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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 14
2) 책임감 14
3) 행복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아동의 책임감 15
1) 책임감의 개념 15
2) 책임감에 관한 이론 17
3) 아동과 책임감 19
2. 아동의 행복감 23
1) 행복감의 개념 23
2) 행복에 관한 이론 25
3) 아동과 행복감 28
3.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 34
1) 현실치료 34
2) 집단미술치료 38
3)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 40
4)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와 아동의 책임감 및 행복감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설계 44
3. 연구절차 45
4. 프로그램 개발 46
5. 측정도구 48
1) 책임감 척도 48
2) 행복감 척도 48
6. 자료분석 49
IV. 연구결과 51
1. 집단 간 동질성 검증 51
2.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책임감에 미치는 효과 51
3.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53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및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59
요약 67
부록 69
〈부록 1〉 책임감 검사지 70
〈부록 2〉 행복감 검사지 71
〈부록 3〉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73
〈부록 4〉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지 85
〈부록 5〉 프로그램 회기별 작품 96
〈표 1〉 책임감에 대한 선행연구 현황 21
〈표 2〉 아동의 행복에 대한 선행연구 현황 29
〈표 3〉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선행연구 현황 41
〈표 4〉 연구대상의 특성 44
〈표 5〉 실험설계 45
〈표 6〉 연구절차 46
〈표 7〉 현실치료 적용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7
〈표 8〉 책임감 신뢰도 48
〈표 9〉 행복감 신뢰도 49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동질성검사 결과 51
〈표 11〉 실험집단의 책임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2
〈표 12〉 통제집단의 책임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3
〈표 13〉 실험집단의 행복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4
〈표 14〉 통제집단의 행복감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5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책임감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A시에 있는 면소재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 74명으로 실험집단 37명과 통제집단 37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2012년 5월 24일부터 7월 17일까지 주 2회, 40분씩 총 12회기에 걸쳐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Wubbolding의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인 WDEP 단계를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정화(2005)의 행복감 질문지로 만든 행복감척도와 송한경(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Morganett(1994)의 전체적 책임감 검사지를 수정, 보완한 책임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책임감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현실요법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책임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둘째,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행복감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현실치료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책임감과 행복감 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한 사례로, 학교 현장이나 다른 교육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는데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통합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몇 가지 제언을 하자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들에게 효과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며, 프로그램 진행과 함께 부모교육과 상담이 진행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연구된다면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여 아동들의 행복감과 책임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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