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기준 개발 / 이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D 371.92 -13-2
형태사항
iv, 1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3546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정신지체아교육전공, 2013.2. 지도교수: 조인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5

I. 서론 6

1. 연구의 의의 6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1) 유아특수교육 교사 11

2) 직무수행능력 11

3) 인식수준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중재 13

2. 유아특수교육 관련 인사의 역할 19

1) 관리자 20

2) 유아특수교육 교사 21

3) 일반 교사 23

4) 부모 25

5)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26

3.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27

1) 유아특수교육 교사요인 28

2) 특수교육 교사 공통의 직무수행능력 30

3)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33

4) 강조해야 할 직무수행능력 36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도구 43

3. 연구 절차 45

1) 델파이 조사 45

2) 인식수준 조사 46

4. 자료 처리 47

1) 채점 47

2) 통계처리 47

IV. 연구 결과 49

1.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기준 델파이 조사 49

1) 제 1차 델파이 조사 49

2) 제 2차 델파이 조사 57

2.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인식수준 65

1)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전반적 인식수준 65

2)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수행능력 인식수준 80

3.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기준 91

1)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요인분석 92

2)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기준 100

V. 논의 106

1. 방법의 논의 106

1) 연구 대상 106

2) 연구 변인 107

3) 연구 도구, 절차 및 자료처리 112

2. 결과의 논의 115

1)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인식수준 115

2)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기준 126

VI. 결론 및 제언 133

1. 결론 133

2. 제언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58

부록 160

[부록1] 델파이 위원 자문의뢰 및 승낙서 160

[부록2] 델파이 위원 명단 161

[부록3] 제 1차 델파이 조사지 162

[부록4] 제 2차 델파이 조사지 178

[부록5]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수행능력'에 관한 설문지 188

〈표 II.1〉 유아특수교육 전문가의 직무수행능력 영역과 특징 35

〈표 III.1〉 설문 대상 분포 43

〈표 III.2〉 설문지의 영역과 내용 45

〈표 IV.1〉 제 1차 델파이 조사 직무수행능력의 타당성과 중요도 50

〈표 IV.2〉 제 1차 델파이 조사 재 진술 및 의견 내용 51

〈표 IV.3〉 제 2차 델파이 조사 직무수행능력의 타당도와 중요도 58

〈표 IV.4〉 제 2차 델파이 조사 기타 의견 및 보충 내용 58

〈표 IV.5〉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기준 제시 60

〈표 IV.6〉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인식수준 66

〈표 IV.7〉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교육프로그램에 반영 가능한 항목 78

〈표 IV.8〉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직무수행능력의 중요도 인식수준 81

〈표 IV.9〉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직무수행능력의 수행도 인식수준 86

〈표 IV.10〉 직무수행능력 요인분석 93

〈표 IV.11〉 요인 1: 협력 영역 96

〈표 IV.12〉 요인 2: 교수전략 영역 97

〈표 IV.13〉 요인 3: 교수계획 영역 98

〈표 IV.14〉 요인 4: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98

〈표 IV.15〉 요인 5: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99

〈표 IV.16〉 요인 6: 언어 영역 100

〈표 IV.17〉 유아특수교육 교사 직무수행능력 기준 101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한국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기준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CEC(2009)의 유아특수교육 전문가 직무수행능력 목록을 토대로 유아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델파이 위원 9명의 합의를 통해 마련된 기준을 제시하여 유아특수교육 교사들의 인식수준을 조사하였다. 직무수행능력의 인식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220개 기관의 유아특수교육 교사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기초통계와 요인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중요도 인식수준은 높으나 수행도 인식수준은 평균 이하로 낮다.

직무수행능력의 영역별 중요도 인식은 언어, 교수전략, 교수계획,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협력, 학습자의 발달 및 특성, 전문성과 윤리적 실천,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사정 순이며, 영역별 수행도 인식은 교수전략, 교수계획,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협력,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전문성과 윤리적 실천, 학습자의 발달 및 특성, 사정의 순이다. 전체적으로 직무수행능력의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면서 수행도 인식은 낮다.

둘째, 한국의 유아특수교육 교사들의 직무수행능력 기준은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교수전략,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협력의 5개 영역 59개 항목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영역 9개 항목(지식 8항목, 기술 1항목), '교수전략' 영역 9개 항목(기술 9항목), '학습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10개 항목(지식 3항목, 기술 7항목), '언어' 6개 항목(지식 3항목, 기술 3항목), '교수계획 8항목 (기술 8항목), '협력 17개 항목(지식, 2항목, 기술 15항목)으로 전체 지식16항목, 기술 43항목을 제시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직무수행능력 기준은 유아특수교육 교사 자신의 직무수행 수준을 평가하고, 장점과 단점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유아특수교육 교사 양성 및 재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자격 요건을 보완하고 교수방법을 실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