 기능점수 측정 방법 82
〈표 4-4〉 보정계수를 적용한 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83
〈표 4-5〉 기능점수를 사용한 비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86
〈표 4-6〉 투입 인건비를 사용한 비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87
〈표 4-7〉 비기능적 유지보수비 산정 88
〈표 5-1〉 A체계 년도별 유지보수 예산 현황 92
〈표 5-2〉 A체계의 계약시점의 개발비 재산정 94
〈표 5-3〉 A체계 유지보수 난이도 산정 평가표 95
〈표 5-4〉 A체계 계획된 유지보수 단위기능 항목 97
〈표 5-5〉 A체계 기능적(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98
〈표 5-6〉 A체계 기능점수로 환산한 기능적(비계획) 유지보수비 100
〈표 5-7〉 A체계 인건비로 환산한 기능적(비계획) 유지보수비 100
〈표 5-8〉 A체계 비기능적 유지보수비 산정 102
〈표 5-9〉 A체계 총 유지보수비 산정 103
〈표 5-10〉 A체계의 모형별 유지보수비 산정 비교표 105
〈표 5-11〉 B체계 년도별 유지보수 예산 현황 106
〈표 5-12〉 B체계 계약시점의 개발비 재산정 108
〈표 5-13〉 B체계 계획된 유지보수 단위기능 항목 109
〈표 5-14〉 B체계 기능적(계획) 유지보수비 산정 111
〈표 5-15〉 B체계 기능점수로 환산한 기능적(비계획) 유지보수비 112
〈표 5-16〉 B체계 인건비로 환산한 기능적(비계획) 유지보수비 113
〈표 5-17〉 B체계 비기능적 유지보수비 산정 114
〈표 5-18〉 B체계 총 유지보수비 산정 115
〈표 5-19〉 B체계의 모형별 유지보수비 산정 비교표 117
〈표 5-20〉 모형별 유지보수비 산정 적용사례 결과 118
[그림 2-1] 소프트웨어 비용분석 대상 및 범위 25
[그림 2-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절차 28
[그림 2-3] 표준화 기구들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유형 33
[그림 2-4] 기능점수 유형 38
[그림 3-1] 투입공수 방식의 운영비 기준 50
[그림 4-1] 정보체계 수명주기 모델 70
[그림 4-2]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 구조 73
[그림 4-3]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 산정 절차도 75
[그림 5-1] A체계 유지보수 비용 항목별 비율 104
[그림 5-2] B체계 유지보수 비용 항목별 비율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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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발전에 따라 분야별로 다양한 정보체계들이 개발되어 업무에 활용되고 있다. 개발된 정보체계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기술발전에 따른 운영환경 변화와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 수용으로 유지보수 소요는 점점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유지보수 활동에 소요되는 적정 비용을 추정하여 예산에 반영하는 작업이 중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공공기관에서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 산정기준은 계약시점에서의 현재 규모로 재 산정된 소프트웨어 개발비를 기준으로 유지보수 난이도에 따른 적정 유지보수 요율을 적용하여 산정토록 하고 있으나, 현실성이 결여되어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 적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지금까지 연구된 문헌들 대다수가 요율제를 개선하는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어 실제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노력과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활동을 기능적 유지보수 활동과 비기능적 유지보수 활동으로 구분하고, 유형별로 실제 유지보수 활동에 투입되는 노력량을 기준으로 보다 정량적인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 산정 방안을 제안하였다. 기능적 유지보수 비용은 소프트웨어 기능 변경에 소요되는 유지보수 기능점수를 기반으로 노력량을 추정하고, 비기능적 유지보수 비용은 소프트웨어 운영유지에 소요되는 인력규모를 기준으로 노력량을 추정하는 방식으로 산정한다. 따라서 유지보수 대상 체계의 소프트웨어 규모와 실제 투입되는 노력량을 기반으로 보다 현실성과 객관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의 유지보수비 산정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국방자원관리정보체계 중 2개 체계를 사례로 적용하여 기존의 국방부에서 적용하는 방식,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의 "SW사업 대가 산정 가이드" 모형을 적용하는 방식 그리고 논문에서 제안한 모형 등 3개 모형으로 각각 유지보수비를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형으로 산정한 값이 기존의 국방부에서 적용한 모형으로 산정한 값 보다는 크고,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모형"으로 산정한 값 보다는 적은 결과 값을 보였다. 유지보수 요율 관점에서는 현재 국방부에서 적용하고 있는 방식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모형의 유지보수 요율이 큰 차이가 없어 제안된 모형의 현실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유지보수비 산정 모형은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활동에 실제 투입된 노력량을 기반으로 유형별로 구분하여 접근하였기에 보다 객관적인 논리체계와 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본다. 향후 다양한 정보 체계에 적용하여 모형의 타당성을 추가적으로 검증하고, 유지보수 이력 데이터를 축적하여 활용한다면 공공분야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비 산정 모형으로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6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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